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를 모르는 당신의 세계에서 단상

연남. CGV. 나를 모르는 당신의 세계에서/

by Gozetto

* 다른 텍스트의 한 줄 평들이 궁금하시다면 왓챠피디아(Gozetto)나 키노라이츠(Gozetto1014)를 보시면 됩니다. 세상의 잔혹함을 견디지 못하는 해피엔드는 지루해(1.5) 타임 리프를 수박 겉핥기식 위로물 혹은 치유물로 활용한 영화이다. 우선 영화를 전개하는 속도와 서사의 진행 속도가 어긋나는 듯해 영화에 몰입하기가 쉽지 않다. 영화는 한국보다 장르물 콘텐츠가 월등히 넓고 깊고 일본 사회를 배경으로 장르물 베스트셀러 작가인 '칸바야시 리쿠(나카지마 켄토 분)'의 타임 리프를 그린다. 극 중 리쿠는 문학을 전공했으며 쓴 소설 『창룡전기』는 SF 배경의 타임리프 소설이라는 점에서 일종의 타임 리프 전문가(?)이다. 여기에 자신의 선배인 '카지와라 케이스케(키라티니 켄타 분)'와 타임 리프 장르의 구조를 파악하면서 리프의 원인과 해결책을 고민하는 모습과 리프의 원인인, 원세계에서는 든든한 아내이고 이세계에서는 월드스타 가수인 '마에조노 미나미(미레이 분)'에게 접근하는 모습은 빠른 템포로 문제를 해결하는 듯한 속도감을 준다. 일본 특유의 장르물 영화에서 볼 수 있는 CG를 활용한 시작 부분의 『창룡전기』 시퀀스, 작품 창작에 몰두한 리쿠에게 다가오는 교수의 위험을 알리는 과장된 케이스케의 모습 등에서 알 수 있듯 애초에 영화의 분위기도 가벼운 장르물 소설과 비슷하다. 문제는 빠른 템포의 타임 리프 장르물을 떠올리게 하는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나 설정과 달리 영화는 로맨스 장르에 따라 타임 리프를 해결하는 과정을 굉장히 지지부진하게 끌어간다. 영화는 과장된 연기로 가볍고 톡톡 튀는 듯한 분위기를 보인 시작 부분의 힘을 언제나 그랬듯 대단히 익숙한 방식으로 사랑해 결혼했으나 작가로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장 중요한 독자이자 지지자인 미나미를 소중한 인생의 동반자가 아닌 항상 옆에 존재하는 어떤 당연자 정도로만 여기는 리쿠의 모습을 클리셰로 보여주면서 잃게 된다. 이러한 클리셰 속에서 타임 리프되는 시점은 리쿠와 미나미가 서로 사랑하다고 결혼 후 권태기에 이르는 과정에 의해 영화가 시작하고 상당히 늦게 제시된다. 리프 이후 다시 원세계로 돌아가려는 리쿠의 방향성도 굉장히 오락가락해 전반적인 영화의 전개를 늘어지게 한다.

출처. 왓챠피디아

이러한 오락가락하는 과정을 영화는 마치 리쿠가 리쿠가 자신의 행동에 실망했을 미나미를 이해하게 되어 돌아갈지 말지를 고민하는 것처럼 그린다. 하지만 이 과정은 리쿠와 미나미 사이의 직접적인 사건으로만 그려지지 않아 역시나 이야기의 진행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처럼 이야기가 지지부진해 영화에 몰입하는 것이 쉽지 않은 가운데 행위자-피해자의 관계라 할 수 있는 리쿠와 미나미의 관계를 타임 리프로 해결하는 방식은 제한적이고 가식적이라는 인상을 준다. 우선 영화는 겉으로 보기에 리쿠와 미나미가 평등한 것처럼 그리나 사실 시종일관 리쿠를 중심으로 리쿠의 주도하에 미나미가 끌려다니는 인상이 강하다. 주인공이 살던 원세계에서 원세계의 주인공에 대한 정보가 아예 없는 이세계로 가는 방식의 타임 리프 장르 내부에서 리쿠는 사랑하는 미나미가 성공한 삶을 없던 일이 되게 할 수도 있는 전능자적 특성을 지니게 된다.


영화의 표면상 미나미가 리쿠에게 끌리는 이유는 자신을 가수로 성공시킨 프로듀서 '타도로코 테츠오(마시마 히데카즈 분)'와 달리 리쿠가 '진실되고 순수한 마음'에서 자신을 더 잘 알기 때문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애초에 타임 리프의 사실을 안다는 것만으로도 리쿠는 이세계인들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 타임 리프를 일으킨 가장 커다란 이유인 리쿠가 자신의 죄에 스스로 면죄부를 부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말하자면 리쿠의 선택은 어떤 선택이든 간에 모두 사랑의 감정에 의한 것이기에 정당성을 갖게 된다. 리쿠가 원세계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은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지위 때문이 아니라 아내일 때 미나미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에 의한 것이며 이세계에 남는 것 역시 사랑하는 미나미의 꿈과 성공을 지지하기 때문이다.


타임 리프가 발생했음에도 이세계의 미나미는 표면적으로는 전능자인 리쿠와 관계를 주도하는 것처럼 보일 뿐 타임 리프의 사실을 모르기에 리쿠에 의해 주도당한다. 애초에 리쿠가 사랑에 의해 선택되는 이상 미나미의 꿈과 성공은 이세계의 미나미에 대해 알게 되면서 원세계의 미나미가 얼마나 외롭고 힘들었을지를 이해하게 된다는 리쿠의 서사에서 리쿠가 자신의 행동을 뉘우친 끝에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모순되게도 진실되고 순수한 마음으로 그려지는 리쿠의 감정은 원세계와 이세계의 미나미가 그토록 바라던 사랑의 감정이 맞으나 정작 받아야 하는 원세계의 미나미는 절대 가질 수 없는 감정이다.

출처. 왓챠피디아

나아가 리쿠의 선택은 이세계에서 둘 모두가 각자의 꿈인 작가와 가수 모두를 성공하는 결말에 도달한다. 다르게 말하면 리쿠는 그 무엇도 잃은 것이 없으며 미나미도 자신의 꿈과 성공을 지키게 된다.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을 해피엔딩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겉으로 보기에 리쿠와 미나미는 마치 서로에게 도달하지 못할 것 같은 사건들을 함께 겪고 이겨내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미나미는 리쿠에 의해 주도되는 자신의 세계에서 마지막에 테츠오 대신 리쿠를 선택한다는 정해진 선택권을 따를 뿐이다. 리쿠는 원세계 보다 미나미를 더 잘 알게 되고 더욱 진실된 사랑을 하게 되지만 그의 죄를 사해줄 주체에게 면죄를 받은 것은 아니다. 그저 진실되고 순수한 사랑을 아름답게 그린다는 지루한 해피엔드를 향해 지루한 여정을 나아가고 도달했을 뿐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