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9월 재산세, 카드별 무이자 할부 혜택 총정리했습니다!

NH농협, BC, 하나, 우리카드 등에서 무이자 할부 가능해요!

안녕하세요. 자리톡 매거진입니다. 많은 회원님들께서 이미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재산세는 보통 매년 7, 9월에 나눠서 납부하는데요.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님들의 대부분이 9월에도 재산세를 내야만 하시죠.     


이제 재산세 납부마감일인 9월 30일(월)이 며칠 남지 않았는데요. 세금은 납부기한을 하루라도 넘기게 되면 기본 3%의 무거운 납부지연 가산세가 부과되는 만큼 꼭 제때 납부해야만 합니다. 재산세든 다른 세금이든 상관없이 말이죠.      


이번 글에서는 재산세 납부를 앞두신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님들을 위해 각 카드사별 무이자 할부 혜택과 관련 캐시백 이벤트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지방세인 재산세는 신용카드로 납부하더라도 별도의 납부대행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국세인 종합소득세, 종합부동산세, 부가가치세가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세액의 0.8%가 납부대행 수수료로 부과되는 것과는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로 재산세를 할부 결제하게 되면 사실상 세금을 분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요. 당장 재산세를 낼 돈이 부족하신 분이시라면 이처럼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추가적인 부담 없이 세금을 기한 안에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분 재산세는 7월뿐 아니라 9월에도 부과되는 만큼 이번 글에서 말씀드릴 내용들을 잘 기억하셨다가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산세는 카드로 납부해도 결제 수수료 안 붙어요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지방세인 재산세는 신용카드로 납부하더라도 별도의 납부대행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이와 달리 종합소득세, 종합부동산세, 부가세 등의 국세는 카드로 결제할 경우 신용카드는 0.8%, 체크카드는 0.5%의 수수료를 납세자가 부담해야만 하죠.          


다만 지방세든 국세든 상관없이 일단 세금을 카드로 납부하면 이후에 결제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일시불로 납부했다가 나중에 할부로 바꾸는 것도 안 되고요. 세금을 카드로 납부하려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점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카드사별 무이자 혜택 정리     


그리고 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와 마찬가지로 세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경우에도 할부로 결제하는 게 가능한데요.      


그럼 지금부터는 이번 재산세 납부 시즌에 적용되는 카드사별 무이자 할부 혜택과 캐시백 이벤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9월의 경우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무이자 할부 혜택이 지난 7월에 비해서도 줄어들었는데요. BC카드와 하나카드의 혜택이 줄어들었습니다. 고금리가 장기화되면서 자금 조달 비용이 올라가게 된 카드사들이 무이자 혜택을 줄였다는 게 업계의 설명입니다.     



NH농협카드     


NH농협카드는 카드사 중에서 가장 긴 4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2~4개월 할부 결제에 대해 최대 4개월까지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6개월 할부 결제의 경우에는 1~2회차 결제에 대해서만 고객에게 이자를 부과하고 있고요. 7~10개월 할부에 대해서는 1~3회차 결제에 대해서만 이자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5만원 이상의 세금 결제에 대해서만 이 같은 무이자 할부 혜택이 제공되고요.     


BC카드     


BC카드는 5만원 이상의 세금을 2~3개월 할부로 결제할 경우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BC카드 중에서도 우리BC카드는 이 같은 무이자 할부 혜택에서 배제됩니다.     


10개월 할부 결제를 했을 때는 5~10회차 결제에 대해서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12개월 할부 결제에 대해서는 6~12회차 결제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적용하고 있고요.     


지난 7월에 비해 무이자 할부 혜택이 1개월치씩 줄어들었습니다.     



하나카드     


하나카드도 할부 개월수에 따라 부분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10개월 할부의 경우에는 5~10회차 결제에 대해, 12개월 할부의 경우에는 6~12회차 결제를 대상으로 무이자 혜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하나BC카드, 토스카드의 경우에는 이 같은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우리카드     


우리카드는 세금에 대해서는 부분 무이자 할부 혜택만 제공하고 있는데요. 10개월 할부 결제에 대해서는 5~10회차 결제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2개월 할부로 결제했을 때는 6~12회차 결제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요.     



SH수협카드 / 광주은행 KJ신용카드 / 전북은행 JB신용카드     


SH수협카드와 광주은행 KJ신용카드, 전북은행 JB신용카드(SSG 계열카드 포함)는 건당 5만원 이상의 세금을 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2~3개월 할부 결제에 대해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카드사들은 무이자 혜택 없어요!     


이와 달리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는 부가세와 재산세를 비롯한 세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더라도 별도의 무이자 할부 혜택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카드 역시 지난 7월과 달리 현대카드는 세금 납부에 대해서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카드사라고 하더라도 신용카드 이용금액에 따라 일부 고객들에게 선별적으로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만큼, 이에 대해서는 따로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국세·지방세 자체는 금액이 커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카드사가 챙길 수 있는 납부 수수료는 매우 박한 편이라 수익성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카드업계의 설명입니다.     



신한카드 캐시백 이벤트도 있어요     


신한카드에서는 이달 30일까지 개인 체크카드로 재산세를 납부할 경우 납부금액의 0.1%를 현금으로 캐시백해 주는데요, 캐시백 지급일은 오는 10월 8일입니다. 다만 체크카드 납부가 아닌 현금(통장자동이체) 납부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이점 유의하셔야만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는 9월 30일까지 내야 하는 재산세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할 수도 있다는 사실과 지방세인 재산세는 카드로 납부하더라도 별도의 납부대행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각 카드사별 무이자 혜택 등에 대해서도 살펴봤고요. 세금 카드납부는 ‘카드로택스’ 웹사이트나 국세청 ‘홈택스’ 웹사이트, 세무서 창구, 금융기관 ATM 등을 통해서 납부하실 수 있으니 기한 내에 꼭 납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글이 저희 자리톡 회원님들의 현명한 금융생활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오늘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리톡 바로가기


함께 읽으면 좋은 자리톡 콘텐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