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ipdolee May 04. 2018

아이돌 굿즈 문화가 주는 의미

내가 아이돌을 담는 방법 '아이돌 굿즈 문화' (3/4)


 ‘굿즈’란 일본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 유래한 단어로, 브랜드나 인물 등의 팬을 대상으로 디자인한 상품을 뜻한다. 흔히 ‘머천다이즈’라고도 불리는 굿즈는 팬이라는 특정 소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상품과는 달리 소비층의 애정과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도 아이돌 시장이 점차 넓어지면서 아이돌 문화가 급격히 성장했고, 아이돌 굿즈 또한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다. 대표적인 1세대 아이돌이라 불리는 H.O.T.와 젝스키스의 굿즈는 각자 그룹을 상징하는 색깔의 풍선과 우비 등으로 다소 소박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2000년대 중반, 2세대 아이돌의 등장과 함께 아이돌 굿즈 문화에도 새로운 바람이 일게 된다. 팬클럽에서 공식적으로 굿즈를 제작하는 1세대 아이돌과는 달리 2세대 아이돌 팬들은 다양한 굿즈를 직접 만들기 시작했다. 교과서 표지를 비롯한 필통이나 시간표, 펜에 두르는 띠 등 직접 만든 창작물이 굿즈의 한 범주로 들어온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는 아이돌 굿즈는 소속사 등의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제작·판매하는 공식 굿즈와 아이돌 팬이 직접 디자인하여 다른 팬들에게 판매하는 비공식 굿즈로 나뉘게 되었다. 최근 들어 비공식 굿즈도 공식 굿즈 못지않게 퀄리티가 높아지면서 공식 굿즈와 비공식 굿즈의 경계는 많이 허물어졌다. 실제로 공연이 진행되기 전 올림픽공원 경기장 근처에는 아이돌 팬사이트를 운영하는 홈마들이 직접 제작한 비공식 굿즈를 팬들에게 나누어주는 각종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었다.


올림픽공원역 근처에는 가판대를 설치하여 비공식 굿즈를 판매하고 있는 상인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처럼 아이돌 굿즈 문화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그리움을 토대로 발생한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자신의 아이돌을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팬의 마음은 현실 속에서 마음에 드는 상대를 일방적으로 좋아하는 감정과 동일하다. 아이돌 팬은 좋아하는 아이돌과 언제나 함께할 수 없기에 아이돌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매개체가 필요했다. 아이돌 굿즈가 바로 그 매개체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아이돌의 사진을 들고 다니며 바쁜 일상 속에서 짬을 내어 아이돌을 떠올리고, 아이돌의 로고나 그림이 인쇄된 물건을 사용하며 아이돌과 함께 하는 느낌을 내기도 한다. 게다가 올림픽공원 경기장을 찾은 아이돌 팬들은 각종 굿즈를 구입해 오늘 공연의 여운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아이돌에 대한 깊은 사랑을 확인하기도 한다. 보다시피 아이돌 굿즈 문화는 좋아하는 상대의 주체만 아이돌로 바뀌었을 뿐 현실 속의 상대를 좋아하는 감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돌 팬에게 굿즈는 자신이 누군가의 팬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소중하고 유일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굿즈를 통하여 같은 팬들과 소속감을 느끼기도 하는데, 공식 굿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응원봉이 이에 적합한 굿즈라고 할 수 있다. 응원봉은 말 그대로 공연 중인 아이돌을 응원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아이돌마다 각자 지니고 있는 그룹의 컨셉을 바탕으로 야광봉에 독특한 디자인을 입힌 것인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야광봉이 진화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아이돌 팬들은 이 응원봉을 활용하여 무대 위에서 공연 중인 아이돌에게 애정을 보여주고, 다른 팬들과 합을 맞추어 응원봉을 이용한 이벤트를 하며 또 다른 응원 문화를 파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야광봉을 넘어서 티셔츠나 가방 등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품도 공식 굿즈로 판매하고 있다.


 아이돌 팬 문화에서 파생된 아이돌 굿즈 문화가 짧은 시간 내에 빠르게 성장하면서 최근 아이돌 팬들의 생활과 밀접한 굿즈도 많이 제작되고 있다. 보통 아이돌 굿즈는 브로마이드나 엽서, 포토 카드, 응원봉 등을 떠올리기 쉽지만, 요즘은 아이돌 팬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생활용품이나 먹을거리도 굿즈로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아이돌 굿즈 문화의 진화는 아이돌 팬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도 있을뿐더러 자신이 아이돌 팬임을 들키지 않기 위한 이른바 ‘일반인 코스프레’로 적합하기 때문에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내가 아이돌을 담는 방법 '아이돌 굿즈 문화'

(1) 문화는 변화와 파생의 씨앗

(2) 굿즈: 그리움과 추억의 매개체

(3) 아이돌 굿즈 문화가 주는 의미 (현재글)

(4) 문화는 시선을, 시선은 문화를 바꾼다 (完)

작가의 이전글 굿즈: 그리움과 추억의 매개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