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수
윤석수 (2007), 바둑의 기원에 관한 고찰, 한국바둑학회 학술대회, pp.43-59.
주 1: 바둑의 기원 문제를 본격적으로 연구한 대표적인 연구물들은 다음과 같다.
小川琢治 저, 김달수 역, "중국위기의 기원과 발달", 바둑학연구, 2(1), 2005년 8월. (원제목: 支那に於ける圍棋の起源と發達, 1932·1933년.)
香川忠夫, [中國圍棋史料集成], 2004년. (남치형의 [바둑의 기원](2005년)에 발췌 번역)
大澤永弘, [棊の字の用法の變遷について] ([바둑의 기원], 97-98쪽)
水口藤雄, [圍棋의 문화지: 기원전설부터 고스트바둑왕까지]([바둑의 기원]에 수록)
김달수 (2005), 바둑의 기원과 관련된 박혁의 의미에 대한 문헌연구 및 고찰, 명지대 바둑학과 석사학위 논문.
陳泰夏 (2006), 문자학으로 본 바둑의 연원, 한국바둑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년 5월.
주 2: ... 기존 바둑기원설은 크게 '요순창제설', 육상산의 '하도낙서설', 오청원의 '천문연구도구설' 등으로 대별된다... '요순창제설'은 장화(232-300)의 [박물지]..., 이 [박물지]의 내용은 [세본]의 기록을 참조했을 거라는 ..., 최근 연구(향천충부, 2004)는 이것이 근거가 없음을 밝혔다. 육상산(1139-1192)의 '하도낙서설'은 ... 다분히 전설적인 내용이 확대 해석되었다고 볼 수 있다(김달수, 2005). 오청원 '천문연구도설'은 ... 전문적 연구없이 추측성으로 발언한 내용이 ... 확대 와전된 것으로 보인다.
... 근대사학의 관점에서의 바둑기원문제에 대한 첫 연구는... 오가와 다쿠지(小川琢治)의 <중국에서 바둑의 기원과 발달>(1932-33)이라는 논문에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바둑'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기(棊)' 혹은 '기(棋)'가 적어도 한(漢)대 후기까지는 바둑 그 자체가 아니라 당시 고대사회에 유행하던 육박, 격오, 탄기 등의 반상게임들에서 사용되는 말(駒)을 총칭하는 의미로 쓰였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혔다.
최근에 카가와 타다오(香川忠夫)도 <중국위기사료집성>(2004)... 에서... 고고학적 성과와 고문헌사료들을 검토하여 중국 위기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고, 오오사와 에이코(大澤永弘)는 [棊자의 용법의 변천에 대하여](2001)라는 글에서 바둑용어의 변천과정을 추적하며, 바둑의 발생시기를 좀 더 구체적으로 "노(魯)나라 공자가 출현한 춘추시대 이전에 '齊魯之間'에서 지방의 반상게임으로서 창성되었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진태하(陳泰夏)도 문자학적 접근을 통해 "주(周)나라 때는 바둑이 없었고, 한대(漢代) 이전에 만들어진 것은 분명하다"고 하며, '바둑'이라는 어원을 추적하여, 바둑이 동이족(東夷族)의 '고누'놀이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김달수는 최근 연구(2005)에서...
주 4: ... 안영이는... [다시 쓰는 한국바둑사](2005년)를 썼는데... '인도전래설'은 김옥균의 글과 일본고문서에 나오는 내용을 근거로 주장하는 것으로 바둑 창제설과는 좀 거리가 있다...
...1952년 중국 하북성 망도현의 '망도1호 동한묘'에서 17줄 화점 5개 바둑판의 발굴이고, 다른 하나는 2000년 중국 전한시대 경제(景帝, 재위: BC 157-141) 양능 남궐유적에서 나온 도제(陶製) 바둑판 파편 조각이다. 전자 '망도1호 동한묘'는 후한 영제(靈帝, 재위: AD 168-189)시대 서기 182년에 매장된 정장군 묘로, 바둑판의 크기는 가로 세로 각 69cm, 높이 14cm로 현재 바둑판보다 크다. 후자의 것은 양능의 묘지기가 사용했던 것으로 추측되는 바둑판으로서...
... B.C. 7~8세기 것으로 보이는 몽골지역의 고누놀이의 일종인 '루치(鹿棋)'놀이의 도판과 9줄 고누 놀이인 '하능지르게'라는 게임방식을 주목하였다. 또한 '루치'놀이 도판과 게임방식은 '화점'의 기원 문제도 풀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특히 博에서 사용되는 箸(六箸)가 처음에는 화살(箭)이었던 것으로 보아, 선사시대부터 원시인들이 짐승이나 물고기를 사냥하고 쉴 때에 화살을 던지며 놀았던 데서 파생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주 6: ... 2006년 우리나라에서도 경주 분황사(신라 선덕여왕 3년, 634년 창건) 유적에서 15줄 바둑판 파편이 발굴되었는데... (동아일보, 2006년 5월 11일자)
... '루치'는 몽골어로 '보거인지러거(鮑格因吉勒格)'라고 하며, 사슴의 '지르게(Jirge)'라는 뜻이다.
이 도판은 B.C. 7~8세기 유적인 음산 암각화 중에서 발견된 것이라고 한다. 또 이 그림은 원 태종의 만안궁(萬安宮) 유적지에서도 발견되었다고 한다.
'루치'놀이 게임방식은 처음에 도판 중간 부분 8곳에 말을 놓고 시작한다.
이 놀이는 두 사람이 하는데, 한 사람은 말 두 개를 가지고 시작하며, 다른 한 사람은 말 24개를 처음에 갖는다. 말 두 개를 사슴(鹿-보그)이라 하고, 아래 위 중심점에 놓는다. 말 24개를 가진 사람은 시작하기 전에 8개의 말을 <그림>에서와 같이 도판 중앙 부근에 돌아가며 놓는다... 말 24개는 개(狗-노해)라고 한다. 나머지 16개는 손에 쥐고 시작한다... 사슴 말은 직선으로 앞으로만 갈 수 있고, 개 말 한 개를 뛰어넘을 수 있는데, 사슴 말을 뛰어 넘게 만드는 그 개 말은 죽고 판에서 들어낸다. 만약 두 마리 개가 막고 있으면 사슴 말은 뛰어 넘을 수 없으며, 상대편은 나머지 16개의 말로 사슴이 뛰어 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16말을 판에 다 놓으면 개 말을 가진 사람은 개 말을 이동하며 사슴 말이 뛰어넘지 못하도록 이동하거나 숨는다. 사슴 말이 개 말들에게 막혀 뛰어넘을 수 없게 되면 사슴 말을 가진 사람이 지게 되는 것이다. 최후까지 사슴 말이 죽지 않고 개 말들을 판에서 들어내면 반대로 이기는 게임이다.
주 44: 말은 지역에 따라 범(호랑이)과 사냥꾼, 범과 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주 45: ... 중국에서도 15줄 바둑판이 당(唐)대 묘에서 출토되었고, 몽고에서는 요(遼)대 묘에서 13줄 바둑탁자가 출토되었다. 분황사 유적에서 발굴된 바둑판은 15줄이며, 재질은 흙 벽돌(塼)이며, 화점은 없고, 크기는 가로 42cm, 세로 43cm, 두께 7.8cm로 현대 바둑판의 크기(가로 42.5cm, 세로 45cm)와 거의 비슷하다. 또 전남 신안 앞바다에서 14세기 전반 침몰된 원나라 해저 유물선에서 15줄 목제 바둑판이 출토된 바 있다...
주 46: 중국 고대의 바둑 승부 계가 방식은 오늘날의 중국식 계가법처럼 돌의 수효를 가지고 결정하지 않았고, 일본·한국식 계가법과 마찬가지로 집의 크기로 결정하였다. 중국식 계가법이 지금처럼 된 것은 명나라 중영 이후부터이다.
주 48: 바둑통과 바둑돌의 가장 오래된 발굴은, 중국 추성시에서 서진(西晋: 265-316) 시대 유보(劉寶)라는 장군의 묘에서 나왔다. 바둑돌은 직경 6.8mm, 두께 1.45mm 정도로 현대의 돌보다 작고 가공되지 않은 흑백 자연석이다. 바둑통은 도제(陶製)로서 현대의 통보다 작으며, 발굴 당시 백돌 129개, 흑돌 103개가 들어 있었고... 조조 종족의 묘에서 취록과 흑록 두 색깔의 바둑돌 122개가 출토되었고, 앞서 기술한 대로 서진 무장 유보의 묘에서 도제 바둑돌 흑백 289개가 출토되었다. 이것으로 당시 바둑돌은 귀중품으로 일부 상류계급에서만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주 49: 진晉 조터曹攄의 <圍棋賦>에 "犀角象牙(서각상아)"라는 표현이 나온다. 여기서 '犀角'은 코뿔소뿔을 가리킨다.
주 50: 1959년 처음 공개된 히말라야 산맥의 시킴Sikkim왕국의 바둑판은 천이었다.
주 51: ... 우리나라에서도 1967년 전북 유천리에서 고려시대 청자바둑판 조각이 출토되었다.
주 52: 당의 <蘭亭記>(何延之)에서 유래한 것으로, 거문고, 바둑, 글씨, 그림을 가리키며, 사대부가 갖추어야 할 필수교양 및 기예로 인식되었다.
주 53: 기대조(棊待詔)란 황제의 측근에서 바둑 시중을 하는 직무를 맡은 사람을 말하는데, 당시 대표적인 기대조로 왕적신, 고사언, 활능 등이 활약하였다.
주 54: 1612년 도쿠가와 막부 시대... 4가문에게 일정한 연봉을 주어... 당시 대표적인 명인이 산샤, 도사쿠, 슈사쿠 등이다.
감상:
이 논문은 바둑이 중국에서 그리고 진한 이전에 발명되었다는 것을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는 관점에서 기존 사료들을 열거하고 있다... 정리를 하다가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옛날 바둑돌이 현대의 바둑돌에 비해 꽤 작았다는 사실이다.
(2021. 7.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