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비 Nov 04. 2019

엄마는 작가가 되어야겠다

나의 엄마가 자신의 인생을 되찾았던 날을 정확히 기억한다. 그날 엄마는 어린 나에게 소주 심부름을 시켜야 할 만큼 무너졌었고 다음날이 되자 평소 이상으로 명랑해져 있었다. 그리고 그날 이후 특별한 요리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엄마가 아닌 서른두 살의 그녀가 찾은 보람이었다. 결혼한 지 10년 만에 자신을 다시 찾은 엄마를 떠올린 날 나도 한 가지 다짐을 했었다.

‘나는 작가가 되어야겠다.’

애 엄마이며 경단녀인 내가 오늘이라도 당장 할 수 있는 일이었다. 그렇다고 글 쓰기를 만만하게 본 건 아니다. 글 좀 쓴다는 칭찬은 어린날의 이야기였다. 나의 글쓰기는 몇 년간 후퇴할 대로 후퇴해 있었다. 잘 쓰기 위한 노력이 필요했다. 잘 쓰고 싶었지만 부족한 실력에 늘 버거웠다.

돈을 벌어다 주는 글쓰기가 아니더라도 나는 스스로를 작가라고 생각하며 글을 썼다. 취미가 아닌 전문적인 글쓰기다 생각하니 책임감에 키보드를 누르기 두려운 날도 있었다.

주부는 하는 일이 티 나지 않아서 그렇지 늘 바쁘다. 글 쓸 시간이 없다는 말을 버릇처럼 내뱉었다. 아이를 돌보고, 집안일을 하고, 삼시 세끼 밥 차리고, 저녁이 되면 지쳐 쓰러져 자야 했다. 스스로 작가임을 선언한 사람이 글 한 줄 쓰지 않는 날도 있었다. 직장인처럼 성실하지도  않으면서 직장 다닐 때의 나처럼 인정받고 싶어 하는 건 과한 욕심이다.

만들고 있던 브런치 북을  마무리 해 놓은 다음날이었다. 나는 도전을 시작했다. 작심삼일이 될까 두려웠지만 어제까지 1주일 동안 매일 글을 써서 브런치로 발행했다. 도전한다는 선언조차 하지 않은 건 겁이 났기 때문이다. 1주일을 해보니 나를 좀 더 믿어보자는 마음이 생긴다. 


목표는 백일이다. 백 개의 이야기를 찾아내는 동안 이야기 찾는 실력이 쌓일 거란 기대를 한다. 백일 동안의 성실함이 오늘보다 조금 나은 작가로 변화시키리라 믿는다. 아무것도 늘지 않아도 괜찮다. 성실한 나를 되찾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한 달이 되고, 오십일이 되고 마침내 백일이 되는 날 인증 소감을 써서 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

율이의 엄마인 동시에 김영하, 무라카미 하루키, 로맹 가리와 선후배 사이가 되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라톤 동호회라는 쿨한 세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