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라 Nov 05. 2023

낭만병자

Sentimentalist

나는 병적으로 낭만을 앓았다. 낭만에 취한 나를 사랑했다. 애인을 만날 때마다 매일 새롭게 편지를 써서 나갔으며, 그의 가방에, 주머니에, 책 사이에, 이곳저곳에 편지 숨기기를 좋아했다. 책상에는 언제든 사랑을 담을 수 있도록 편지지가 쌓여있었고, 언제부터인가는 알록달록한 봉투와 아기자기한 스티커도 사모았다. 그는 어떤 편지보다도 언젠가 순간적으로 원고지에 써다가 준 편지를 제일 좋아했다. "제일 자기 같아"라며 활짝 웃은 게 여전히 생생하다. 그는 글재주가 없다면서 내게 준 답장은 손에 꼽지만, 나는 셀 수 없는 편지 숨기기를 이어갔므로 어쩌면 그가 찾지도 못한 편지가 가방 어딘가에 쌓여있을지도 모르겠다. 


헤어진 다음날 아침이면, 나는 눈물을 뚝뚝 흘리면서 손톱을 깎곤 했다. 숱한 이별을 겪었으면서도 역시 이별은 적응할 수 없다. 항상 너무 사랑하지 말아야지 다짐하면서도, 나는 매 순간 모두를 너무 사랑했으므로 아프지 않을 수 없었다. 그토록 사랑한 나를 안타까워하고 슬퍼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함께 가꾼 일상과 취향과 언어와 그 모든 것을 잃었으므로, 다시 내가 무엇을 좋아했는지 찾으면서 홀로 일어설 수 있을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다. 


머리를 자르는 건 정말 청승맞게 '나 이별했어요'하고 소문내는 것 같아서, 잘라낼 수 있으면서도 티가 나지 않는 손톱 잘랐다. 나는 애인의 맨몸에 손톱으로 할퀴고 꼬집어서 상처내서 흔적 남기기를 좋아했으므로 사랑을 할 적에는 항상 손톱이 길었다. 신문지도 깔아놓지 않은 방바닥에 일부러 타칵타칵하고 여기저기 손톱이 튀게끔 잘라놓고, 다시 하나하나 주워 모았다. 그렇게 여기저기 튄 손톱들을 변기에 버리고 물을 내리면서도, 미처 줍지 못한 어느 구석의 손톱을 생쥐가 갉아먹고는 절망에 빠진 나 대신 당분간만 살아주길 꿈꾸기도 했다.


손톱을 다 깎고 나서 갈던 어느 순간에는 책상 위에 뽀얗게 먼지 쌓인 편지지들이 눈에 들어왔다. 글이 새겨지길 기다리고 있었겠지. 나는 부치지도 못할 편지를 썼다가 구겨서 쓰레기통에 던지기를 반복했다. 눈물이 앞을 가렸으므로 손톱은 너무 짧게 잘렸고, 무언갈 쥘 때마다 손끝에 통증이 일었다. 그 손으로 그의 모든 흔적을 치우기 시작했다. 말린 꽃들이 잔뜩 있는 유리병을 발견했다. 언젠가 그가 사준 역 가판대의 만 원짜리 꽃다발이었다. 일일이 꽃을 거꾸로 매달아 정성스레 말리고 모은 나의 애정의 흔적이자 시들어가는 꽃을 허겁지겁 사온 그의 치졸함의 증거였다.


이제는 더 이상 낭만을 뿌릴 곳이 없어서, 낭만을 잃고 시름시름 앓았다. 나는 저번에 버린 유리병 속 꽃다발 마냥 말라가고 있었다. 아무에게도 편지를 쓰지 않고 꽃을 선물하지도 않는 많은 밤이 지나갔다. 나는 상처주기를 좋아했다. 길에 핀 꽃을 이유 없이 꺾기도 했고, 길에 핀 풀꽃만 봐도 토기가 치밀어 올랐다. 영영 시들지 않는 조화로 잔뜩 꾸며진 카페테라스를 비웃었다. 어차피 없는 생명주제에, 영원을 열망하는구나. 모래바람을 뒤집어쓴 관리 안 된 조화 정원에서 살지도 않고 죽지도 않고 그냥 있기만 하면서. 



작가의 이전글 오늘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