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ito Jan 04. 2022

임인년 새해를 맞이하며 Personal OKR 작성하기

퍼스널 OKR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

           임인년(壬寅年)은 육십 간지의 39번째 해이다. '임'은 흑이므로 '검은 호랑이의 해'이다.

2021의 마지막 날, 춘천의 한 숙소에서 일 년간의 회고록을 작성하였다. 일 년간 개인의 역량을 올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일 년 전보다 어느 부분이 어떻게 성장하였는지 체크하기가 어려웠다. 때문에 2022년부터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측정할 수 있는 퍼스널 OKR을 설계하기로 했다. 팀 OKR 설계 경험은 많았지만 퍼스널 OKR은 처음이라 레퍼런스를 체크해봤는데 기업이나 팀 OKR 설계에 대한 방법이 대부분이었고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충분히 고민해야만 했다. 임인년, 새로운 목표를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을까?


OKR이란?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조직의 목표와 그 결과를 정의하고 추적하기 위한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이다. 하나의 목표 (Objective는 매우 거대하고 이상적인 목표로 설정) 를 세운 후 그 목표를 세우기 위한 지표(수치로 평가) 3가지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Initiative를 (실제로 해야 하는 일) 작성한다.


Personal OKR 설계하기

개인 OKR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가 올해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분류해보는 것이다. 큰 목표는 자기 계발 / 업무 / 건강 / 재테크 / 관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자기 계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예시가 있다.

Objective : 업계 유명 프로덕트 디자이너 되기

이 문장을 보기만 해도 굉장히 설레고 진취적인 느낌이 든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Key results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보통 3가지를 설정하지만, 수는 크게 상관이 없다.

그 대신 위에 언급한 것처럼 핵심 결과들은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결과물이어야 한다. 증가와 감소, 마일스톤, 기한 등으로 추가할 수 있다.

Key result 1 : 작년 대비 2배의 동종업계 인맥 구축하기
Key result 2 : 디자이너를 위한 브런치 북 출간하기
Key result 3 : 온라인 클래스에 튜터로 등록되기

달성을 위한 확률을 작성한 뒤,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Task들을 마련한다. 작년 대비 2배의 동종업계 인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Initiative : 온/오프라인 디자이너 커뮤니티에 참여해 회 2명 이상 링크드인 1촌 추가하기

업계 인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나를 알릴 필요성이 있다. 나를 알리기 위해서는 활발하게 SNS 활동을 하거나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고 이 지표들을 성공하기 위해 실제로 할 수 있는 행동들을 마련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OKR설계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람마다, 기업마다 다른 특성의 OKR이 존재한다. OKR에 대한 이해에 필요성을 느낀다면 하단의 책을 추천한다.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존 도어는 실리콘밸리의 성공 방식 OKR을 전파한 인물이며 OKR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만큼 OKR을 수립하는 데 있어 디테일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이 수록되어 있다.


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달려 나가길.











작가의 이전글 왜 아직도 스케치 써요? 피그마가 있는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