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ews 분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R POST May 28. 2016

도시화 문제와 연결된 인권

도시화 인권으로 풀어내야 

http://www.un.org/apps/news/story.asp?NewsID=53968#.Vz3HpvmLTIW

둥근 지구? 


"지구는 둥그니까 발 맞추어 나가면..." '지구는 둥글고 넓어 모든 사람이 다 함께 잘 살 수 있다'는 희망의 노래는 어릴 적 자주 부르곤 하던 노래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 깨닫는다. 어릴 적 가사와 다른 세상이 나를 기다리고 있음을... 



도시화? 

http://wcr.unhabitat.org/main-report/

사람들은 도시로 몰렸다. 도시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도시에 다양한 문제가 생긴다. 상하수도 문제, 의료 문제, 주거의 문제, 교통 문제, 환경오염 등이다. 이 모든 문제들이 사람들을 짓누르고 삶의 질을 낮춘다. 도시의 제한된 공간에 한 개인이 누릴 수 있는 삶의 질을 사람들에게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 도시화 현상은 탈 도시화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도시화 현상은 점점 가속화될 뿐이다. 과거 도시화의 원인이 산업 발달에 있다면, 현재의 도시화는 문화, 사회, 경제 등 많은 영역이 도시로 집중화되는 과정 속에서 발생한다. 또 다른 격차가 발생한다. 



도시화의 문제? 


해비타트의 '월드 시티 리포트 2016'은 도시화의 문제가 어떻게 인권에 영향을 주는지를 정리하고 있다. 도시화는 단순히 인구의 이동과 집중이 아니다. 도시화 문제는 인권의 문제로 직접적인 개인의 삶의 질로 연결된다.  



인권과 연결되는 도시 계획 


"삶의 질을 높여야 하는 변혁(Transformation)과 지속 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 도시화 과정에서 동시에 고려돼야 한다"고 '월드 시티 리포트 2016은 말한다. 무분별한 개발 중심으로 이뤄지는 도시화 문제는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를 점진적으로 침해한다. 도시화의 문제는 산업 발달이 아니라, 인권의 문제이다.



변혁과 지속 가능한 발전 


 변혁을 위해서는 거주자 중심의 도시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을 고려한 개발을 통해서 지속 가능한 개발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도시화 과정의 규제와 규제완화에 대한 행적적, 법적인 관계를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주민 주도형의 의사결정 통합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도시화 과정에서 지속적인 도시 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월드 시티 리포트 2016'은 개발에 관한 인식 변화의 필요성을 명시하고 있다. 


<보고서 전체> 

http://wcr.unhabitat.org/wp-content/uploads/sites/16/2016/05/WCR-%20Full-Report-2016.pdf



Understand different 

HRC 









매거진의 이전글 '성노동 비범죄화' 앰네스티에 아직 남아 있는 질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