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한교 Aug 03. 2019

Sketch App Korea에 올라온 질문 답변 모음

17년 4월 ~ 18년 12월까지







스케치를 익히는데 가장 도움이 된 방법중 하나는 질문과 답변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다. 특히 스케치앱 코리아 그룹을 적극 활용했다. 내가 모르는 것은 질문하고, 남이 모르는 것은 답변을 찾는 것이다. 기억법 중에 아웃풋을 활용한 기억법이 있다. 지식을 내보냄으로써 더 잘 기억하게 된다. 질문과 답변이라는 아웃풋을 통해 스케치 지식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었다.


아래는 스케치 앱 코리아에 올라왔던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직접 했던 질문과 답변도 포함되어 있다. 아마도 학습하며 궁금했던 내용이 이 질문과 답변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이 질문과 답변이 도움이 되면 좋겠다. 검색기능(Cmd+F) 강추!


*17년 4월 ~ 18년 12월까지의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페이스북을 보며 직접 모은 질문과 답변이기 때문에 빠진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잘못된 내용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Q. 텍스트 크기 조절 시 포토샵의 단축키 Control + T처럼 드래그로 줄이는 방법은?

A. 드래그로 줄이는 기능은 없고 인스펙터에서 수치를 조절해야 한다.




Q. 이미지를 흑백 처리하는 방법은?

A. 이미지 선택 후 우측 하단의 Color Adjust를 체크하고 채도(Saturation)를 0으로 낮춘다. 드래그해서 불러온 이미지인 경우에만 가능하고, 채우기로 불러온 이미지는 할 수 없다.




Q. 스케치에서와 미러에서 보는 컬러가 다를 때 해결할 방법은?

A. [File] → [Change color profile]에서 컬러 프로파일을 sRGB로 변경한다.




Q. 여백이 포함된 상태로 내보내는 방법은?

A. 원하는 크기의 투명 레이어를 만들어서 슬라이스를 적용한다.




Q. 아트보드를 여러 개를 하나의 이미지로 내보내는 방법은?

A. 아트보드를 감싸는 커다란 아트보드를 만들고 슬라이스로 내보낸다.




Q. 슬라이스 적용된 이미지의 슬라이스를 해제하는 방법은?

A. 프리셋의 포맷(Format) 옆에 있는 X 버튼을 누르면 해제된다.




Q. 패스 모서리를 둥글게 하는 방법은?

A. 둥글게 할 모서리를 더블클릭하고 Edit 모드에 들어가서 Radius 값을 설정한다. 보더 메뉴의 기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정할 수 있다.




Q. 가이드(룰러)의 색상을 바꾸는 방법은?

A. [Preferences] → [Canvas] → [Guides]의 색상을 변경한다.




Q. Flattern이 안 되는 이유는?

A. Flattern을 적용하려는 레이어가 오른쪽 예시처럼 단일 라인으로 그려져야 한다.




Q. 1px 라인이 1px로 안 잡히는 이유는?

A. 1px 라인을 그리면 2px 라인의 가운데서부터 양쪽으로 0.5px씩 잡히는 것이기 때문에 간격을 재면 소수점이 나온다. 그러므로 라인을 그릴 때도 Rectangle을 이용해 그리는 것을 추천한다.




Q. 제플린 네이밍 컨벤션 변경 방법은?

A. 제플린에서 에셋(Assets)을 클릭하면 에셋 타이틀 옆에 있는 버튼으로 변경할 수 있다.




Q. 스케치에서 360x640px 크기로 안드로이드 제플린에 업로드했는데 크기가 120x213.3으로 나온다. 해결 방법은?

A. 제플린 설정을 mdpi로 바꾸면 된다.




Q. Radius를 모서리별로 주는 방법은?

A. 입력 필드에 0;20;10;5처럼 세미콜론을 입력한다. 왼쪽 상단;오른쪽 상단;오른쪽 하단;왼쪽 하단 순서로 적용된다.




Q. 일러스트에서 그린 벡터 이미지를 스케치에 벡터 이미지로 가져오는 방법은

A. [Preference]에서 Vector Import 항목을 체크 해제한다. 체크하면 Bitmap으로 가져온다.




Q. 제플린 업로드 시 덮어쓰는 방법은?

A. 제플린에 업로드할 때 나타나는 팝업 창 아래쪽을 보면 설정 아이콘이 있다. 스크린과 컴포넌트를 같은 이름으로 저장한다(Update screens and components with the same name)는 옵션을 체크한다.




Q. 텍스트 정렬의 상하 가운데 정렬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A. 텍스트 박스의 H값을 변경했을 때 활성화된다




Q. 스케치에서 히스토리 기능 사용하는 방법은?

A. 스케치 프로그램 내에서는 [File] → [Revert to]] → [browse all version]로 할 수 있다. 앱스트랙트(Abstract)라는 버전 관리 툴도 사용된다.




Q. 스케치를 크롬처럼 탭 형태로 사용하는 방법은?

A. [Window] → [merge all windows] 옵션을 활성화한다. 새로운 스케치 파일을 만들때 탭에 포함된 상태로 만들고 싶다면 [시스템 환경설정] -> [Dock] -> 도큐먼트를 열 때 탭 사용을 [항상]으로 바꿔주면 된다.




Q. 이미지가 픽셀로 보이는 이유는?

A. [View] → [Canvas] → [Show pixels]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해결된다.




Q. 아트보드를 모두 접는 방법은?

A. [View] → [Layer List] → [Collapse All Groups]로 할 수 있다.




Q. 오브젝트 클릭 시 레이어 폴더가 열리지 않을 때 해결하는 방법은?

A. [View] → [Layer List] → [Automatically Expand Groups] 옵션을 활성화한다.




Q. 도형을 그릴 때 생기는 보더를 삭제하는 방법은?

A. 보더를 삭제하고 나서 [Layer] → [Style] → [Set as Default Style]으로 도형의 기본 스타일로 설정한다.



Q. 아트보드의 그림자를 안 보이게 하는 방법은?

A. [View] → [Canvas] → [Show Artboard Shadow] 옵션을 비활성화한다.




Q. 불투명도가 적용된 컬러를 원래의 컬러로 스위치하는 방법은?

A. [Edit] → [Find and Replace color]




Q. 보더를 자르는 방법은?

A. [Layer] → [Path] → [Sicssor] 툴을 사용해야 한다.




Q. Roboto 폰트 사용 시 f와 i가 붙어 보이는 현상 해결 방법은?

A. [Type] → [Ligature] → [Use None] 옵션 활성화




Q. 패스(Path)로 바꾸는 방법은?

A. [Layer] → [Convert to Outlines]으로 바꿀 수 있다.




Q. 이미지의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A. [File] → [Reduce file size]로 줄일 수 있다.




Q. 제플린에서 1x, 2x, 3x 말고 원하는 배수 하나만 에셋을 다운받는 방법은?

A. 제플린에서 Assets 옆에 있는 필터 버튼을 누르고 PNG Scales로 원하는 배수만 체크하면 된다.




Q. 심볼의 오버라이드 기능으로 텍스트를 변경할 수 없게 하려면?

A. 심볼 컨트롤 화면에 들어가서 오른쪽 인스펙터에 있는 MANAGE OVERRIDES를 통해 컨트롤할 수 있다.




Q. SVG를 그리는 팁은?

A. 브라우저에서 SVG를 처리할 때 보더 라인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므로, 전부 면으로 그려야 한다



Q. 레이어를 같은 간격으로 복사하는 방법은?

A. 단축키 Command + D로 복사하면 된다.



Q. 플러그인은 언제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A. 스케치 플러그인은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기는 하지만 각종 이슈들에 익숙해지고 나서 사용하는 게 좋다.



Q. 1배수와 2배수 중 무엇을 가지고 작업해야 할까?

A. 1배수로 작업해야 한다.



Q. 아이콘 정렬이 안 맞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A. 정렬을 맞추지 않으면 1px만큼 밀리기 때문에 홀수, 짝수 중 정해서 만들어야 한다. 아니면 인스펙터에서 0.5px을 값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Q. UI 디자인 외에 스케치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는 작업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A. 발표자료, PPT, 카드 뉴스 등을 만들 수 있다.



Q. 여러 개의 스케치 파일을 열어놓았을 때 한 작업창에서 다른 작업창으로 전환할 수 있는 단축키는?

A. 단축키 Command + (~)로 할 수 있다.



Q. 선택한 레이어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A. 단축키 Command + 2로 이동할 수 있다.



Q. 텍스트 볼드 효과 단축키는?

A. 단축키 Command + B로 볼드 효과를 줄 수 있다.



Q. 마우스로 형태(Shape)를 그리지 않고 포토샵처럼 높이와 폭을 수치로 입력해서 그리는 방법은?

A. 없다.



Q. 아트보드를 pdf로 출력할 때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A. 벡터는 용량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므로 이미지(비트맵) 크기를 줄여야 한다.



Q. 특정 폰트를 한 번에 바꾸는 방법은?

A. 스케치 프로그램 내에서는 Option 키를 누르고 드래그하여 전체를 선택하고 텍스트 스타일을 변경하면 된

다. 또는 폰틸리(Fontily)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된다.


Q. 스케치로 기획까지 하고 있는데 설명(description) 작성은 어떻게 할까?

A. 제플린 코멘트로 쓰거나 아트보드를 늘려서 남는 부분에 설명을 작성한다. 또는 노트북(notebook)이라는 플러그인을 활용한다.



Q. 유저 플로(user flow) 그리는 툴이 있는가?

A. 오버플로 플러그인을 추천한다.



Q. 확대 / 축소를 25%, 50%, 100% 외의 다른 수치로 변경하는 방법은?

A. Command 키 + 스크롤 또는 트랙패드로 확대 / 축소하면 된다.



Q. 최신 버전의 파일을 예전 버전의 스케치에서 열 수 있을까?

A. 없다.



Q. 스포이드 기능 단축키는?

A. 단축키 Control + C다.



Q. 심볼을 제플린으로 내보내려 하는데 반드시 그룹 지어 놓아야 배경이 투명해지는가?

A. 그렇다. 그룹으로 묶어야 그룹 바깥의 디자인 에셋을 참조하지 않는다.



Q. Show Layout 단축키는?

A. 단축키 Control + L이다.



Q. 인스펙터로 크기를 조정할 때 기준점을 설정하는 방법은?

A. 조정되는 수치 뒤에 c(Center), l(Left), r(Right) 등 알파벳을 붙인다. ex. 20-10c



Q. 앱을 작업할 때 안드로이드와 iOS는 플랫폼별로 어떻게 다른가?

A. 가이드는 가이드일 뿐 필수는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디바이스의 가이드를 따를지 말지부터 결정해야 한다. 아니면 가이드를 어디까지 따를지 범위를 정해야 한다



Q. 심볼이 무한히 늘어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중첩 심볼을 활용해 정리한다.



Q. 360X640px로 작업한 다음 mdpi로 전달하는 것이 맞나?

A. 맞다.



Q. 텍스트가 한 줄 또는 두 줄일 경우 Line height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A. 한 줄에 쓸 Line height, 두 줄에 쓸 Line height를 따로 지정하거나 하나로 통일해야 한다. 전략은 정하기 나름이다.



Q. Radius값의 한계치가 있는가?

A. Radius는 짧은 변 길이의 50% 이상은 적용되지 않는다. 두 변이 만드는 각도의 절반 값으로 당겨서 정원을 만들기 때문이다.



Q. 스케치를 처음 배울 때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을까?

A. 일단 시작하라. 이해하고 탐구하면서 질문하는 순서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이토록 쉬운 스케치' 저자 서한교 입니다.

치앙마이에서 Freelance Designer 그리고 백수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E-Book 링크


종이책 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스케치를 써야 하는 5가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