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여행, 식당, 공연, 숙소, 체험 등등
카페24 자사몰(쇼핑몰)은 기존에는 상품만을 판매할 수 있었지만, 최근 카페24에서 예약 관리 앱을 출시하면서 이제는 예약 서비스 상품도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여행, 식당, 공연, 숙소, 체험 등 다양한 예약 서비스를 운영하는 업체들도 카페24를 이용해 자사몰을 운영하고 브랜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특징적으로, 예약 서비스를 상품처럼 등록하여 각 서비스별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예약 서비스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1.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에서 [상품 > 상품등록 > 예약 상품 등록]을 통해 예약 상품을 등록할 수 있다.
2. 카페24 관리자 페이지의 [앱 > 마이앱 > 카페24 예약 서비스 앱]에서 [관리하기]를 클릭해 이동하여 예약 상품을 등록할 수 있다.
첫 번째의 상품 등록 메뉴로 등록하는 방법이 좀 더 직관적인듯 하다.
예약 서비스 상품 등록 시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
상품을 등록할 때, 서비스 제공 방식에 따라 4가지 형태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익숙한 상품 등록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날짜 또는 시간별, 사용자 옵션별로 재고를 설정하고 재고가 모두 소진되면 예약 완료 형태를 띌 수도 있다.
1. 숙박형: 날짜별로 숙소나 객실을 등록하여 체크인-체크아웃 기준으로 예약 상품을 운영할 수 있다. (예: 펜션, 캠핑, 글램핑 등) 1박을 기준으로 가격을 설정할 수 있다.
2. 날짜 + 시간 + 사용자 옵션형: 이용 일자와 시간 단위로 예약을 받는 상품이다. (예: 식당, 병원, 공간대여, 피트니스, 뷰티샵, 공연 등) 시간대 설정이 가능하며, 사용자 옵션을 추가하면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3. 날짜 + 사용자 옵션형: 날짜만 선택하여 예약하는 상품이다. (예: 전시, 테마파크, 동물원 등) 시간대가 필요 없고, 사용자 옵션만 추가해 구성할 수 있다.
4. 사용자 옵션형: 날짜나 시간과 상관없이 예약 가능한 상품이다. (예: 날짜가 필요 없는 이용권, 관람권 등)
예약 서비스 상품 활용
이 예약 서비스 상품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에서 굿즈를 판매하거나 예약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온라인 브랜드는 오프라인에서 고객과 소통하는 팝업스토어 같은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다.
예약 관리 앱을 활용하여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