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no의 Zendesk 이야기 Jul 06. 2024

[Zendesk 고도화] 리퀴드 마크업 활용하기 #10

#10 리퀴드 마크업의 필터 리스트

지난 시간에는 시간 필터와 PLUS 필터를 사용하여 티켓이 생성된 시간을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리퀴드 마크업에서 사용 가능한 필터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필터 리스트를 확인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이전 직장에서 처음 리퀴드 마크업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전 직장도 젠데스크가 막 도입되었던 시기여서 다들 숙련도가 높지 않은 시기였습니다.


당시 매크로의 사용 빈도가 매우 높아서, 관리해야 하는 매크로만 약 3~5만 개 수준이었는데요. 

그렇다 보니 내부 메모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동적 템플릿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던 시기였습니다.


옆 팀 동료가 리퀴드 마크업을 활용하면 당시에 문제가 되었던 이슈 몇 가지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자기가 개발 지식이 부족하다며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그때 동료가 저에게 알려준 사이트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이 사이트입니다.


https://selosele.github.io/liquid/


당시에는 저도 리퀴드 마크업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위 사이트에 나온 필터들을 가져다가 젠데스크에서 하나씩 하나씩 적용해 보면서 지식을 쌓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후 회사 내에서 리퀴드 마크업에 대한 교육을 하기도 했고, 매크로를 통한 업무 효율화로 인해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너무도 당연하게 이 사이트가 리퀴드 마크업과 관련이 있는 사이트이거나, 

공식 홈페이지라고 생각을 하고 지냈었는데, 연재를 시작하면서부터 개인 홈페이지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s://selosele.github.io/2021/02/11/epilogue-of-liquid-document-translation/


위 사이트에 왜 Liquid 문서를 번역하게 되었는지 배경이 나오는데요. 

저 또한 비슷한 마음으로 젠데스크와 리퀴드 마크업에 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오세현 님께 감사드립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드린 링크는 리퀴드 마크업 공식 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한 사이트입니다.


개발자를 위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처음 내용을 접하는 비개발자 입장에서는 조금 난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요.


첫 번째는 다양한 필터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들 동안 시간 함수와 문자 함수 위주로 이야기를 했었고, 리퀴드 마크업에는 그 외에도 많은 다양한 함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떤 함수를 쓰면 우리 회사와 상담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직접 구상해 보시는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지난 시간에 배운 PLUS 필터에 대해 설명을 찾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PLUS 필터에 대해 너무 간단하게 소개하고 넘어가서 조금 아쉬움이 많았는데요.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PLUS 필터가 어떻게 동작하고, 어떤 결과를 표시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맨 앞의 숫자 대신에 자리표시자를 활용하면, 젠데스크에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프로그래밍적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필터를 중심으로 자리표시자를 필터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형태로 변경하는 작업을 주로 해보았는데요. 그 외에도 변수/제어 흐름/ 반복 등의 방법을 통해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필터를 잘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느 순간에 한계에 부딪히게 될 거고, 그때는 변수/제어흐름/반복 등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 이러한 기능들도 있구나~ 하고 대충 알아만 두어도 앞으로의 이해도가 훨씬 높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필드 값이 [환불 가능] 인지 [환불 불가능] 인지에 따라 문장의 일부를 다르게 작성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럴 때 위에 보이는 IF를 통해 제어 흐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직 IF에 대해 자세하기 다루지는 않았는데요. 일종의 선행 학습으로 생각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를 둘러보니 어떠셨나요?


우리가 배웠던 필터들도 보이고, 바로 적용이 가능할 것 같은 필터들도 보이시지 않나요?

조금 어려워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는 필터들도 보시나요?


모두 좋습니다.


앞으로 조금만 더 나아가면 리퀴드 마크업을 정복하는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Zendesk 고도화] 리퀴드 마크업 활용하기 #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