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lha Dawa Sangpo(조영필 역)
A Survey Report on a Carved Stone Tibetan “Go” Board. Newly Found Evidence of the Tibetan Culture of “Go”
Dralha Dawa Sangpo (영역: Karling Puchung Tsering)
티베트 달력 1760 주기 흙-토끼 해인 1999년 여름, 나는 친구인 Hor khang Byams pa bstan dar의 집에 갔다. 그는 최근 Srong btsam sgam po가 태어난 Byams pa mi 'gyur gling 궁전 폐허 근처에서 일부 마을 사람들이 발견한 이상한 돌 조각에 대해 말했다(칼러 도판 81). 그는 티베트 자치구 박물관의 전문가인 Bsod nams don grub과 함께 그곳에 가서 그 기이한 돌이 실제로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그와 함께 거기에 가자고 권했고 곧 우리는 Byams pami 'gyur gling 궁전의 폐허를 보기 위해 떠났다. 그것은 라싸(Lhasa)에서 동쪽으로 약 70km 떨어진 Mal gro Gung dkar 군의 Rgya ma 읍의 서쪽 산비탈에 위치하고 있다. 우리가 거기에 도착했을 때, 우리는 법왕 srong btsan sgam po가 그의 아버지 Gnam ri srong btsan과 그의 어머니 Tshe spong bza' 'bri ma thod dkar'에게 불-황소 해인 617년에 태어난 궁전의 폐허를 보았다. 기초의 일부 폐허만 보이고 나머지 건물은 거의 바닥으로 파괴되어 있었다. 우리 둘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수많은 감정을 느꼈다.
황궁 폐허 근처에 사는 마을 주민 Bkra shis를 인터뷰했을 때, 그는 몇 년 전에 자신의 오래된 집 기초의 폐허에서 집을 재건할 때 흙과 돌을 파다가 이상한 그림이 있는 이 돌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땅 아래 약 2미터. 그는 집 밖 북서쪽 모퉁이에 놓여 있던 돌을 보여 주었다. 이와 함께 점토 풀무관(a clay bellows tube)도 발견되었다. 그것이 무엇인지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다가 부러졌다. 돌을 조사했을 때 두께 18cm, 길이 117cm, 너비 55cm 정도의 모양이 좋지 않은 직사각형임을 알았습니다. 돌의 좌우 측면에는 다양한 특이한 그림과 좌우 만자문(卍字紋, 산스크리트어: स्वस्तिक 스바스티카, Svastika)처럼 보이는 티베트 기호(**140**)가 장식되어 있었다. 돌 한가운데에는 17 x 17의 면이 조각된 도표의 44 x 44 cm 크기의 체스판이 있었다. 두 귀퉁이에는 지름이 약 11cm이고 깊이가 5cm인 두 개의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었는데, 이 굴곡은 놀이돌을 보관하는 장소로 추정되었다. 우리는 Bkar shis를 포함한 마을 사람들에게 돌을 집 밖에 무심코 방치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그것은 "바둑"을 두는 전통적인 티베트식 바둑판이며 우리나라의 귀중한 문화 유산에 속하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거기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함께 돌을 Bkra shis의 집 구석으로 옮겼다.
그 후 Hor khang Byams pa bstan dar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이제 왕궁의 유산으로부터 남겨진 일부 폐허가 있다. 마을 사람들이 거기에 남아 있는 돌을 계속 사용하면 곧 유산이 완전히 뿌리 뽑힐 것이다.” 그는 자주 나에게 몇 가지 제안을 요청했고 또한 자치구 당위원회 지도부와 읍면 단위 지역지도자 그리고 기타 유관 기관 직원들에게도 현장을 방문하여 조사하고 이 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간절히 호소했다. 그의 노력 덕택에 새겨진 "바둑" 돌은 티베트 박물관의 안뜰로 옮겨질 수 있었다.
그러나 안뜰에서 자리를 잡기 전에 그 돌은 티베트 박물관 정문 안의 작은 집 한 구석에 아무 관심 없이 방치되어 있었다. 이는 티베트 속담에 “보석이 있어도 귀한 줄을 알지 못한다”는 것과 같다. Byams pa bstan dar와 나는 그곳에 돌이 부주의하게 놓여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티베트 박물관장들을 찾아 자주 그들에게 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잘 돌보아줄 것을 촉구했다. 티베트 박물관 수뇌부는 돌을 잘 돌보기로 약속하고 Hor khang Byams pa bstan dar에게 흰색 스카프와 공로 증서를 제공하며 “이 증명서는 특히 Hor Khang Byams pa bstan dar를 위한 것입니다. 우리 민족의 문화를 시급히 보호하기 위해 그는 티베트 박물관에 티베트식 '바둑' 경기를 위한 귀중한 돌판을 제공했습니다. 그것은 srong btsan sgam po가 태어난 Byams pami 'gyur gling 궁전의 폐허 근처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박물관장은 또한 Rgya ma 지자체와 마을 주민인 Bkra shis에게 500 RMB의 상금을 제공했다(지자체에 300 RMB, Bkra shis에 200 RMB). 우리는 티베트 박물관이 이 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우리 문화 유산과 관련하여 그 가치를 명확하게 밝혀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연구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여기에서 가능한 한 **141** 스스로 서베이를 수행하려고 한다. 이는 티베트 속담에 “수닭이 없으면 당나귀가 새벽을 알린다”는 것과 같다.
티베트에서 언제 바둑이 시작되었는지를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약 천 년 전에 존재했다고 말할 수는 있다. 당 고조 6년인 941년에 처음 편찬되어 후진 초제 2년인 945년에 완성된 옛날 중국의 당사에 따르면, 위대한 티베트의 정치사를 설명하면서 티베트에서 주사위와 "바둑"을 두며 흥을 돋웠다고 기술한다. Byams pa mi ‘gyur gling 궁터 부근에서 발견된 바둑돌판은 이 말을 더욱 뒷받침해 준다. 일찍부터 역사에 '바둑의 왕'이 있었다고 여겨지는 Shigatse 현의 Bzhad mthong smon 군의 민간속담은 '바둑'을 죽음의 징조를 살피기 위한 불길한 도구이자 흑도 뵌 추종자들에 의해 뵌 종교의 의식을 수행하는 도구로 여겼다. Kong po의 Bon ri산과 관련된 또 다른 민간속담은 “옛날에 불교 승려가 신성한 산의 지역에 도착하자 토속 뵌교 신도들이 화를 내며 지적인 논쟁을 벌이도록 부추겼다. 하지만 서로를 이해하지 못해서 '바둑'으로 승부를 펼쳤고, 뵌의 추종자들이 게임에서 이겼다”고 말했다. 이러한 민담은 “바둑”이 뵌 문화와 관련된 놀이이며 티베트의 불교 전래보다 바둑의 역사가 앞선다는 것을 분명히 시사한다. 어떤 사람들은 티베트의 "바둑" 전통이 원래 중국, 인도 또는 몽골에서 전해졌다고 생각한다.
Srong btsan sgam po 왕 이전에 "바둑"이라는 용어에 대한 서면 증거를 찾기는 어렵지만 sgrung(이야기)과 Ide'u(돌 점 및 계산 판) 및 Bon(뵌)은 정부 행정조직의 일부였다. Nam mkha'I Nor bu(1996)는 "바둑"이 rde'u 'phrul 또는 Ide'u 'phrul'이라는 게임의 종류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Nor bu에 따르면 rde'u 'phrul은 이전에 존재했던 다른 많은 종류의 점 중에서 가장 고대적인 본질을 가진 점술 체계였다. rde'u 'phrul의 역사에서 후자는 고대에 기적의 일꾼 Phywa legs rgyal이 스승 Smra ba'I seng ge(Vāādisimha, "말의 사자", 즉 Bon 맥락에서 Gshen rab mi bo)에게 요청하였던 rno mthong 점의 범주에 속했다고 한다. rno mthong에 대한 주석에서는 인간 자신의 원소와 자연적 원소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선악을 예측해야 한다고 한다. **142** Nor bu에 따르면 이것은 고대의 진정한 뵌 전통의 독특한 사상으로, 우리는 rno mthong 점의 전통이 고대 종교에 속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 Nor bu는 후기에 일부 Bon 추종자들이 ĀArya Mañjuśrī Vādisimha를 종교적 관습에서 지혜의 신으로 간주하고 Gshen rab mi bo che와는 다른 인물로 보았다고 덧붙인다. 기적의 일꾼 Phywa legs rgyal에게 뵌 종교의 rno mthong 전통은 실제로 Gshen rab mi bo che였다.
Nor bu(1996)에 따르면 rno mthong의 특별한 그림은 이전에 rde'u 'phrul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숨겨진 의미를 보여주고 미래를 예언하는 기적의 점을 의미한다. 나중에 그것은 여섯 개의 돌을 사용하여 좋은 징조를 조사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는 점술 체계인 rde 'u drug("여섯 개의 조약돌")로 알려지게 되었지만 보통은 돌이나 유리로 만들어진 42개의 조약돌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점을 수행할 때 조약돌(pebbles)의 수가 6개일 필요는 없다. Nor bu는 더 나아가 점을 쳤을 때 조약돌이 9칸을 가진 판 위에 어떻게 배열되었는지 설명하고 rde'u 'phrul이라는 용어가 발음하기 어렵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제 그 정확한 의미를 몰랐기 때문에 서서히 rde'u drug으로 변경되었다고 덧붙인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바둑'과 '돌 점'이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는 알기 어렵지만, '바둑의 왕'이 존재했었다고 하는 Thongmon (Mthong smon)군에는 '바둑'에 대한 민담이 있다. 그것은 관례적으로 “바둑”은 죽음을 조사할 때 "흑도" 뵌의 의식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로 간주한다. Lhokha현 Lang군 Chari 수도원의 늙은 승려들은 뵌(Bon)에 대해 심오한 지식을 갖고 있는데 너비가 9칸, 길이가 9칸인 도표가 있는 “바둑”판이 사용되었다고 말하며, 그들은 어렸을 때 그것을 하는 방법을 알았었다고 한다.
폭 17칸, 길이 17칸의 후기형 "바둑판"은 아마도 이전의 rde'u 점술판 모델에 도입되었을 것이다. 폭 17칸, 길이 17칸의 도표가 있는 일종의 “바둑” 판도 Srong btsan sgam po의 아버지인 Gnam ri srong btsan 왕 시대에 매우 인기가 있었다. Gnam ri srong btsan의 대신들 중 하나인 Khung po Spung Sad zu tse는 Tsang의 왕을 참수하고 Tsang의 20,000 가문을 모두 spu rgyal의 신민으로 제공했다. Kyoung po Spung Sad zu tse는 "바둑"의 재능있는 선수로 간주되었다.
둔황의 고문헌에 따르면 Spung sad zu tse의 지능에 관한 것이 있는데, 그는 3가지 종류의 **143** 회계와 4가지 종류의 법을 듣고 그것들을 식별할 수 있었다고 한다. 더욱이 그는 "바둑"을 할 때마다 항상 상대방에게 승리했다. 이는 그 시기에 "바둑"이 행해졌음을 더욱 분명하게 증명한다. Khung po Spung Sad zu tse처럼 군사에 소질이 있는 사람들이 바둑을 좋아하고 잘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바둑은 일종의 오락일 뿐만 아니라 또한 군사학과 관련된 일종의 기술로 간주되었다.
티베트식 "바둑"을 연구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이 아니다. 우리가 티베트식 “바둑” 분야에서 진정한 연구를 수행한다면, 칭하이(靑海), 간쑤(甘肅), 쓰촨(四川) 등 티베트인이 거주하는 지역과 네팔, 부탄, 인도 북부 지역에서 유행했던 이것은 티베트 역사의 알려지지 않은 측면을 드러내고 티베트인이 고대부터 영리한 민족임을 증명할 수도 있다.
우리 중에는 바둑을 즐겨 도박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중국인과 외국의 동료가 쓴 몇 편의 학술 논문을 제외하고는 바둑에 대해 조사를 하거나 연구 논문을 발표한 사람은 거의 없다. 일부 티베트식 "바둑" 연구 주제들은 미국의 학자인 Peter Shotwell(1944)에 의해 열거되었다. 여기에서 그 논문에서 몇 가지 중요한 요점을 소개하겠다.
1. 티베트식 "바둑"에 대한 첫 번째 연구 논문은 "바둑" 랭킹 "9위"이자 현재 중국 바둑 매거진의 편집자인 Cheng Xiaoliu가 작성했다. 그의 견해는 7세기에 중국인들이 티베트에 "바둑"을 소개했다는 것이다.
2. Cheng Xiaoliu의 견해와 반대되는 견해는 일본 학자 Hejumu와 미국 학자 Paren(1994)과 Shotwell(1994)이 주장하며 이들은 각각 일본 및 미국의 "바둑" 연구 전문 저널에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3. Bod ljongs rtsom rig(티베트 문학)의 편집자인 Yan Zhangzhung은 "Dkar nag gi 'jig rten"(백과 흑의 세계)라는 제목의 기사를 작성하여 Gangs ljongs rig gnas(티베트 문화)에 게재했다. 그의 글은 '바둑'이 고대부터 티베트와 중국 양국에서 유행했을 뿐만 아니라 티베트 '바둑'의 역사가 중국보다 더 길었음을 직간접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144**
상기 논문들은 주로 중국과 티베트의 역사 문서, 민속 구전 또는 "바둑"을 하는 관습에 의존하여 게임을 합리적으로 분석하지만 아래에서 발견된 새겨진 돌 "바둑"판과 같은 고고학적 증거에 근거하지는 않고 있다. Srong btsan sgam po가 태어난 Byams pami 'gyur gling 궁전의 폐허는 그 왕 이전에 폭 17칸, 길이 17칸의 "바둑" 기반이 존재했음을 시사한다. Byams pami 'gyur gling의 역사와 관련하여 자세한 조사를 수행함으로써 이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다.
Byams pa mi 'gyur gling 궁전은 Gnam ri srong btsan의 통치 기간과 Srong btsan sgam po의 생애 초기에 정치 중심지였다. 그 궁전의 폐허에서 발견된 모든 물건이나 유물은 고고학적으로 큰 가치가 있다. 따라서 1999년에 그곳에서 발굴된 새겨진 "바둑" 판은 초기 티베트 왕들 기간의 티베트 역사에 대한 매우 귀중한 증거이다.
Hor Khang Byams pa bstan dar는 그의 삼촌인 Nga phod Ngag dbang 'jigs med에게 새겨진 돌 "바둑" 기반에 대해 물었고 다음과 같은 대답을 받았다.
1999년에 당신이 Rgya ma에 갔을 때 Gnas nang의 Byams pa mi 'gyur gling 궁전 폐허에서 너비 17칸, 길이 17칸의 돌 조각 "바둑" 기반을 발견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나중에 고위급 당국에 보고를 해주셔서 다행이고, 티베트 박물관에서 이를 잘 관리하고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티베트의 문화 유산을 무시하는 대신 큰 공헌을 했습니다. 가로 17칸, 세로 17칸인 바둑판의 역사와 노는 방법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저도 예전에 비슷한 걸 발견했는데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27세 때 나는 Mdo smad의 주지사였던 Dza sag Bla ma Thub bstan mchog Idan과 Zur khang Dbang chen tshe brtan의 지도 아래 4년 동안 Mdo smad의 급여 담당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Derge 외부의 유목민과 Rib o che Chos gling 수도원의 유목민은 각각 동쪽과 서쪽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그들은 초원의 소유권에 대해 논쟁을 벌였고 결국 싸움과 살인으로 이어졌습니다. Mdo smad의 두 주지사의 명령에 따라 나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분쟁이 일어난 곳으로 갔습니다. 내가 거기에 도착했을 때, 나는 분쟁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곳에 조정자로 있었던 유명하고 존경받는 불교 승려가 내게 데르주 외곽의 유목민과 Fi bo che Chos gling 수도원 사이의 경계에 커다란 바위(boulder)가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예전에 Gling의 왕 Ge sar와 그의 비 'Brug mo가 그곳을 산책할 때, 그들은 그 바위(boulder)에 특별히 새겨진 판 위에서 “바둑”을 두었습니다. 그것은 두 유목민 그룹 사이의 경계 표시라고 했습니다. 이 속담이 말한 바에 따라 나는 양측의 대표자들을 데리고 현장을 조사한 결과 거대한 정사각형 바위에 너비 17칸, 길이 17칸이 선명하게 새겨져 있는 "바둑" 판을 발견했습니다. **145** 고대부터 티베트에서는 폭 17칸, 세로 17칸의 '바둑판'이 유행했음을 분명히 증명합니다. 나도 16살 때부터 바둑을 했고, 귀족들, Lhasa의 Bar skor시장 주변에서 바둑을 잘한다고 소문난 이슬람 상인들 그리고 일부는 중국인들 사이에서 친구들과 바둑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당시 우리는 항상 너비 17칸, 길이 17칸의 보드를 사용하여 일종의 "바둑"을 했습니다. 너비 19칸, 길이 19칸인 현재의 '바둑'은 티베트의 '평화로운 해방' 이후 도입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19칸이 있는 이런 종류의 "바둑" 기반을 보거나 들은 적이 없습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제가 여러분을 위해 해줄 수 있는 일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나는 여기에서 위의 편지의 내용과 관련된 다른 관련 문서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1. Yan Zhangzhung은 자신의 백과 흑의 세계(World of White and Black)에서 티베트에 불교가 도입되기 전 한 남자가 경쟁자에게 살해당했다는 것과 관련된 뵌 이야기의 일부를 설명합니다. 죽은 남자의 아들이 커서 복수를 하고 싶었지만, 실행을 하기 전에 그는 먼저 '바둑'을 두면서 복수를 할 때가 되었는지를 조사했다. 그는 이겼으므로 복수하고 적을 물리쳤다.
2. Paren(1994)은 기술한다. “5대 달라이 라마 사후에 De srid Sangs rgyas rgya mtsho와 Lha bzang Khan 사이의 정치적 권력 투쟁이 격렬해졌다. 양측의 군사력은 엇비슷했다. 양측은 그들이 싸우고 무력에만 의존한다면 양측에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바둑"을 두어 승자를 결정하는 평화로운 수단을 사용하기로 동의했다. 그들은 세 번 경기했고 Sangs rgyas rgya mtsho는 마침내 패했다. 그러다가 1705년에 Lha bzang Khan이 Sangs rgyas rgya mtsho를 죽였다. 나중에 티베트인들은 “바둑”을 불길한 것으로 여기고 그것을 두는 것을 삼가했다. 따라서 "바둑"을 두는 풍습은 사라지기 시작했다. Paren(1994)은 1959년 4월 2일 시킴(Sikkim) 왕자와 일본 프로 기사들 사이의 폭 17칸, 길이 17칸의 바둑판 위에서의 경쟁을 언급하기도 한다. 동시에 그는 그 게임의 전략과 규칙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3. 앞서 언급한 중국 바둑 매거진의 편집자인 Cheng Xiaoliu도 기본적으로 지난 세기 동안 티베트 "바둑" 게임에 어떤 발전도 없었다고 말했다. 티베트에서 발견된 이전 "바둑" **146** 판의 대부분은 너비가 17칸, 길이가 17칸에 불과했으며 초기 티베트인이 바위에 새긴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종류의 "바둑" 판은 쓰촨성과 칭하이성의 광대한 티베트인 거주 지역에서 볼 수 있다. 이 지역에는 "바둑"과 관련된 현지 민간 속담도 있다. 그의 기사에 따르면 지역 유목민들은 약 1000년 전에 Ge sar 왕이 “바둑”을 경기했다고 생각한다.
위의 기사를 통해 우리는 티베트에서 고대부터 바둑을 경기하는 전통이 있었음을 확신하며, 나중에 시킴(Sikkim)을 비롯한 일부 접경 국가에 도입되어 대중화 된 것이 역사적 사실이다.
같은 방식으로 mig mangs("바둑 게임"으로 번역됨)라는 용어를 검토하면 적어도 약 1,400년 전에 사용되었다고 주장할 수 있다. 이후의 역사 발전에서는 이 단어의 소리가 바뀌었기 때문에 철자도 바뀌었다. 우리는 그것이 초기 Dunhuang 문서에서 myig mang로 나타났다가 나중에 mig mangs 또는 mig mang으로 변경되었음을 안다. 놀이판에 따라 myig mangs 또는 mig mangs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Mig는 판 위의 도표를 말하며 mangs는 판 위에 도표가 많을수록 더 많은 돌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그래서 이 이름은 판과 돌을 사용하는 방식에 더 부합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실제 철자인 mig mangs를 고려하지 않고, 그 용어가 눈의 감각으로 게임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mig dmag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나는 그것이 실수라고 생각한다.
또한 티베트식 "바둑" 게임은 일부 용어의 특별한 사용을 발전시켰다. "바둑" 기반의 네 모서리는 네 개의 rtse("tips")라고 불린다. 실제 "바둑"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각 경기자의 6개의 돌이 기반의 4면의 경계선 주위에 교대로 배치된다. 이를 spo("markers")라고 한다. **Spo는 marker 말을 나타내며, 말 그자체로는 "움직일 것(to move)"를 뜻한다.** 바둑판 중앙에 있는 영역을 gung("centre")이라고 한다. "바둑" 판의 다른 공간에 돌을 올려놓음으로써 돌들을 경기하는 것을 ju라고 한다. **경기와 관련하여.** 이러한 용어 중 일부는 고어적 의미 또는 다른 방언 때문에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의심할 여지없이 티베트어이다.
Dom **147** po로부터 Thub bstan rgyal mtshan과의 몇 가지 토론을 통해 티베트에는 다른 국가에 비해 "바둑"을 하는 독특한 관습이 있음이 분명하다. 처음에 그것을 경기하기 위해 흰색과 검은색 돌이 각각 기반의 두 모서리들을 차지하고 spo라고 불리는 여섯 개의 더 큰 돌은 기반 도표의 세 번째 안쪽 선 주위에 놓인다. 그런 다음 ju는 교대로 실행된다. 두 선수의 영리함이 같지 않다면 약한 쪽은 brgya chag(일백개 돌의 감소)와 같은 다양한 수치로 돌들의 감소를 요구할 것이다. 그들이 잘 어울리면 누가 먼저 경기를 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했다. 결정된 방법은 두 개의 흰색과 검은색 돌을 기반이나 그 아래 카펫에 던지는 것이었다. 돌이 뒤집힌 사람이 먼저 게임을 한다. 먼저 경기하려는 경기자는 적어도 절반의 돌을 가져와야 했다. 그 이유는 "바둑" 기반 때문이었다. 가로 17칸, 세로 17칸으로 총 289칸이 있다. 289개의 공간에 하나씩 289개의 돌이 필요했다. 이론적으로 각 플레이어는 144.5개의 스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양쪽에 반 돌이 있을 수는 없다. 따라서 실제로 145개의 돌이 있는 쪽은 다른 쪽의 돌 절반을 얻게 된다.
그런 다음 ju의 실행을 시작한다. ju 실행의 특징으로 "바둑" 기반의 각 끝(tip)에 6개의 돌로 형성된 두 그룹을 rtse la nya mo drug chags("끝에 여섯 마리의 물고기")라고 한다. 가장자리에는 mda' la shwa ba brgyad chags("아래 계곡의 여덟 사슴")라고 불리는 8개의 돌로 구성된 두 그룹이 있다. 바둑판의 어느 곳에서나 같은 줄에 두 개의 돌이 나란히 있으면 "옆에 있는 두 개의 돌에 코끼리의 힘이 깃든다"라는 말이 있다. 일반적으로 ju는 rtse ju(tip에서 실행) 또는 ltag ju(base에서 실행), Spyi ju(앞뒤로 실행) 또는 dkyil ju(center에서 실행), am ju(corners의 귀(ears)에서 실행) 및 og ju(턱(chin) 또는 중앙선에서 실행)로 분류된다. ju 실행에 능한 자를 rgyang ju라 하고, ju 실행에 둔한 자를 bong ju라 한다. 어떻게 움직일지 고민하면서 옆으로 눕혀놓은 돌을 bsam rdo'생각하는 돌(thinking stone)'이라고 한다. “바둑”판의 용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실제로 게임을 하며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승자를 결정하는 전통에는 몇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한 돌이 다른 돌에 의해 패배하면 ya’o("작은 개") 꺼내기라고 한다. 이 경우 복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바둑' 게임을 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가서 실행해야 한다. 바둑 경기를 하는 동안 **148** 경기에서 패배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있으면 "바둑 경기는 사악한 경기이므로 여기서 중단해야 합니다."라고 말하곤 한다. 동시에 그는 경기에서 지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상대방을 속여 다른 곳으로 가곤 했다. 그들이 "바둑" 경기을 할 수 있는 다른 장소가 없다면, 그들은 양쪽이 똑같이 영리하다고 말함으로써 그것을 막을 것이다. 경기자가 양쪽에 속한 자신의 두 모서리와 중앙에 하나의 돌을 잃은 경우 총 25개의 스톤을 잃은 것으로 간주된다. 이를 rtse bcad gung bcad("모서리와 중앙을 모두 잃음")라고 한다. 티베트의 일부 지역에서는 선수들이 "바둑"을 두면서 서로를 조롱하기 위해 말을 하거나 특별한 노래를 부르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이 노래의 내용과 관련하여 사람들은 돌을 서로를 잡아먹는 은유로 다양한 동물과 새의 이름으로 불렀다고 한다. 그들은 포식자에게서 비롯된 자랑스러운 언어를 사용하여 서로를 놀리곤 했다. 이 노래들은 실제 게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바둑"이 주사위 게임처럼 티베트 고유의 게임임을 직접적으로 증명한다.
속담에 이르듯이, "백 마디 말을 해도 소용없다. 보리를 튀기면 rtsam pa만 나온다." 요약하자면, "바둑" 게임은 오랫동안 티베트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다. 그 지식은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라 계산과 추론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했다. 티베트 문명의 원초는 불교 전래 이전의 토착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 오랜 역사와 다양한 속담을 살펴보면 '바둑'도 뵌 문화에서 발전한 것임에 틀림없다. 또 다른 속담에 "바둑판의 돌은 매우 까다롭고 여자는 바둑판보다 더 까다롭다"는 말이 있는데 바둑판을 이해하기 매우 어려운 것으로 여겨진다는 뜻이다. "바둑" 게임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티베트학을 전체적으로 완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연구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Srong btsan sgam po가 태어난 Byams pami 'gyur gling 궁전 유적에서 발견된 돌-인각 "바둑" 기반에 관한 이 글을 썼다. 당과 정부는 소수민족의 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다양한 정책과 원칙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러한 정책을 대내외적인 이유로 지역사회에서 철저히 시행하기는 어렵다. 우리 문화재를 훔치고 밀수하고 파괴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 글의 목적은 또한 다양한 각급 행정 관원들이 우리의 유산이 손실되거나 흩어져, 당과 정부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우리 조상들이 남긴 소중한 문화유산을 잃지 않기 위해, 우리의 월급을 받기 위해, 우리 재산을 책임지기 위해, 작은 문화 **149** 유산, 심지어 단칸방 폐허라도 보호하고 돌보도록 권장하고자 함이다.
이 글에서 나는 티베트 문화사에 관한 돌-인각 '바둑판'의 연구 가치를 설명했다. 비록 겨자씨 한 알의 분량이라도 쇠퇴한 티베트 문화의 회복과 쇠퇴하지 않은 문화의 발전과 혁신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이 조그만 수고가 중요한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참고문헌:
A Brief History of Tibet (티베트 약사)
The Light of Mt. Kailash. A History of Zhang zhung and Tibet (Kailash산 의 빛. Zhang zhung과 티베트의 역사)
Shotwell, P. (1994), A survey on Tibetan “go” (티베트식 "바둑"에 대한 조사)
Paren, P. (1994), The “go” Game on the Roof of the World (세계의 지붕의 "바둑" 게임
Proceedings of the Tenth Seminar of the IATS, 2003. Volume 13: Art in Tibet
2003년 IATS 제10차 세미나 진행사항 제13권: 티베트의 예술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ibetan Studies. Seminar, Charles Ramble
국제 티베트 연구 협회. 세미나, 찰스 램블
Art in Tibet (티베트의 예술)
Issues in Traditional Tibetan Art (티베트 전통 미술의 쟁점)
From the seventh to the Twentieth Century (7세기부터 20세기까지)
Edited by Erberto F. Lo Bue
Brill
Note:
티베트의 바둑과 관련한 자료를 인터넷으로 서칭하던 중, 2015년 4월에 어렵사리 채집한 티베트 바둑과 관련한 자료. 그간 보관만 해오다가, 이번 기회에 시간이 나서 번역함.
감상:
저자는 바둑의 세부 규칙에 대해 자세하게는 잘 모르는 듯하다. 그러나 티베트 바둑에 관한 다른 논문들과 함께 고찰해 보면, 이 자료에서의 증거들이 굉장히 좋은 시각을 또한 제공해줄 수 있다.
(2021. 7.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