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글 Aug 18. 2020

당신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나의 가치 찾기


아래의 가치 리스트에서 본인이 중시하는 5가지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1. 믿음
  제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치는 '믿음'이에요. 나를, 동료를, 타인을, 세상을 그리고 나를 지으신 이를 믿기 때문에 나는 현재를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밤에 눈을 감으면 아침에 무사히 눈을 뜰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에 나는 아무런 걱정도 없이 잠에 빠질 수 있어요. 낮에 아무도 나를 해치지 않는다는 믿음이 있기에 나는 아무런 걱정도 없이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어요.

  저는 매일 아침 '지저스 콜링'이라는 책 한 페이지를 읽으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그 책에는 걱정과 염려가 많은 저에게 힘을 주는 말들이 가득 적혀 있어요. 언제나 나와 함께하고 계신다는 당신의 든든함을 믿고 살아가기에 나는 아무런 두려움도 없이 대번 삶으로 뛰어들 힘을 얻곤 하는 것 같아요. 제게 믿음이 없다면 저는 더 쉽게 무너지고 더 빨리 쓰러져서, 저에게 믿음이라는 가치는 너무도 소중해요.


2. 사랑
  사실 믿음이 없었다면 사랑을 제1순위로 꼽았을 것 같아요. 사랑이 없는 세상은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이따금씩 내게 사랑이 없는 마음이 찾아올 때가 가장 괴로웠어요. 타인을 사랑하지 못할 때면 언제나 스스로도 사랑하지 못했거든요. 아무도 사랑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일은 형벌 같았어요.
  세상에 사랑이 없으면 기쁨도 없고 슬픔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결국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하지 않을까?라고 상상하게 돼요. 나는 사랑이 있어서 후회하며 괴로워하기도 했지만, 결국 사랑이 있어서 삶을 껴안을 수 있고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나는 매일 사랑을 약속해주시는 당신의 음성으로 마음에 사랑을 채워요. 세상 모두가 나를 미워한대도 당신은 변함없이 나를 사랑한다 말씀하셨기에, 나는 언제나 사랑받고 또 사랑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어요. 나의 어떠함으로 나를 사랑하는 것이 아닌, 나의 존재를 사랑하시는 당신이 있어서 나는 흔들림 없이 사랑을 품은 사람으로 살아가요.



3. 감사
  감사를 선택이라고 생각할 때가 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내 삶에 감사는 필수적인 요소였어요.
  감사하지 못한 삶은 물질적으로 아무리 부유해도 가난한 삶이 되고, 감사하지 못하는 삶은 아무리 번창해도 의미 없는 삶이 되어버리는 것 같아요.

  감사를 하기 위해서는 대상이 필요한 것 같아요. 스스로에게 감사한 것도 물론 있겠지만 보통은 타인이나 세상에게 감사한 순간이 대부분이었어요. 나를 제외한 대상에게 감사를 전하면 내가 의도했든 그렇지 않든 나는 선한 영향력을 뿜어내는 사람이 되어 있었어요. 내 안에서 흘러나온 감사의 결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해요.
  인간은 어떤 식으로든 타인이나 세상에게 도움을 받는 존재이기에 감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지혜
  1,2,3번의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지혜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지혜가 없다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간대도 그 끝을 장담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옳고 그름을 가려내는 마음의 작용으로서 우리 모두는 각자의 지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 지혜는 경험으로 기반된 것일 수도 있고 책이나 누군가의 말로 형성된 것일 수 있죠. 그렇기에 지혜의 모양은 겹치지 않고 모두 다를 것이라 생각했어요.
  지혜는 각자 세상의 나침반이자 미래가 될 수 있어요.


5. 순수함
  제가 가장 부러워하는 사람은 순수한 사람이에요. '순수하다'는 '전혀 다른 것의 섞임이 없다'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이리저리 때 묻지 않고 고유한 색을 지니며 세상을 아름답게 바라보는 시선을 늘 닮고 싶어 그 소망을 마음에 품고서 살아가고 있답니다.




  나를 지으신 분의 궁극적 목적은 '그분을 영화롭게 하는 삶'을 사는 거예요. 그건 성공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세상의 기준과 다르게 그저 그분이 지으신 아름다운 세상을 기뻐하며 나의 소유를 나누며 그분과의 교제를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어찌 보면 시시한 삶일지도 몰라요. 천진난만한 아이처럼 살면 되는 일이거든요.

  나는 작은 것에 감사하며 이웃을 사랑하며 나를 영원히 사랑하시는 그분을 알아가며 천진난만한 아이처럼 순수하게 웃으며 살아가고 싶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머릿속에 맴돌던 사랑이 마음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