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세계화 이후의 부의 지배

Lester C. Thurow

by 조영필 Zho YP

세계화 이후의 부의 지배

Fortune Favors the Bold



p23

사실상 세계화가 성공적으로 구축되었던 시기는 1900년이다...... 전 세계의 거의 25퍼센트에 달하는 지역이 런던이라는 한 도시에 의해 통치되었다.


p26

세계화는 자주 새로운 암흑 시대의 시작처럼 그려지곤 한다. 로마 제국의 전성기와 중세 암흑시대를 비교해 보면, 생활 수준이 90퍼센트 감소하고 도시가 사라지며 교양사회가 문맹사회로 대체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p33

이미 중국은 콜럼버스 함대의 4배나 되는 대함대와 2만 8천명의 병사들이 아프리카 동해안에 상륙한 사실이 있다. 그러나 황제는 이러한 기술력이 내부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함대가 중국으로 돌아왔을 때, 배를 불태우고 항해일지를 파괴했으며 중국 해안선에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역을 넘어서 항해하는 것을 금지했다. 지구를 탐험하고 정복하는 대신 기술화의 역행을 택한 중국은 그보다 훨씬 작은 유럽 국가들에 의해 발견되자 곧 반식민국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p35

전 세계 모든 정부는 세계화를 우려하고 있다. 그들이 이제껏 행사해온 권력이 감소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대부분의 사건들은 그들의 통제권을 넘어서 범세계적 사건이 될 것이다.


p39

산업시대는 1760년대와 1780년대 사이 대영제국에서 시작되었는데......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일은 게임을 새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게임 규칙을 배우는 것이다. 미국과 독일은 1830년대와 1840년대에 1차 산업혁명에 동참했으며, 일본은 1870년대가 되어서야 산업화를 시작했다. 어떤 국가들은 산업화라는 게임에 동참하는 방법을 결코 배우려 들지 않았다...... 19세기 후반에도 전기의 발명과 독일식 사고방식에 기반한 2차 산업혁명이 일어나 기술 변화에 속도를 붙이고, 기술의 성격을 변모시켰다.


p60

지난 20년간 세계의 강대 세력인 미국과 일본은 행위자(actor)였고, 또 하나의 강대 세력인 유럽은 반응자(reactor)였다.


p61

일본은 성장을 멈추면서 글로벌 경제라는 열차에 브레이크를 걸었다...... 1990년대 미국은 1980년대의 일본처럼 위협적인 모습을 보였다. 미국은 처음으로 3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활용했고, 세계는 미국의 선도적 역할에 반을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p81

미국 가정의 90퍼센트는 주택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가 주식시장의 포트폴리오의 가치보다 적어도 3배는 놎았다...... 간단히 말해 금리를 인하하면 주택의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일어난 부정적인 부의 효과를 주택시장의 긍정적인 부의 효과가 상쇄해 주었다.


p96

자본주의에서 부동산 가치는 임대율로 평가를 받아야 하는 법이다.


p187

달러 시장으로 들어오는 자금 흐름에는 두 종류가 있다. 첫 번째 흐름은 경상 계정(current account)에서 온다...... 두 번째 흐름은 자본 계정(capital account)에서 온다.


p189

한해 동안 국경선을 넘어 교역되는 재화와 서비스는 약 5조 달러인데 비해, 세계의 외환시장에서 유통되는 자금은 하루 1조 2천억 달러에 달한다. 불과 4일이면 세계의 자본시장은 세계의 365일 수출 물량 전체와 맞먹는 양의 자금을 유통시키는 것이다.


p243

국가별 일인당 소득에 대한 통계를 보면, 흥미로운 양상 한 가지가 금방 눈에 띈다. 성공한 국가, 실패한 국가만 있지 그 중간에 있는 국가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p245

중국만한 크기의 국가가 30년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와 교류를 하지 않다가 갑자기 국제 체제에 다시 동참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서 게임의 판도가 바뀐 건 사실이다.


p287

수출주도형 경제 성장 전략은 세계 모든 국가가 채택하면 소용이 없게 된다. 소수의 소규모 국가가 게임을 하려고 할 때만 수출주도형 성장이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1997년 아시아 금융 위기시 붕괴 상황에 직면했던 나라들은 모두 수출주도형 전략을 택한 나라였다. 하지만 위기 당시에 이 모든 국가들은 대규모 무역 적자를 보고 있었다...... 중국이 수출주도형 게임을 하기로 결정한 것이 이들의 무역 흑자 상태를 갑자기 적자 상태로 만든 가장 직접적인 이유였다.


p288

한국을 제외하고, 1997년 위기를 겪었던 모든 아시아 국가는 위기 이전의 경제 성장률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은 중국을 밀쳐낼 수는 없었지만 큰 폭의 평가 절하를 통해 일본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수출 시장을 빼앗아 올 수 있었다.


p289

이제 수출주도형 전략 시절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국가는 없다. 중국이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p290

미국의 무역 적자가 한계를 넘어서면 수출주도형 성장 전략을 따르는 모든 국가는 달러 폭락 사태를 겪게 된다.


p291

19세기 미국이 사용한 것과 유사한 내향적 성장 전략(internally pulled strategy)이 수출주도형 전략을 대신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





감상:

내용의 충일도가 약한 졸작, 1시간내 발췌독으로 끝냄

(2012. 11.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