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글 Jul 18. 2021

‘나의 행복’이 관계에서 어떤 의미를 갖나?

나의 행복은 내 관계의 필수조건이다.


내게 행복이 없다면 관계가 유지되는 일은 언제나 어려웠다. 과거에 내가 행복하지 않았을 때면 언제나 관계를 피해왔었기에. 내 불행을 너무 크게 느껴서 타인은 보이지 않았다. 내 불행은 대게 사람으로부터 온 것이었기에 더욱 그랬다.


관계를 이어나가기 위해선 내가 행복해야 한다. 나의 슬픔과 우울은 관계를 지속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관계를 맺기 위해선 내게 다정하고 안온한 관계가 이미 있어야 한다. 그 관계로부터 안정감과 행복을 받아야만 나는 세상과 관계할 수 있다.


나는 관계하기 위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필연적으로 행복해야만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현재 나를 힘들게 하는 ‘잡초’는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