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다서영 Dec 18. 2023

불협화음도 하모니가 될 수 있었다

어느 주말 오후, 컴퓨터를 끄고, 휴대폰을 내려놓았다. 그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멍하니 가만히 앉아 있었다. 잠시 후, 귓가로 온갖 소리들이 밀려오기 시작했다.


누군가 피아노 치는 소리, 노래 부르는 소리, 차 지나다니는 소리, 거실에 있는 TV 소리 등


피아노는 이제 갓 배우는 사람이 치는 건지 뚱땅거리기만 하고, 노래는 부르는 게 아니고 악을 쓰고 있었다.(소찬휘 님의 Tears를 부르더군요) 빵빵거리는 차 소리에 부르릉거리는 오토바이 소리, 그리고 간간이 내리는 빗소리가 뒤섞이며 완벽한 "불협화음"이 펼쳐지고 있었다.


특히, 피아노 소리! 그날 아침에 피아노 소리 때문에 잠을 잘 수가 없었다. 화가 머리끝까지 차올라서 경비실에 전화를 걸려고 일어났을 정도였다. 물론, 그 순간 소리가 멈추긴 했지만, 나는 상상 속에서 누군가의 피아노를 수십 번은 때려 부수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멍 때리던 순간에는 피아노 소리가 전혀 불쾌하지가 않았다.


피아노는 피아노, 노래는 노래, TV는 TV, 차 소리, 빗소리, 모든 소리들이 제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거슬리지가 않았다.

거슬릴 이유가 없었다.


그 순간, 조금은 알 것 같았다.

나를 불쾌하게 했던 건 소리 자체가 아니었구나. 그 소리들에 대한 내 생각과 감정들이었구나.


아침에는 화가 치밀어 오르게 했던 소리들이 오후에는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고 있었다.


달라진 건 나 자신 밖에 없었다.


문득, 삶도 마찬가지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쳐다보기만 해도 분노를 일으키는 상황도 내가 달라지면 다른 모습으로 보이지 않을까?


솔직히 그 순간을 제외하고는 소음은 여전히 나를 괴롭히고 있다. 하지만, 화가 머리끝까지 차오르는 일은 없었다. 불협화음이 하모니가 되는 순간을 경험해서 그런 건가? 아니면, 나를 괴롭히는 건 내 생각과 그에 따른 감정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서 그런 건가?


그날 나는 소음 속에서 작은 지혜 하나를 배웠다.

매거진의 이전글 키크니 전시회를 갔다 오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