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초기 창업자가 반드시 검증해야 할 11가지
명확한 비전과 목표 설정
지난 2022년부터 ChEMBA를 통해 초기 스타트업을 멘토링하고 여러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면서 예비 스타트업 대표들께 반복적으로 강조하게 되는 것들이 있어 체계적으로 한번 정리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글에서는 초기 스타트업이 반드시 먼저 설정해야 할 "명확한 비전과 목표 설정"부분 부터 다루고자 한다.
사실 스타트업의 성공은 명확한 비전과 목표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창업자가 좋은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하지만, 이들이 반드시 성공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초기의 불확실성과 끊임없는 변수 속에서 성공하는 스타트업과 실패하는 스타트업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명확한 비전과 구체적인 목표이다.
비전은 단순히 "이런 걸 해보고 싶다"는 꿈이 아니다. 이는 스타트업이 존재하는 이유를 정의하고, 팀과 투자자, 고객이 왜 당신을 선택해야 하는지 명확히 설명하는 핵심이다. 초기에는 자금도 부족하고 자원이 한정적이다. 이 상황에서 명확한 비전과 목표는 불필요한 방향성을 제거하고, 창업자와 팀이 중요한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타트업의 초기는 마치 안개 속을 걷는 것과 같다. 명확한 비전과 목표는 이 안개 속에서 길을 찾을 수 있는 나침반이다. 그리고 이 나침반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팀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으며, 고객과 투자자의 신뢰를 얻는 데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1. 비전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왜 중요한가?
창업을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인지, 세상을 바꾸고 싶어서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사실 창업이란 두 가지 모두를 원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돈만을 쫓는 비전은 사람을 끌어들이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세상을 어떤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싶은지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다.
비전은 단순히 '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해결하려는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게 될지를 설명하는 큰 그림이다. 비전은 나침반과 같다. 방향을 잃었을 때 돌아볼 기준이 바로 비전이다.
2.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라
창업의 시작은 문제를 발견하는 데서 비롯된다. 이 과정을 정확히 짚지 않으면 이후의 모든 단계에서 혼란이 발생한다.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워킹맘이 일 가정을 양립하기 어렵다. "
"아이들을 안정적으로 보육하고, 탁월한 교육을 마음편하게 맡길 전문적인 기관이 부족하다."
와 같은 문제를 설정한 뒤, '어떤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왜 이 문제를 겪고 있는가'를 깊이 탐구해야 한다.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해야만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3. 비전을 말로 풀어내라
비전은 복잡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간결하고 명확해야한다. 사람들이 듣자마자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방학에 워킹맘이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만들겠다."라는 비전은 팀원, 투자자, 고객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비전을 설정할 때는 다음 항목을 고려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1) 구체적이어야 한다: 비전의 내용이 명확해야 한다.
2) 측정 가능해야 한다: 목표를 수치화하여 팀의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3) 실현 가능해야 한다: 비현실적인 목표가 아닌, 실제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4) 시간이 명확해야 한다: 언제까지 무엇을 이룰 것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4. 비전은 팀과 공유되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비전을 가지고 있어도, 팀이 공감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된다. 팀원 모두가 같은 꿈을 공유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때로 멘토링을 하다보면 대표는 이 부분에 매우 확신에 차 있지만 팀원들이 공감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비전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팀의 일상에 녹아들게 해야한다. 때로 대표님들이 "저는 끊임 없이 강조하고 있는데, 팀원들이 아직도 이해가 부족해요" 라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준은 내가 얼마나 많이 강조 했느냐가 아니라 팀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얼마나 그들의 입장에서 커뮤니케이션 했는가 이다. 이를 위해서는
1) 비전을 중요한 회의나 의사결정 시마다 언급한다.
2) 비전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사무실 벽이나 자료 첫 페이지에 배치한다.
3) 모든 전략과 행동이 비전과 연결되도록 한다. 팀원들이 "왜 이 일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비전은 유연해야 한다
초기에 세운 비전이 변화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시장 상황이나 고객 피드백에 따라 비전은 진화할 수 있다. 이를 실패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변화는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다.
단, 비전이 변하더라도 고객 중심과 핵심 가치는 절대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비전은 단순히 멋진 문구가 아니다. 길을 안내하는 나침반이자, 팀과 고객, 투자자를 하나로 묶는 접착제이다. 비전을 세울 때 충분한 시간을 들여야 한다. 비전을 정했다면 모든 의사결정에서 비전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비전은 창업자 혼자만의 것이 아니다. 팀, 고객, 그리고 세상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비전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대표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진정한 리더십이다.
#StartupEssentials
#EarlyStageSuccess
#ClearVisionGoals
#StartupMentorship
#BusinessValidation
#FoundersGuide
#StartupTips
#VisionAndGoals
#EntrepreneurshipBasics
#ChEMBA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