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삶에서 의미를 찾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점점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비밀이다.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들 대다수는 한때 인생의 위기를 겪었지만, 한결같이 그 곤경을 이겨냈다.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을 터득했기에 가능했다. 그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고통 속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의미를 찾아냈다. 자신이 겪고 있는 고통에 의미가 있다고 확신하면 어떤 끔찍한 상황에서도 그 고통을 더 평화스럽게 처리할 수 있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려고 일부러 고통을 자초할 필요는 없지만,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고난이라면 반드시 그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모든 상황은 의미의 씨앗이 내포되어 있다. -빅터 프랭클
스승의 날이었던 어제, 오랜만에 졸업생들에게서 연락이 왔다. 오랜만에 듣는 반가운 연락과 함께 자연스럽게 이어진 일상의 대화는 곧 대학 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고민들로 흘러갔다. 학생들은 각자의 삶 속에서 전에 없던 문제들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었다. 누군가는 취업 준비에 대한 막막함을 이야기했고, 누군가는 학생회 활동 중 인간관계로 인한 고민을 토로했다. 또 어떤 학생은 편입과 같은 진로 문제를 상의해 왔다.
대화 중 많은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점이 있었다. 바로 대학 생활에서 맞닥뜨린, 고등학교 때보다 복잡하고 어려워진 인간관계와 협업, 그리고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들로 인한 답답함이었다.
“왜 이걸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언제까지 해야 할지 막막해요.”
사실 그 주제만 바뀌었을 뿐, 학생들의 고민은 고등학교 때와 크게 달라진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언제까지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하기 싫어요.”
결국 우리가 인생에서 겪는 많은 어려움과 막막함은 본질적으로 비슷한 질문에서 나온다. 목적이나 이유를 모르겠기에 막연하고 불안한 것이다.
삶의 모든 순간에는 분명한 의미가 숨어 있다. 숨어 있는 의미를 찾다 보면 그 의미가 모든 사람에게 같은 것도 아니고 중요하지 않을 때도 많다. 중요한 것은 그 의미를 찾으려는 우리의 자세라 생각한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 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무작정 참기만 하고 고통을 견디는 일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그러기에 하나하나의 상황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기보다는, 무던하고 여유로운 자세로 매 순간의 의미를 조금씩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의미를 찾아가는 행위와 찾은 의미가 하나하나 동기로 작용하며 스스로에게 동기부여가 됨을 느낀다.
나는 학생들에게 항상 ‘동기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고등학생들의 경우 보통 원하는 대학을 가기 위해, 그리고 좀 더 넓게 보자면 대학을 가는데 쓰이는 일상적인 평가를 위해 공부한다. 나는 그러한 동기부여 혹은 목표가 너무 멀리 있다고 생각한다. 2년 후, 3년 후의 결과를 위해 지금 당장 매 순간 열정을 내기란 쉽지 않다. 먼 미래의 목표 하나만으로 오늘 하루를 견뎌내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학생들이 공부하지 못하는 이유는 너무나 일상적이고 소소하게 존재한다는 것이다. 가족과 식사를 하느라, 친구가 기분이 안 좋아 위로를 해주느라, 친구와 밥을 먹다가 좀 더 놀게 되어, 수행평가 준비로 인해, 체육 수업 후 피곤해서 등등 공부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놀라울 만큼 다양하고 일상적이다.
공부를 해야 할 이유 역시 일상 속 소소한 순간들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날씨가 좋아서 공부를 못 했다"라고 하는 학생은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는 과연 공부를 잘할까? 오히려 기분이 다운되고 처져서 공부를 못 하게 된다는 점을 보면 그것도 아닌 듯하다.
그래서 나는 학생들에게 이야기한다. 날씨가 좋아서, 날씨가 나빠서, 친구와 다퉈서, 친구와 너무 즐거워서, 컨디션이 좋아서 등 일상 속 사건들의 의미를 공부할 이유로 연결 지으라고 말이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들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며 생활하다 보면, 공부나 삶의 목표가 너무나 먼 미래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바로 내 옆에 존재하게 된다. 그렇게 매 순간의 작은 의미를 발견하고 이해하면, 그 일상을 견디고 이겨내는 힘이 생긴다.
어제 졸업생과의 대화를 통해 다시 한번 느낀다. 우리가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모여 인생이 되며, 인생의 의미는 먼 미래가 아니라 지금 여기에 있다. 상황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고 부여하는 태도가 결국 우리의 삶을 더 행복하고 가치 있게 만들어줄 것이다. 사람마다 살아온 경험과 가치가 다른만큼 같은 일에서 찾게 되는 의미도 다르고 행복도 다 다르다고 믿는다.
#이민규교수 #이민규교수명언산책 #실천명언산책 #실천교육교사모임 #고래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