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R POST May 17. 2018

국제 정세 속의 북한  

강대국 속의 북한  

http://www.bbc.com/news/world-asia-44144145

이란 핵 협정 파기 


미국과 북한의 핵협상 가운데 이란의 핵무기 선언이 북미 정상 회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미국의 중동 


장기전으로 이어지는 시리아 내전에 시리아 정부를 돕는 두 국가는 러시아와 이란이다. 미국은 미국 내 여론을 의식하여 IS를 퇴치하는 반군을 지원하는 선에서 시리아 내전에 참여할 뿐, 시리아 내전의 적극적인 참여는 과거 이라크 전쟁에 대한 비난 여론 때문에 힘들다. 



미국의 우회 정책? 


미국은 중동 패권을 잡기 위해서 이란의 군비 확장을 막는다. 하지만 현재 중동 지역에 막강한 정치적 영향력을 미치는 국가는 러시아다.  


러시아는 이란과 동맹을 형성하며 시리아를 돕는다. 그리고 미국을 견제한다. 중국은 이를 지켜보고 있다. 



미국의 아시아  


미국은 중동과 아시아 지역에 패권을 장악하고 싶다. 하지만 중동에는 러시아, 아시아에는 중국이 이를 막고 있다. 표면적으로 북한과 이란이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지만, 그 뒤에는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을 맞서고 있다. (러시아 중국 VS 미국) 


유엔 결의안이 발의된 현 상황에서 북한의 핵무기 보유는 당위성을 가지기 힘들다. 러시아 중국도 반대한다. 북한은 핵무기 보유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미국과의 관계에서 어떤 국제적 위치를 차지하느냐가 관건이 된다. 결국 중국과 러시아도 북한 핵무기 보유를 찬성하지 않는다. 


북한은 북미 협상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가? 미국의 세력 확장을 어디 선에서 막을 수 있을 것이며, 중국과 러시아에 어떤 결과물을 가져다줄 수 있는가


국제 정세 속에 북한이 살 길은 무엇인가? 핵을 보유하며 살아남기는 가능할까? 조여 오는 대북 제재에 북한 주민들은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북한은 강대국 속에서 살 길을 고민하고 있다. 


HRC





매거진의 이전글 미얀마 카친 지역 공습의 한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