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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영필 Zho YP Jul 02. 2017

문화

소비자행동론

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문화의 구성요인을 제시하시오. 문화의 의미, 홉스테드의 비교문화연구 4가지 유형 설명(2009년, 2011년 약술)


1. 의미

- 사회적으로 학습되고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모든 것, 그 사회의 인성

- 문화는 한 사회의 성격으로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남겨놓은 사회적 유산이며, 한 사회의 라이프스타일, 그 사회가 직면하였던 환경에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문화의 중요성: 문화의 변화 à 소비자행동 변화 à 신시장 기회


2. 문화의 성격(특징)

1) 문화는 욕구충족의 기준이 되며, 규범을 제시한다.

2) 문화는 학습을 통해 체득된다.

- 공식적 학습: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 비공식적 학습: 친구들로부터

- 기술적 학습: 학교에서

※ 문화화, 문화이식

3) 문화는 사회구성원들끼리 공유된다.

- 중요 요소 : 언어

4) 문화는 지속적인 동시에 동태적이다.

- 관습은 지속적인 관습과 습관으로 계승되기도 하지만, 시대상황과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의해 변화될 수도 있다.

5) 문화는 보편적이고 다양하다.


3. 문화의 구성요소

- 관습과 의례, 물질적 요소, 언어, 사회기관, 가치와 신념, 심미적 기준

- 크게 물질문화와 비물질문화로 나눌 수 있다.

1) 물질문화는 인간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욕구충족의 기준이 되는 의식주부터 건물, 제품, 사회인프라 도로 항공 등 물리적인 특성을 포함하는 데 이는 선진국과 후진국을 가르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2) 비물질문화는 정신문화, 제도문화, 관념문화 등 사회구성원이 공유하는 제도와 법률, 관습, 사상체계, 가치관 등이 포함된다.


4. 가치와 소비자 행동

• 문화적 가치

- 개인적 가치 중 사회 내 광범위 수용되는 핵심적 가치

• 소비자 수단-목표 연쇄

- 속성.                  -> 편익.                     -> 가치

  구체 -> 추상.     기능 -> 심리사회.    수단 -> 최종

• Rokeach의 RVS

- 18개의 최종가치와 18개의 수단적 가치

• Kahle의 LOV(list of value)

- 사람들의 지배적인 가치를 평가

• VALS 1

- 스탠포드 연구소(SRI)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로 시장 세분

- 외부지향적(사회적), 내부지향적(개인적),

   욕구추동적(저소득), 통합적(실현자, 인구의 2%)

- 외부지향적 소비자가 67%로 시장세분화 불가

• VALS 2

- 소비자 구매패턴 측정 목표

- 자원보유와 세계관으로 집단 분류

                  실현자

     충족자.           성취자.           경험자

     신뢰자.           노력가.           자급자

                  분투가

    (원칙-개인).    (지위-사회).    (행동-개인)

- 매슬로우의 계층욕구이론 근거

• iVALS: 인터넷 환경하 소비자유형 10 분류


5. 비교문화분석

1) 홉스테드의 비교문화연구는 IBM의 40개국 10만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글로벌 문화를 비교연구한 것으로 4가지 기준특성을 추출하였다.

(1)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2) 불확실성 회피 정도 : 과거지향(보수) vs 미래지향

(3) 권력 간 거리/격차(큰 권력거리, 작은 권력거리): 계층간 이동성, 카스트

(4) 남성화 정도 : 물질, 권력, 스포츠 등 남성적 가치

2) 에드워드 홀의 고맥락/저맥락 문화

(1) 고맥락 : 관계지향적, 신뢰우선

(2) 저맥락 : 내용지향적, 문서보증 우선


6. 마케팅 측면

- 문화가 소비자 행동에서 중요한 이유는 문화적 배경과 하위문화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들의 행동특성들이 다르게 나타나고 이를 반영한 세분화 마케팅, 특히 문화마케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이다.

1) 제품에 따라 문화적 가치의 영향 정도가 다르다

- 고관여제품, 문화상징품(여행, 의류)에 큰 영향

- 보편적 소구점 제품 vs 지역적 특성 영향 제품

  : 소구점의 보편성에 따라 마케팅 전략 수립

2) 기존 문화적 가치에 부합/소구하는 촉진전략

3) 신시장 기회 창출: 문화의 변화 à 소비자행동 변화 à 신시장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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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홀(E. Hall)이 구분한 고맥락 문화(High-context culture)와

저맥락 문화(Law-context culture)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012년 약술)


- 에드워드 홀(Edward T. Hall)은 커뮤니케이션 맥락이론에서 고맥락 문화권과 저맥락 문화권을 구별하였다.                    

1. 고맥락 문화

-필요 정보 : 구성원간 복잡한 이해관계로 정보가 많이 필요하다.

-소통         : 청자 우선 = 함축적, 우회적, 관계지향적

-의사소통  : 몸짓, 행동, 말투 등 언어 외적 요소

-법률         : 덜 중요

-약속         : 신뢰 우선

-공간         : 서로 어울림

-지역         : 주로 동양권

-맥락         : 개인과 집단의 조화, 집단가치 우선, 감성적


2. 저맥락 문화

-필요 정보 : 구성원간 이해관계가 단순하고, 정보 또한 객관적 단서로 제한된다.

-소통         : 화자 우선 = 직설적, 정보전달

-의사소통  : 말 또는 문자 의존

-법률         : 매우 중요

-약속         : 서면 보증

-공간         : 개인적 공간 중시(침해 금지)

-지역         : 주로 서양권

-맥락         : 개인은 집단에 대하여 독립적, 이성적


- 이러한 맥락 문화의 차이는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할 때 특히 커뮤니케이션 활동 시 참고해야 할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 보편적 소구점을 가진 제품(전자제품, 쌀, 물, 의류) : 단일화된 광고활동

2) 지역적 영향을 받는 제품(음식, 문화제품) : 지역적 특색에 따른 마케팅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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