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양선생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monfresh Sep 01. 2022

돌려서 잠금해제

잠깐 당황했다

지난 방학 때의 일이었다. 며칠 휴가를 마치고 다시 학교로 출근을 했다. 행정실 교무실로 한 바퀴 돌아보고 교장실로 들어가려고 했다. 그런데 도어록이 열리지 않았다. 이럴 리가...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했나 싶어 다시 한번 시도해보았다. 그런데 역시 안되었다. 할 수 없이 행정실에서 교장실로 연결된 탕비실을 거쳐서 들어갔다. 안에서 열려고 해도 열리지 않기는 마찬가지였다. 행정실 주무관님이 와서 해 보았는데도 안 되었다. 정 안되면 도어록 업자에게 의뢰하겠다는 말을 듣고 나는 일단 유치원을 돌아보러 갔다.


다녀와 보니 문이 열려 있었다. 어찌 된 일인가 들어보았더니 도어록이 문제가 아니고 돌려서 넣고 빼는 잠금장치가 잠겨 있었다고 한다. 내가 없는 동안 청소 여사님들이 교장실 청소를 하시고는 문을 잠그신 것이다. 방이 비다 보니 그렇게 생각하신 것 같았다. 그런데 그 잠금 기능이 생각보다 강력해서 문이 꿈쩍도 하지 않았다. 돌려서 잠금 해제라니, 그 구식 방법에 허를 찔리기는 했지만 한편으론 오히려 신선하기도 했다.


그렇다고 해서 편리한 디지털 방식을 버리고 굳이 아날로그로 회귀하지는 않을 것이다. 내가 도어록에게 바라는 것은 절대로 안 열리게 해 달라는 것보다는 쉽게 잠그고 쉽게 열어달라는 것이다. 단 나에게만, 또는 내가 허락한 사람에게만 말이다. 또한 열쇠를 지니지 않아도 되는 것도 나같이 물건 간수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무척 편리한 기능이다.


해와 달이 된 오누이는 문을 열어줄지 말지를 판단하기 위해 문틈으로 손을 내밀어 보라고 했다. 엄마 손이면 열어주고 털이 숭숭 난 호랑이 손이면 열어주지 않는다. 돌려서 잠금해제는 사람은 가리지 않는다. 나사(?) 손잡이를 잘 돌려주기만 하면 된다. 디지털 도어록은 암호가 맞으면 열어준다. 집주인이라도 바른 암호를 대지 않으면 절대로 열어주지 않는다. 아날로그 잠금장치처럼 우격다짐도 안 통하고 살살 다루어야 한다. 예민한 데다 몸값도 비싸기 때문이다. 지난번에도 이 번호 저 번호를 여러 번 눌렀다고 삑삑거리면서 이상 반응을 보였었다. 그래서 얼른 손 떼고 행정실을 통해서 들어갔던 거다. 도어락이 내게 신경질을 좀 부리기는 했지만 다행히 이상이 있던 것은 아니어서 지금은 트러블 없이 잘 지내고 있다. 내가 비밀번호를 잊지 않는 한 언제든 잠금을 스르륵 해제해 줄 것이다. 지금 쓰는 비밀 번호는 내가 설정한 것이다. 행여 잊을까봐 최대한 단순하게 조합을 했다. 깜박하는 날에는 내 방 비밀번호가 나에게도 비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번에 컴퓨터한테 한번 혼난 뒤로는 정신을 바짝 차리고 있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름이 지나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