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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Zeno의 Zendesk 이야기 Mar 17. 2024

[Zendesk 고도화] 매크로 활용하기 #9

#9 젠데스크 매크로와 자리표시자(Placeholder) FAQ

지난 챕터에서는 젠데스크 자리표시자에 대한 개념과 간단한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매크로가 자리표시자를 만났을 때 그 기능이 매우 강력해진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크로와 자리표시자에 대해 궁금해하실 만한 사항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매크로를 통해 할 수 있는 작업들은 대략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티켓 제목 / 티켓 상태 / 양식 / 우선순위/ 그룹 / 담당자 지정/ 태그 추가, 제거 / 사이드 대화 / 필드 값 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매크로에서 할 수 있는 작업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문서를 참고하세요.

https://support.zendesk.com/hc/ko/articles/4408832783642


# 매크로는 관리자만 만들 수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매크로는 관리자도 만들 수 있고, 일반 상담사도 매크로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매크로를 만들 때 사용 대상에서 모두에게 적용할지 나 혼자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유 매크로(모든 상담사/ 그룹의 상담사용)를 만드는 것은 관리자에게만 허용되어 있습니다. 


상담사의 경우에는 모든 상담사나 그룹을 위한 매크로를 만드는 것에 제한이 있을 수 있지만, 자신의 위한 매크로를 만드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 필드 ID를 지정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필드 ID는 필드를 추가할 때 랜덤 지정됩니다. 

또한 필드 ID를 변경할 수도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생성한 필드가 점차 많아져서 내가 호출하려는 필드가 어디인지 헷갈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런 경우에 필드 ID를 빠르게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차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 공유 매크로(모든 상담사/ 그룹의 상담사용) 매크로는 몇 개까지 만들 수 있나요?

도움말에는 계정 당 최대 5000개라고 나와 있습니다만 제가 이전 회사에서 관리하던 매크로는 대략 3~5만 개 사이였습니다. 최대로 만들 수 있는 매크로 수는 젠데스크 측과 논의하여 조율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크로를 적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저장된 매크로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이전 챕터에서 했던 것과 같이 왼쪽 하단의 매크로 검색 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내부메모 또는 공개답장 영역에서 /(역슬래시)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자리표시자(Placeholder) 기능은 매크로의 모든 조건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자리 표시자는 매크로의 조건들 중에서도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리표시자의 사용이 가능한 조건인지 확인하려면 [사용 가능한 자리 표시자 보기]라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 조건은 자리표시자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왼쪽의 조건 중에 제목 설정은 자리표시자의 사용이 불가능 하지만 댓글/설명은 자리표시자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자리표시자가 사용 가능한 범위가 너무 제한적인 것 아닌가요?

매크로의 여러 가지 조건들 중에 댓글/설명에만 자리표시자가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에는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젠데스크에서 제공하는 다른 기능들과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다른 작업들에도 얼마든지 자리표시자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차후에 우리가 배우게 될 트리거와 웹훅이라는 기능을 연결하면 더욱 강력하게 제목을 변경하거나 자동으로 필드 값을 유연하게 채우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자리표시자로 전체를 불러오는 것 말고 일부만 불러올 수 있을까요?
  예를 들면 구매점을 불러올 때 "신림점" 전체가 아닌 "신림" 두 글자만 가져오기요.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자리표시자 자체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지난 챕터에서 말씀드린 리퀴드언어(Liquid Mark-up)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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