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원 작가 Jun 17. 2023

불행한 삶에서 영원히 벗어나는 3가지

불행한 삶에서 영원히 벗어나는 3가지 방법


각종 SNS를 보면 활발하게 글을 쓰며 활동하다가 돌연 활동을 멈추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결국 곧 다시 돌아온다. 하지만 또 금방 떠난다. 오가는 삶을 반복하는 그들의 특징은 이것 하나로 요약할 수 있다.

”선에는 침묵하고,

악에는 환호한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 그들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은 바보처럼 순수한 사람이다. 다만 제대로 생각할 줄 몰라서 이리저리 흔들릴 뿐이다. 그래서 인생의 대부분을 누군가 시킨 남을 비방하고 욕하는 일에  모두 바친다. 스스로를 불행의 늪에 던지는 셈이다. 그런 어리석은 삶에서 벗어나려면 다음 3가지 삶의 태도가 필요하다.


1. 가슴속에 가득 품은 증오심을 버리고 사랑을 담아라. 늘 사랑이 모든 것을 주관하도록 하라. 사랑보다 못한 것은 내면에 담지 말라. 당신의 내면은 쓰레기통이 아니다.


2. 우리가 추구해야 할 선에 대해서는 냉담하면서, 악을 외치며 분노하는 어리석은 삶에서 벗어나라. 좋은 것만 보고 그걸 내면에 담고 향기처럼 세상에 퍼지게 하라.


3. 낮에 눈을 감고 태양이 없다고 주장하는 보고 싶은 것만 바라보는 일상에서 벗어나,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주는 표현을 자주 하라. 네 시선이 네가 뱉을 말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사랑은 많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며,

선은 비참한 것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아름다운 시선은 당신이바라보는

모든 곳을 낙원으로 만든다.

그러니, 기억하라.

“내가 만나는 사람과

내가 느끼는 감정,

그리고 내 삶까지도

모두 내가 만드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모든 부모에게 아이라는 존재는 결국에는 떠날 손님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