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다서영 Mar 17. 2023

처음 사귄 외국인 친구가 준 스노우볼

추억을 담고 있는 물건

20대 중반, 태어나서 처음으로 해외를 나갔다.

나는 설렘을 가득 안고, 아일랜드의 제2의 도시 코크로 향했다.


직항이 없어서 네덜란드에서 경유했는데,

아일랜드 코크로 향하는 사람 중에 동양인은 내가 유일했다.

외국인을 접할 기회가 거의 없었던 나는 긴장으로 온몸을 부들부들 떨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 애가 무슨 용기로 나갈 생각을 한 건지, 아마도 머릿속에 가득한 환상이 모든 두려움을 떨쳐냈던 것 같다.

아일랜드의 색인 초록색 목도리를 두르고 있다.

그렇게 도착한 아일랜드.

그리고 어학원에서 처음 만났던 일본인 친구.

스노우볼은 잠깐의 어학생활을 마치고 떠나는 내게 일본인 친구가 준 선물이다.


솔직히 거의 20년 전의 일이라 친구와의 에피소드는 많이 생각나지 않는다.


작은 시골 마을 출신이라고 했었고, 스쿠터를 잘 탄다고 했었다. 성인이 됐는데도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면서 창피하다는 말을 해서 나를 놀라게도 했다.


만약, 스노우볼이 없었다면, 나는 일본인 친구를 떠올리지 못했을 것 같다.  그리고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아일랜드에서의 생활도 떠올리지 못했을 것이다.


어학원 친구들과 코크 인근 지역을 여행했던 기억, 숙소에서 속옷까지 훌러덩 벗어버린 독일 친구의 행동에 경악했던 기억, 동양인을 보고 조롱하던 사람들, 과속으로 운전하던 오토바이에 다친 일, (나는 이 사고로 이빨 두 개가 부러졌다.ಥ_ಥ) 솔직히 안 좋은 기억도 꽤 떠오른다.


하지만, 아일랜드의 광활한 대자연과 밝고 명랑한 사람들, 나를 향해 언제나 방긋방긋 웃어주던 옆 집 꼬마와 어학원에서 만났던 친구들의 행복한 미소가 안 좋은 기억을 덮어주는 걸 보면, 내 아일랜드 생활은 나쁘지 않았던 것 같다.


작은 스노우볼 하나에 6개월의 아일랜드 생활이 파노라마처럼 떠오르는 걸 보면서, 문득 추억을 담고 있는 물건을 하나씩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는 어떤 물건이 내 추억을 되살려 줄까나?

매거진의 이전글 체코 친구 찾는데, 같이 가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