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비 Jan 01. 2020

나의 아름다운 순간들

우울하던 시절에는 뇌과학에 관한 책을 많이 읽었다. 어두운 감정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 시절 책에서 얻은 힌트는 기분 좋은 순간이 생기면 기록해 놓는 것이었다. 손바닥만 한 수첩을 하나 준비해 행복을 기록했다. 


사무실에서 키우던 화분에 새싹이 돋았을 때,

하늘 위로 날아오르는 비행기를 봤을 때,

여행 가방을 쌀 때,

값싸고 부드러운 만년필을 발견했을 때,

보도블록을 횡단하는 달팽이를 봤을 때....


그럴 때 수첩을 얼른 꺼내 한 줄의 행복을 기록했다. 대부분 대단한 일은 아니었다. 그리고 반짝일 만큼 짧았다. 그 순간을 써두지 않았더라면 밤에 자려고 누웠을 때 기억나는 게 하나도 있을까 말까 할 정도였다. 


우울함이 닥칠 때 비상약처럼 수첩을 꺼냈다. 몇 페이지 빼곡한 문장들을 읽다 보면 구름은 걷혔다. 놀랍게도 문장 하나를 읽었는데 그 순간의 감정이 뭉개 뭉개 피어났다. 행복의 실체를 알게 된 때이다. 블록버스터 영화보다는 스테인드 글라스에 가까웠다.


신기하게 내가 경험한 감정이 아니라도 행복해질 때가 있다.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에 나오는 'My favorite things'를 불러볼 때이다. 오래 혼자 살던 작은 방에서 노래를 흥얼거렸던 기억이 난다. 



My favorite things.


Rain drops on roses and whiskers on kittens.

(장미꽃잎에 맺힌 빗방울과 고양이들의 수염)

Bright copper kettles and warm woolen mittens.

(반짝이는 주전자와 따뜻한 벙어리장갑) 

Brown paper packages tied up with strings.

(끈으로 포장된 갈색 소포 꾸러미들)

These are a few of my favorite things.

(내가 좋아하는 몇가지지)


Cream colored ponies and crisp apple studels.

(크림 색깔 조랑말과 바삭한 사과과자)

Door bells and sleigh bells and schnitzel with noodles

(초인종과 썰매 방울, 국수와 함께 먹는 슈니첼)

Wild geese that fly with the moon on their wings.

(달과 함께 날갯짓 해 날아오르는 야생 거위들)

Theae are a few of my favorite things.

(내가 좋아하는 몇 가지지)


Girls in white dresses with blue satin sashes

(푸른 리본을 맨 하얀 드레스를 입은 소녀들)

Snow flakes that stay on my nose and eyelashes.

(코와 눈썹에 떨어진 눈송이들)

silver white winters that melt into springs.

(봄기운으로 녹아드는 은백색 겨울 풍경)

These are few of my favorite things.

(내가 좋아하는 몇 가지지)


When the dog bites, 

When the bee stings. 

When I'm feeling sad

(개에 물릴 때나, 벌에 쏘일 때나, 슬픔을 느낄 때도)

I simply remember my favorite things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금방 떠올려)

and then I don't feel so bad.

(그러면 난 슬프지 않지)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My Favorit things.




새해에도 아름다운 순간들을 오래 붙들었으면 좋겠다. 불시에 샤르르 마음을 녹이는 아이의 귀여움 덕에 아름다운 순간은 많을 것이다. 행복이 나를 타고, 너에게, 우리에게 흘러가는 날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받고 싶은 상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