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필 Zho YP Jul 19. 2022

생각의 함정

자카리 쇼어

4-10/ [에디슨과 테슬라]

천부적인 재능과 풍부한 창의력에도 불구하고 에디슨은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했다. 자신이 발명한 축음기에 오락성이라는 상업적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오로지 속기용 구술녹음기의 용도만 고집함으로써 다른 기회를 놓치기도 했다.

... 교류에 대한 에디슨의 저항이야말로 그의 인생에서 최대의 실책으로 입증되었다.


10-11/

... 복잡한 문제에는 복잡한 원인들이 있기 마련이며 모든 문제점을 한 번에 설명해 줄 수 있는 단일한 원인이란 현실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모두 '인지함정'에 빠질 수 있다. 인지함정은 그릇된 추론에서 비롯된 유연하지 못한 사고방식을 말하며 경직된 사고 아래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고자 할 때 발생한다. 즉 개인이 가진 기존의 생각과 선입견만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려는 사고방식이다. 이런 그릇된 형태의 사고방식에는 상당부분 정서적 요인들이 작용한다.

때때로 인간의 이성과 감정은 뒤섞여 작용한다.


우리들이 커다란 실책을 저지르는 핵심원인은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사고방식과 관련되어 있다. 이 점을 깨닫지 못하면 경직된 사고의 틀에 갇히게 된다. 이로 인해 초래되는 인지함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식'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식은 인간의 '의식적'인 사고과정이다.


13/ 미국방부... 차관보였던 더글러스 페이스Douglas Feith는... 역사책이 올바른 판단을 대신해주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어떤 지역에 관한 정보는 많을수록 큰 도움이 됩니다. 민족, 언어, 역사, 문화, 문학 등을 아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그런 지식들이 그 지역을 통치하는 데 올바른 전략이나 정책을 수립하도록 보장해주지는 않습니다..."


14/ 실책은 우리의 사고방식이 잘못되었다기보다 경직되었기 때문에 발생한다.

실수mistake는 부정확한 데이터로 인해 발생한 단순한 오류다... 실책blunder은 문제해결을 시도하기 전보다 시도한 후에 사태가 더 심각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함정cognition trap은 정태적인 집착static cling으로 실책을 이끄는 사고의 틀을 뜻한다.


[1 노출불안]


25/ 조지 오웰George Orwell이라는 필명으로... [코끼리 사냥]에서 오웰은... 노출불안을 겪은 것이다.

... 노출불안의 비극은 희생자에게 자신이 단호하고 결단력있는 인물임을 보여주려고 과도한 폭력에 의존하도록 만든다는 점이다.


27/ "가엾게 여기고 명민해보이는 주장을 선호하고, 품위있어 보이는 주장에 귀기울이는 것, 제국의 이해관계에 전적으로 반하는 3가지 요소입니다."... 클레온은 믿었다.


32-33/ 간발의 차이로 디오도투스의 정책이 채택되었다... 이 경우 노출불안은 신중한 토론, 현명한 충고, 민주적 수단, 그리고 가장 근본적인 한 가지 요소로 인해 억제되었다. 바로 '상상력'이다. 한 주제, 한 범주 안에 속한 대상들 간의 다양한 차이를 식별해낼 수 있는 상상력, 이것이 바로 가장 중요한 마지막 요소였다.


40/ ... 사람들은 자신의 '실수'만 인정하기 힘든 것이 아니라 지지하는 대상의 실수 역시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지도자의 완전무결성에 대한 신화에 집착한다... 한번 잘못 내디딘 발걸음은 되돌릴 수 없는 것이다... 성공을 보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실패를 보강함으로써 엄청난 실책을 범하게 된다.


[2 원인 혼란]


48-49/ 보보는 구운 돼지고기를 난생 처음 맛보게 되었다... 마을 사람들은 구운 돼지고기의 맛이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마을 사람들은 결국 구운 돼지고기 맛을 보기 위해 집을 불태웠다. 이는 1800년대 초 찰스 램Charles Lamb의 수필집에 등장하는 이야기 중 하나다.

... 맛있는 고기를 만드는 데 집을 태우는 것이 직접 원인이 아니라 간접원인이라는 점을 몰랐기 때문인데... 이를 원인 혼란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희생자들에게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들 모두 병이 나기 전 마을 근처의 늪지대를 다녀왔다는 것이다. 그 늪은 악취가 심했다. 사람들은 곧 늪의 '나쁜 공기mala aria'가 병을 유발한다고 결론내렸다. 그래서 이들은 다시 말라리아가 마을을 덮쳤을 때 늪의 물을 전부 빼냈다. 그러자 질병이 가라앉았다. 그로 인해 고대로마인들은 말라리아가 악취가 나는 늪지대의 공기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상관관계를 추론해냈다.


50-51/ 1854년 콜레라가 런던을 휩쓸었을 때, 영국인 의사 존 스노우John Snow는 이 병이 공기감염이 아니라 물을 통해 발생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그의 발견은 의학계에서 거의 무시당했다. 같은 해 필리포 파치니Filippo Pacini라는 이탈리아인 해부학자가 콜레라를 야기하는 박테리아를 별도로 분리해냈지만 그의 발견 역시 무시되었다. 이후 프러시아의 의사 로버트 코흐Robert Koch가 이 미생물을 발견하기까지 30년이흘렀다. 마침내 과학자들은 이전의 가설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는 점을 인정하게 되었다.


66-67/ 1992년부터 1997년까지 젊은 수컷 황소 코끼리 집단이 유난히 광포해졌다. 이들 코끼리는 고아였고 발정기였다... 그들이 살해의 향연을 벌였다는 점이다. 남아프리카 피레네스버그 동물보호지역의 젊은 수컷 코끼리들이 40마리 이상의 코뿔소를 죽인 것이다... 연구자들은 나이든 코끼리 다섯 마리를 무리에 집어넣었다. 그러자 광포하게 날뛰던 젊은 수컷들은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아왓다. 비정상적으로 길게 지속되었던 '발정기'에서 즉각적으로 벗어난 것이다.


[3 평면적인 관점]


[4 만병통치주의]


[5 정보집착증]


173-176/ 체념한 부부는 결국 보석상에서 똑같이 생긴 목걸이를 찾아내어 3만 6,000프랑에 구입해 친구에게 돌려주었다... 그녀의 친구는 충격을 받고 더없이 안타까워하며 말했다. 그 목걸이는 고작 500프랑짜리 모조품이었노라는 사실을... 기 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의 이 짧은 단편 [목걸이]는 정보집착증에 관한 인지함정을 보여준다. 정보집착증은 사람들이 정보와 맺는 강박적인 관계로 인한 병적인 상태를 의미하며 주변의 지식을 통제하는 것이 이익이 될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190-192/ 1562년 7월 12일 드 란다(Diego de Landa)는 문자로 기록된 모든 마야의 기록물들을 불태우라는 명령을 내렸다. 5,000여 개의 성상과 마야 상형 문자로 쓰인 27권 이상의 책들이 희생양이 되었다. 오토 다 페auto-da-fe, 즉 이교도 문화유물을 불태우는 스페인의 풍습으로 인해 마야 문화에 접근할 수 있는 최대 희망은 영원히 소실되어버렸다.


드 란다는 이교도의 책들을 소멸시킨 것은 신의 뜻이라고 믿었지만 사실 자신의 선교 임무를 태만히 한 것이었다. 정보회피로 인해 드 란다와 부하 간부들은 자신들이 개종시키려고 했던 사람들에 관한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 것이다.

(319/<각주 5장 12> 세 권의 책과 네 번째 책의 일부가 간신히 파괴를 모면했다. 나중에 스페인으로 되돌아가서야 비로소 드 란다는 이 책들을 번역했다. 이 책들의 사본은 마야언어에 관해 알려진 문어체의 유일한 형태로 남아있다.)


192-197/ ... 유럽의 위험에 맞서 응우옌 가의 황제들은 정보회피 정책을 사용했고, 이는 베트남이 무기력해지는 데 한몫을 했다.


민 망은 문전에서는 언제라도 적으로 돌변할 준비가 되어기다리고 있는 유럽인들에 대항하고 궁정에서는 외국인 혐오증을 가진 중신들과 대결해야 했다.... 그(부 둑 퀘Vu Duc Khue)는 서구인들을 '위험한 야만인'이라고 일컬으며 격퇴해야 할 무리로 여겼다.

민 망은 유럽과의 교역, 제조물품, 군수물자들이 가져다줄 혜택은 원했지만, 유럽인들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이도 그것이 가능하리라 믿었다... 이 정보회피자들은 정보의 진공상태에서 안전하게 머물러 있어도 목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198-204/ 뭉쿳은 권력불균형을 충분히 알고 있었다. 영국이 수긍할 만한 협상조건을 제시하지 않는 한 보링의 임무는 시암의 자주권을 박탈하는 것이라는 점을 왕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왕은 단선적으로 사고하지 않았다. 아편독점권을 유지하고 도박, 알코올, 복권 등에 비행세를 물리는 세제를 신설함으로써 대안적인 해결책을 내놓은 것이다...

왕은 재빨리 프랑스, 미국 등 서구열강들과 유사한 협약을 맺어 특정한 국가가 시암에서 배타적인 권리를 누리지 못하도록 경계했다.


보링협약은 식민주의 역사에서 대단한 승리의 신호탄이었다. 영국은 시암에서 전적으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조약을 맺었지만 뭉쿳은 조국의 자유를 지켜냈고 독립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6 거울 이미지]


217-218/ 우두머리 돼지의 마음속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나자 해결책이 단번에 분명해졌다. 돼지들은 위계질서를 정할 때 상대편의 목을 물어서 강자를 결정한다. 가장 강한 돼지는 다른 모든 돼지들을 울타리로 몰아붙인다. 그래서 그랜딘은 끝이 뾰족한 긴 나무 막대기를 가지고 들어가 암퇘지의 목에 대고 눌렀다. 그녀는 돼지의 목을 누르면서 울타리 끝까지 돼지를 밀어붙였다가 놓아주었다. 그 후 그랜딘은 돼지들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223/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을지는 알 수 없다. 역사는 용서받지 못한 실험들의 장이다.


228-229/ 베트민이 기계화된 운송수단을 필요로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예상하지 못한 것이다... 이 작전에는 놀랍게도 2만여 명의 사람들이 동원되었다... 거울 이미지는 수준 낮은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해결책을 찾아내는 베트민 지도자들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게 만들었다.


[7 정태적 집착]


243-247/ 뉴기니의 고지대는 금단의 장소다. 정글과 늪지대로 이루어진 이 나라의 해안에는 말라리아 모기가 득실거리고 내륙은 험준한 오지여서 발견되고 난 후에도 수 세기 동안 탐사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었다. 그러던 중 1930년 마이클 리히Michael Leahy라는 젊은 오스트레일리아 탐광시굴자가 금맥을 찾아 뉴기니의 내륙 오지로 모험을 떠났다. 비스마르크 산에서 맞이한 첫날 저녁 그는 아래 골짜기를 내려다보다가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뉴기니의 고지대는 사람이 살지 않는 곳으로 여겨져 왔는데, 어둠이 내리자 산 아래에 수백 개의 불빛들이 반짝거리고 있었던 것이다.


마이클 리히는 전혀 외부세계와의 접촉없이 여전히 석기시대 생활을 하고 있는 마지막 석기인들에게 정신없이 달려갔다. 그곳에는 총은 말할 것도 없고 굴러가는 수레바퀴조차 본 적이 없는 고지대인들이 100만 명 가까이 살고 있었다. 엄청난 지식의 차이는 리히가 원주민들에게 군림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유리한 조건이었고, 그는 그런 지식을 철저히 이용했다...


뉴기니 탐험에 관한 책 [시간을 잊은 땅The Land that Time Forgot]을 출간하면서 리히는 살해행위을 삭제했다... 그의 일기에는... 1932년 11월 20일 리히는 "도끼를 쥐고 자신만만하게 우리에게 덤벼들었던 몇 명의 니그로를 소탕했다"고 기록했다.


[8 인지함정이 만든 최악의 결과, 이라크 전쟁]


[9 지혜를 향해 나아가는 길]


296/ 이러한 위협적인 상황에서... 그의 논리에 내재된 모순을 지적했고 그의 사고에 드러난 오류를 폭로했다.


325/ 한 오디오 역사가가 1860년 프랑스의 발명가인 에두아르 레옹 스콧Edouard-Leon Scott de Martinville이 포노토그램(phonautogram)으로 생산한 소리기록을 발견했기 때문이었다.(Jody Rosen, "Researchers Play Tune Recorded Before Edison", New York Times, March 27, 2008.)



자카리 쇼어, Blunder생각의 함정-무엇이 우리의 판단을 지배하는가, 에코의서재, 2009.



매거진의 이전글 창의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