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R POST Mar 01. 2018

GM 대우 사태에 대해 질문하다.

왜? 정부에서 도와줘야 할까?


GM 대우 사태가 이슈다. 질문을 던진다. 왜? 정부에서 도와줘야 할까? GM 대우가 망하기 때문에? 실업자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한국 경제가 안 좋아지기 때문에? 

그렇다면... 

모든 회사가 망할 때 정부는 도와줘야 하는가? 은행 대출을 해줘야 하는가? 정부의 돈은 누구 돈인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무엇일까? 


노조와 회사


노조와 회사. 회사의 경영 잘못이냐? 노조의 강성이냐? 이 둘의 문제를 가지고 논한다. 왜? 일반 시민들이 이 두 가지 이슈를 가지고 하루 종일 이야기 해야 할까? 노조나 회사나 같은 회사가 아닐까? 거기에 왜? 국민 세금을 넣어야 할까? 내가 낸 세금이 타 회사의 경영을 위해 쓰여야 하는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무엇일까? 


공동체 ?


군산이 어려우니, 한국 사업이 어려우니, 정부에서 도와야 하고, 세금을 넣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왜? 그들에게 세금을 줘야 하는가? 그들이 성장할 때 그 돈을 가지고 일반 사람들을 도왔는가? 그들이 낸 세금으로 다른 회사들의 부도를 막았는가? 그들이 낸 세금 만큼 그들의 실직에 정부가 지원해주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 사람들의 세금까지 투여해야 하는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무엇일까? 


GM 본사가 나쁘다?


무엇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쁜 것일까? 한국 법인 이익을 새 차 연구비 목적으로 무리하게 가져 간것이 문제인가? 그들이 월급을 체납 했는가? 아니면 노동 착취를 시켰는가? 이익 분배에 있어 회사 내부적으로 분배 정책을 핀 것이 정부가 개입할 여지가 있는 것인가? 노동자들의 파업은 회사 내부의 갈등 아닌가? 그것이 전체적인 국민들의 갈등인가? 이 갈등의 피해자가 1만 명이 넘는 하청 노동자들의 문제이기 때문에 고려해야 하는가? 그들은 노조에 가입도 되어 있지 않은 노동자들인데도....?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알고 싶다. 

HRC              

매거진의 이전글 게스트 하우스 단속에 대한 고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