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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의 힘

얀 칩체이스, 사이먼 슈타인하트 지음 | 박영심 디자인씽커

by 컬러코드

얀 칩체이스, 사이먼 슈타인하트 지음 | 야나 마케에이라 옮김 | 이주형 감수 | WINNERS BOOK





평범한 일상 속에서 미래를 보다.

Hidden in Plain Sight


미래 사회의 단서와 혁신의 발화점은 우리 주변의 평범한 것에 있다!

관찰하고, 기록하고, 직접 질문하라!

아마존 베스트셀러 경제경영 1위,

경영인이 꼭 봐야 할 TED 베스트,

<포춘> 선정 가장 스마트한 50인(기술분야)


(요약)

2013년도 책이다. 11년이 지난 지금, 그 예전부터 이런 책을 썼다는 것이 아마존 베스트셀러가 될 만하다.

2019년에 양장본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표지로 바뀌어서 다시 나왔었지만 요약은 2013년 버전 책이다.

내 책장 책꽂이에 있던 책이기 때문이다. 역행하는 것 같지만 좋은 책은 100년이 지나도 많은 인사이트를 가져다준다.


"왜 저 사람들은 저런 일을 할까?"

"왜 저런 방법을 사용할까?"라는 질문들로 늘 살아가는 작가의 태도가 너무 좋다. 나도 의문을 가지고 물어보면 T인 줄 안다. 정말 진심으로 궁금해서 물어보는 건데, 단지 이유를 알아야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물어보는 것인데 오해를 하는 듯하다.


1장

'하지'와 '하지 않기'의 경계를 가르는 마음의 선

샤워를 하면서 책을 읽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디자인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사용자가 만나는 시간과 지점을 접점 touchpoint라고 부른다.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사용하는 상황에 맞게 재단할 새로운 기회를 알려준다, 그러나 접점과 촉발 요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용 use과 비사용 disuse을 구분하는 분계선, 즉 '하기'와 '하지 않기'의 경계를 고려해야 한다.


2장

일상용품들이 겪는 사회적 경험

인간 행동의 이면을 이해하기 위한 질문과 분석에서 사람들의 행동과 욕구가 중요하다.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비슷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관찰을 통해 이러한 욕구가 어떤 방식으로 발현되는지 알아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보이는 행동 패턴에서 미충족 된 니즈를 발견할 수 있다. 현장에서의 정밀한 관찰은 새로운 제품 개발이나 디자인 전략의 출발점이 된다.


3장

과거, 현재, 미래의 파도타기

각 문화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이 관찰의 핵심인 문화적 맥락 읽기이다. 각 나라, 지역, 문화마다 독특한 규칙과 관습이 있다. 얀 칩체이스는 다양한 나라를 여행하며, 문화적 배경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고 이를 활용한 성공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글로벌 제품이나 서비스 디자인에서는 이러한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라고 말한다.


4장

매일 들고 다니는 소지품에 숨어 있는 사업 기회

기술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주는 기술과 연결의 힘이다. 휴대폰, 인터넷 등 기술이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탐구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기기의 보급은 사람들이 정보를 소비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관찰은 기술과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5장

무엇을, 언제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디자인의 출발점 - 문제를 발견하는 관찰을 통해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책을 구상하는 방법디자인의 시작은 단순히 문제를 정의하는 데 있지 않다. 문제를 정의하기 위해선 관찰을 통해 니즈를 발견하는 것이 먼저이다. 얀은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하는 단계에서 창의적인 사고가 필수적임을 강조한다.


6장

신뢰 생태계

글로벌과 로컬의 경계 글로벌 기업이 로컬 시장에 적응하기 위한 관찰 전략 글로벌 제품이라도 로컬 시장에 적합하게 만들기 위해선 현지 관찰이 필수이다. 얀은 각 시장에서 현지화(localization)가 성공적인 이유와 실패의 사례를 분석하며, 관찰을 통한 시장 이해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7장

본질을 찾아서

고객 중심 관점의 혁신 고객 중심 접근 방식의 중요성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관찰의 역할. 고객의 행동을 심층적으로 관찰하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질적인 개선점과 차별화를 도출할 수 있다. 고객의 행동과 피드백을 통해 기업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기회를 얻는다. 혁신은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것뿐 아니라, 기존의 문제를 더 나은 방식으로 해결하는 데서 출발한다.


8장

기업들의 오만과 편견

관찰이 만드는 미래 관찰이 제품, 서비스, 경험을 설계하는 데 미치는 장기적 영향 관찰을 통해 얻은 데이터와 통찰은 미래 지향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얀은 관찰로부터 나온 인사이트가 어떻게 새로운 시장 기회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관찰의 힘은 단순히 현재를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미래를 대비할 도구로 작동한다.




관찰의 힘, 혁신의 출발점

관찰은 단순히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 욕구,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혁신의 씨앗을 발견하는 과정이다. 얀 칩체이스는 관찰의 힘을 통해 디자인과 비즈니스 혁신의 근본적인 출발점을 제시하며, 이를 구체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론을 전달한다. 궁극적으로, 관찰은 세상을 더 나은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첫걸음이 된다.



* 참고 *

디자인 연구에 사용되는 프레임워크 및 여러 도구들이 잘 정리된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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