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타 Jul 04. 2023

자신에게 말하는 사람

<10여 년 전 #01>

한 지인과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SF영화의 시놉시스를 끄적이고 있다는 나의 말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교양 물리학 책 한 두권 읽은 정도로 그게 가능하겠어?”


<10여 년 전 #02>

3~4명 정도가 모인 술자리였다. 누가 요즘 내 작업 근황을 물었다. 전문 프로그래머한테 코딩을 맡기는 것이 비효율적이라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서 직접 코딩해야겠다고 답했다. 그중 한 명이 이렇게 말했다.


“그냥 맡겨. 전공자도 아닌데 이제 시작해 봐야 코딩 못해.”


_

<#01의 경우>

알고 보니 교양 물리학 책 한 두권 읽은 것은 그였다. 그는 자신에게 말하고 있었다.


<#02의 경우>

그는 코딩이 들어간 UI/UX 디자인을 학생들에게 가르친 경험이 있었다. 코딩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었다. 하지만 코딩을 할 줄은 몰랐다. 그 역시 자신에게 말하고 있었다.


_

#01. 문득 그때 생각이 나서 지금까지 읽은 교양 물리학 책을 세보았다. 24권. (그때는 10권 정도) 시놉시스는 4편 정도.


#02. 그때 이후로 조금씩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웠다. 전공자 정도는 못되지만, 필요한 기능을 위해 대충 조합하여 코딩하는 것 정도는 가능해졌다.


_

결론. ‘자신에게 말하는 사람’의 말을 귀담아들을 필요는 없다.


_

덧.

‘데미안’의 한 문장. 싱클레어의 생각.


“나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오지 않은 충고, 스스로도 아직 감당할 능력이 없는 충고를 다른 사람에게 해줄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