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키 Feb 14. 2022

나 자신을 고용할 수 있겠는가?

나도 오늘은 못하겠네요

나 자신을 점검해 본다. 나 자신이 사장이면, 부서장이면, 나의 현재 모습을 보고 나를 고용하겠는가. 

아니어도 괜찮다. 돌아보기면 하면 된다. 

어렵다. 이렇게 해서는.


나의 "과거 모습"을 보고 가 아니라. 나의 '현재 모습" 이라고 했다. 지금 이 순간 말이다. 그것이 출발점이다. 

긴장감이 있다가 없다가 한다. 뭔가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집중. 우선순위. 꼭 해야할 것. 나에게 중요한 것. 이것이 있는가? 답하기 쉽지 않다. 우리는 왜 살아가야 하는가? 사는 의미는 무엇인가? 수많은 사람들이 의미를 찾는 철학적 여정을 걸었다. 오래전 철학자부터 해서, 지금 나 자신까지 말이다.

너무 빅 퀘스쳔이라 접근하기 어렵다. 마치 "사랑이 뭔지 설명해 보세요". "고객이란 무엇인지 설명해 보세요". 라고 하는 것과 비슷하다. 의미를 계속 찾아보라. 찾아지는지. 어렵다. 


취업은 왜 하는가? 이것도 빅 퀘스쳔이다. 내가 왜 취업하려고 하는거지? 라고 생각해 보라. 찾아지는지. 이것도 마찬가지로 어렵다. 그 질문을 버려라. 왜 살아야 하는지. 왜 취업해야 하는지. 그 질문은 찾아질 수 없는 질문이다. 저기 어디에 있지 않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그 질문을 붙잡고 살지 마라.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겠어요" 라고 물어보는 사람도 많고, "무엇을 잘하는지 모르겠어요" 라고 물어보는 사람도 많다. 물론, 꼭 하고 싶은 것을 아는 사람이 있긴 하다. 그런데 그 길은 매우 험난하다는 것 알지 않는가? 그러니까, 그 질문도 접어두라. 대신 현재 모습을 바라보라. 나는 바람직한 상태인지, 내가 원하는 상태인지에 대해서 말이다.  앞의 질문보다는 조금 더 알 수 있지 않을까? 


회사는 고귀한 핵심가치들이 있고, 그것을 실현하는 집단이라고 하긴 해도, "함께 모여서 돈 버는 집단"이라는 생각이 더 이해하기 쉽다. 함께 모여서 돈을 벌지 않으려면 기업을 하려고 하지 않을테니 말이다. 그런 관점에서 내 자신을 돌아보자. 나는 내 자신에 충실하고 만족스러운가?  나라면 나의 현재를 보고 고용할까?


나는 돈 벌 능력이 되는가?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해야 한다. 투자를 해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일을 해서 돈을 버는 것 말이다.


내가 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누군가에게 사게 할 수 있을까? 아니면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까? 아니면 그 만드는 사람이나 파는 사람들이 잘 만들거나 잘 살 수 있도록 뒤에서 도울 수 있을까? 

내 현재 모습은 그 일들을 하는데 적합한 사람인가? 


체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쉬는 시간이 "일 또는 일을 하기 위한 준비, 공부" 보다 많은지 보라. 

팔든 만들든 뒤에서 돕든, 사람들과 함게 해 가는 일이므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기 적합한 사람인지 

돌아보라. 누구를 고용할지 더 깊히 보자. 

나는 열성을 가지고 하루를 보내는 나를 뽑겠는가? 아니면 그냥 8시간 채우려고 사는 나를 뽑겠는가?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서 해결을 하려는 나를 뽑겠는가? 아니면 그 문제를 제쳐놓는 나를 뽑겠는가. 집중헤서 뭔가를 성취하는 나를 뽑겠는가? 이것 저것 좋아하는 것들을 해 나가는 당신은 당신의 답을 하고, 나는 나의 답을 해 보자. 당신께 요구하는 것 아니다. 나 자신에게도 하는 말이니까.


불만족스럽다고? 괜찮다. 나도 불만족스럽다. 

그러면 오늘부터 다시 하면 된다. "내일 하면 된다" 하지 말고 지금 당장 말이다.

몇 시에 일어났는가? 먹은 것은 치우는가? 친구들이나 가족들을 돌아보는가? 새로운 것을 매일 배우는가? 어제보다 나아졌는가? 나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 주는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대접하는가? 다른 사람의 말을 공감어린 마음으로 들어주는가? 나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타인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쓰러져 있는가? 쓰러진 상태에 있고 싶은가? 아니면 일어서라. 방부터 치우자. 지갑부터 정리하고 공과금부터 내자. 롤 게임은 몇 시간이나 하는가? 예능이나 스포츠 경기 보는 시간과 나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을 비교해 보자. 예능이나 스포츠 경기는 다른 사람의 인생이고, 다른 사람의 경기이다. 나는 내 자신을 위한 경기를 하고 있는가? 글을 쓰는가? 글을 읽는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있는가? 신문의 용어가 생소하지 않은가? 그 생소한 용어를 찾아보려고 했는가? 중학교, 아니 초등학교때부터 배운 영어 말할 수 있는가? 쓸 수 있는가?  걷는가? 다리 퍽퍽해지도록 계단을 올라가는가? 에스컬레이터를 올라가는가? 나 자신에게 휴식을 주는가? 그 휴식이 꿀맛같은가? 지리한 휴식 말고 꿀맛같은 휴식말이다. 


그래. 이런 것들을 하지 않아도, 살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당신은 존재만으로도 아름답다. 취업에서 아무리 떨어진다고 해도, 오늘 자기자신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나 자신을 지금 고용하지 못할 상태여도

당신이란 존재는 사랑받아 마땅하다. 거기에서부터 시작하자. 


세상에서 무시받는 경우가 참 많다. 사실 무시를 주려고 무시를 하는 것이라기 보단, 내가 무시받았다고 느끼는 것이 더 큰 것 같다. 난 그렇게 생각하는 까닭이 내 자신이 스스로 나를 무시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내 자신을 무시한다는 것은 나 자신을 고용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느낌 아닐까?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이 나를 무시하지 못하게 만들 것인가? 내 자신이 나를 무시하지 못하게 만들 것인가? 

그러니 그 증거를 오늘부터 만들어야 한다. 나 자신을 무시하지 않을 증거. 그 증거를 확보해야 한다. 

그 증거 찾지 않아도 당신이 사랑받아 마땅한 사람인 것은 아는데, 당신 자신이 의심을 갖지 않도록 증거를 확보해야 한다. 아니. 증거를 오늘부터 만들어야 한다. 


나는 내 답을 내고, 당신은 당신의 답을 내야 한다. 내가 당신을 실제적으로 돕게 된다면 그것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당신에게 말할지도 모른다. 지금은 아니다. 당신 스스로가 당신에게 답을 요구하라.





작가의 이전글 취업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