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양선생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monfresh Nov 23. 2022

볼륨을 높여요.

한동안 깜박 잊고 있었던 연수를 듣기 위해 연수원 사이트 로그인을 했다. 학습하기 버튼을 눌러 마지막 학습한 이후 영상을 진행시켰다. 그런데 소리가 안 났다. 강사가 뭐라 뭐라 하는데 뭐라는지 모르겠다.


일단 내 컴퓨터에서 음소거가 되었는지 보았다. 중간볼륨 정도 설정이 되어있었다. 다음엔 해당 연수 사이트의 음량을 보았다. 그것도 정상이다. 그렇다면... 시스템 설정이 문제인가? 나 혼자 쓰는 컴퓨터라서 누가 만졌을 리가 없지만 혹시나 싶어 설정 탭으로 들어가 보았다.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해결이 안 된다. 공연히 내가 만져서 더 엉클어질까 봐 처음 상태로 되돌려놓고 나왔다.


“하... 모르겠네.”

도움을 청해야 될 것 같다. 마침 방금 전에 컴퓨터 문제를 봐주는 업체 직원이 학교에 온 것을 보았으니 일 마치고 가기 전에 얼른 불러야겠다. 행정실 주무관에게 이차저차 되었으니 일 보고 가기 전에 교장실에 들러서 가게 해 달라고 당부를 했다.


잠시 뒤에 행정실 주무관이 왔다. 긴 머리에 유머 있고 발랄한 아가씨다.

“연락은 해 놓았는데 금방 못 내려오니까 제가 먼저 좀 봐 드릴까요?”

“아, 그럴래요?”

내가 볼 건 다 보았는데 그래도 혹시 몰라서 그렇게 해달라고 했다. 주무관이 내게 물었다.

“소리가 어디로 나오는 거예요?”

“어... 여기 스피커로 나와요.”

모니터 양옆에 작은 사과만 한 스피커가 한 개씩 있다. 주무관이 거길 보았는데 뭘 만졌는지 금방 소리가 나왔다.

“오잉? 되네? 어떻게 한 거지?”

“요기 보시면 볼륨 조절 장치가 있어요. 그게 돌아갔네요.”

“아, 그렇구나~!"

그게 언제 돌아갔는지는 모르지만 여하간 그렇단다.

"어이구, 고마워라.”

“이제 되셨죠?”

“문제 해결, 능력 인정!”

즉석 생성 사자성어로 고마움을 표했다.

“아, 완전뿌듯~! 그럼 연수 잘 받으세요~!”

꼭 이런 간단한 문제에 당한다. 난 또 아는 거 모르는 거 다 동원해 보았는데 모두 헛다리 짚은 거다.


열심히 연수를 듣고 있는데 노크 소리가 났다. 업체 직원이 온 것이다.

“아. 문제가 해결되었어요. 볼륨 스위치가 돌아가 있었대요.”

“네~. 그럼 다른 문제는 또 없으세요?”

“없어요. 감사합니다.”


*          *


그런데 연수는 진도가 얼마 안 나갔다. 얼른 들어야 하는데 집중이 안 된다. 중간중간 올라오는 결재 건 봐야 하고, 의논 거리 가지고 들어오는 사람도 있고, 시간이 좀 나면 화장실도 가고 싶고 뒷목이 뻐근해서 자리에 앉아있기가 어렵다. 학기말이 다가오는 만큼 올해 들어야 하는 의무연수는 거의 들었는데 무슨 열성으로 추가 신청을 했더니 자꾸만 잊어버리고 잘 들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생각해보니 애들한테도 공부는 어느 정도 강제성이 있어야 할 것 같다. 활동성은 점점 줄고 책상에 앉아 있기 좋아하는 교장선생님도 의무 아니면 공부하기 싫어하는데 활동성이 피어나는 애들이야 더 하지 않겠나!

매거진의 이전글 일곱 살 인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