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na Feb 04. 2021

이모티콘 사냥꾼

사랑에 빠졌다.     


 그게 바로 나다. 나는 사랑에 빠졌다. 나는 이모티콘에 빠져버렸다. 나란 사람, 35년을 넘게 살면서 싸이월드 도토리 사서 미니미 꾸미는 걸 아주 한심하다 생각했고, 각종 게임 아이템 사는 인간들을(?) 보며 돈 아까운 줄 모르는 철부지로 업신여겼다. 당연히 카카오톡 이모티콘 또한 같은 이유로 돈이 문제가 아니고 의미가 없다며 시도 때도 없이 혀를 쯧쯧거렸다. 그런 내가 이모티콘에 중독된 건 운명인 건가 (응, 아니야 ㅎ) 일적으로 만난 사람과 일적으로 카톡 대화를 나누는데 상황이 좋지 않았고 나는 빡쳤다. 정말 빡친다는 표현 말고는 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상대방에게 그대로 감정표현을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안하고 넘어가기엔 내 마음이 너무 빡친 상태였다. 글을 썼다 지웠다를 반복했다. 알고 있는 단어로는 마음의 화를 전달 할 수가 없었다. 되는대로 자판을 눌러대다 이모티콘 화면으로 들어갔다. 선물 받은 이모티콘이 눈에 들어왔다. 낯간지럽기도 하고 딱히 쓸 이유를 몰라 방치 상태였는데 우연찮게 눌러진 이모티콘 목록에 욕 같지 않으면서 욕 같은 게 눈에 띄었다. 굽신거리는 느낌의 캐릭터로 말에는 겸손이 있는데 모습엔 비아냥이 섞여 있는, 아주 절묘한 느낌의 이모티콘이었다. 이것이다! 나는 빛의 속도로 입력을 두드려 댔다. 타다- 타다닥.     


뭡니까.     


 뭐긴요, 이모티콘이죠. 라고 하진 못하고 요즘 빠져 있는 이모티콘인데 병맛 인게 귀여워서요- 라고 돌려 깠고 그 사람도 내 의도를 알았지만, 캐릭터가 너무 귀엽기도 했고 딱히 어떤 말을 한 게 아니다 보니 기분 나쁜 티를 내진 못했다. 나는 바로 개중에 가장 귀엽다고 느껴지는 것을 골라 하나 더 보냈다. 갑자기 냅다 이모티콘만 발사하는 내가 다양하게 웃겼는지 전엔 한번도 쓰지 않았던 ㅋㅋㅋ 를 보내왔다. 나도 ㅋㅋㅋ로 응수했다. 그날 우리의 대화는 누구씨- 로 시작하여 ㅋㅋㅋ로 나름 아름답게 마무리되었다.      


안녕하세요, 이모티콘입니다.      


 겸손하고 재치있고 욕도 잘하는 이모티콘에 빠져버린 난, 누구 할 것 없이 대화를 나누는 모두에게 이모티콘을 발사하기 시작했다. 상대방이 누구라도 이모티콘 한 방이면 대화 분위기 자체가 부드러워졌다. 자꾸 쓰다 보니 이모티콘이 나를 닮았다며 그 정도면 부캐 (부 캐릭터) 라고도 했다. 나도 왠지 닮은 거 같아서 마치 내가 만든 것인 양, 어깨가 으쓱했다. 정확한 기분을 표현할 순 없지만 또 하나의 자아가 생긴 것 같았다. 그야말로 부캐였다. 자꾸만 사고 싶었다. 내 기준으로 누군가 더 센스있는 이모티콘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면 아- 이대론 안된다는 경각심이 생겼다. 더 세밀한 감정과 대사를 표현 할 줄 아는 친구들이 필요했다.      


 한 달에 하나 이상을 사기엔 과한가 싶어 생일이나 특별한 날들을 핑계 삼아 언니 찬스, 엄마 찬스, 지인 찬스를 써가며 새로운 부캐를 찾아 헤맨다. 이 정도면 사냥이다, 사냥, 이모티콘 사냥꾼. 오늘따라 기분이 좋지 않은데 무시할 수 없는 카톡과 메시지들이 마구 온다. 내가 뭐라고 이렇게 일방적으로 소통을 차단하나 싶기도 하고, 그렇다고 진정성 없이 마구잡이로 손가락 운동만 할 수는 없어서 마음을 가다듬고 이모티콘 창으로 들어간다. 오랜만에 사냥을 하나 해서 새로운 마음으로 신나게 대화를 나눠야겠다.      


조금만 기다리세요, 지금 사냥하러 갑니다


*이미지출처) 지오피스1005

작가의 이전글 꼬마 친구는 말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