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Jul 31. 2024

짜잔, 네가 원하는 화장품 이거 맞지?

[신규 기능 도착 알림] 메이크업 상품 탐색 강화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 기능 중 추가된 ‘메이크업 상품 옵션명 상품 색인’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메이크업 상품 옵션명 검색으로 원하는 상품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는 ‘메이크업 상품 옵션명 상품 색인 추가'를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최근 메이크업 상품 탐색 강화를 위해 아이 메이크업, 립 메이크업 상품의 옵션명만 검색해도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메이크업 상품 옵션명 상품 색인'을 추가했습니다. ‘색인’은 효율적인 검색을 위해 ‘문서 집합'을 설정해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지그재그 검색 엔진 데이터 베이스에 수많은 메이크업 상품 옵션명을 키워드로 등록해 검색 시 원하는 상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뷰티 브랜드+옵션명(‘릴리바이레드’, ‘토프') 검색 화면 및 상품 옵션


예를 들게요. 컬러 메이크업 브랜드 ‘릴리바이레드'의 아이라이너 ‘토프 브라운' 컬러를 구매하기 위해 지그재그에 들어왔어요. 해당 상품을 찾기 위해 ‘릴리바이레드 아이라이너'로 검색해 여러 상품 상세 페이지에 하나하나 들어가 옵션을 확인하지 않아도 돼요. ‘릴리바이레드 토프'라고만 검색해도 ‘토프'라는 옵션명이 포함되어 있는 상품이 검색되니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어요. 



왜 도입했나요? 

‘투쿨포스쿨 로지 뷰', ‘롬앤 디픈무어' 등 뷰티, 특히 메이크업 상품은 특정 브랜드명과 옵션명을 검색해 상품을 찾는 경우가 많아요. 각자의 피부 타입과 톤에 따라 잘 맞는 상품을 찾아 구매하기 때문인데요. 수많은 메이크업 상품 옵션명이 키워드 검색용 색인 필드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브랜드명+옵션명'으로 검색했을 때 원하는 상품이 바로 나오지 않는다면 편리성이 떨어질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고객이 지그재그에서 원하는 메이크업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메이크업 상품 옵션명을 검색 데이터 베이스에 추가했어요.  


특정 브랜드의 특정 옵션명을 검색하는 고객은 해당 상품 구매 의사가 높다고 볼 수 있어요. 구매 의사가 있더라도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하거나 여러 단계를 거쳐 번거롭게 찾아야 한다면 중간에 이탈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어요. 검색 시 원하는 상품이 한 번에 나온다면 구매전환율 향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해당 기능을 고도화했어요.



무엇이 좋아지나요? 

특정 메이크업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앱에 접속했는데, 검색 시 나오는 여러 상품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 옵션 창을 열어보며 이게 맞는지 확인하기 귀찮아 구매를 포기했던 적 있나요? 브랜드 홈에 들어가 여러 상품 중 내가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찾기 번거로웠던 적도 있을 테고요. 이제는 검색 화면에서 브랜드명과 옵션명만 입력하면 해당 옵션명을 보유한 상품만 검색되니 아주 쉽게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요. 


뷰티 브랜드+영문 옵션명, 숫자 옵션명 검색 화면


실제 옵션명을 상품 색인으로 추가한 뒤 ‘브랜드명+옵션명' 검색 시 검색 결과가 없거나 다른 상품이 나오는 경우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어요.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이 있는 상품이 얼마나 검색됐는지를 뜻하는 ‘재현율'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요. 추후 브랜드명과 옵션명으로 상품을 검색하는 특성이 있는 뷰티 카테고리 외 다른 카테고리 역시 옵션명으로 상품을 탐색할 수 있도록 상품 색인에 추가한다면 키워드 검색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돼요. 

매거진의 이전글 이거 진짜 고객이 원하는 거 맞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