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로 Jul 14. 2024

벤저민 프랭클린: 성실함과 지혜로 이룬 성공의 비결

무지에서 지혜로, 성실에서 성공으로

벤저민 프랭클린의 자서전을 읽었다. 그의 삶은 성실함과 지혜로움으로 어떤 시련도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는 정규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지만, 독학으로 신학, 인문학, 수학 등을 공부했다. 독서, 글쓰기, 토론을 통해 지식을 쌓았다.

프랭클린은 정치가, 인쇄업자, 작가, 발명가, 과학자로서 큰 성취를 이루었다. 그는 자기계발과 자기관리를 통해 성공을 이뤘다. 이러한 노력은 복리처럼 처음에는 미미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큰 성과를 낸다. 그래서 좋은 습관을 기르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랭클린의 지혜는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고, 자기 반성을 하는 데에서 나온다. 이러한 태도는 겸손과 감사의 마음을 가지게 한다. 겸손과 감사는 우리를 행복으로 이끈다.


프랭클린은 신앙인으로서 자기반성과 상인으로서의 실용주의 정신, 학자의 박식함을 모두 갖춘 인물이었다. 욕심과 교만은 그의 절제와 겸손에 의해 힘을 잃었다. 그의 삶은 역경 속에서도 성공을 향한 도전을 할 용기를 준다.


벤저민 프랭클린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준다. 성실함과 지혜로움을 통해, 우리는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성실히 실천하고, 자기계발을 멈추지 않는다면, 우리는 장기적으로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용기를 얻고 성장을 위해 도전하길 바란다







이전 14화 갓성비 경제학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