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색 자동차는 왜 난폭할까

by 윤타

흰색은 모든 빛을 반사한다. 어떤 색도 없다. 흰색은 비어있는 공간이기도 하며 빽빽하게 가득 차 있기도 하다. 순결, 단순함, 순수함, 깨끗함, 청결, 혹은 공허(비어있음) 같은 의미가 있다. 또한 심리적으로는 감정이나 사고를 정화해 주는 역할을 하며, 해방감을 준다.

디자인할 때 흑백을 좋아한다. 어떤 색과도 부딪히지 않고 잘 어울린다. 단순함과 강함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흑백이 혐오스러운 단 하나의 이미지가 있다. 그것은 자동차다.

운전할 때 흰색의 자동차들, 특히 세단형의 수입차들이 나타나면 자동적으로 긴장하게 된다. 거칠고 배려 없고 경적을 울리며 과속하는 흰색 차들을 많이 목격했기 때문이다.

사진 속의 흰색 아우디는 횡단보도의 반을 걸쳐 정차되어 있다. 바로 앞 마트에서 일하는 아저씨가 그 차주에게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횡단보도 앞이니 차를 빼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운전자는 묵묵부답이다.

운전자는 30대 정도로 보이는 짧은 스포츠머리의 남자다. 퉁퉁한 몸매에 화려한 무늬의 셔츠를 입었다.

마트 아저씨가 말을 건네기 전에는 횡단보도 전체를 가리고 정차를 했었다. 그나마 뒤로 약간 빼서 횡단보도의 반만 가렸다. 그래서 그런지 자신은 충분히 할 만큼 했다는 표정이다. 그는 말을 건네는 마트 아저씨를 힐긋 쳐다보았지만 아무런 대꾸도 없이 고개를 돌린다. 마트 아저씨는 큰 싸움으로 번지는 것은 싫었는지 짜증이 담긴 헛웃음을 크게 내뱉고 다시 일을 한다.

이런 사람들이 흰색 자동차를 선택하는 이유가 있을 것 같다.

심리적으로 해방감을 준다는, 흰색의 색채심리도 한몫을 하지 않았을까. 그리고 '당연히' 가장 큰 이유는 과시욕구 일 것이다. 흰색 자동차는 눈에 잘 보인다. 길거리는 명도를 5단계로 구분했을 때 보통 4단계 정도에 해당하는 어두운 색을 띠고 있다.

어두운 아스팔트와 짙은 회색 건물들 사이에 있는 흰색 차는 그 명도 차이 때문에 선명하게 드러난다. 흰색 차를 선택한 사람은 어두운 회색 거리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것 같다.


물론 자신이 아니라 자동차가 눈에 띄겠지만.

keyword
작가의 이전글玩 희롱할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