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OKR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
임인년(壬寅年)은 육십 간지의 39번째 해이다. '임'은 흑이므로 '검은 호랑이의 해'이다.
2021의 마지막 날, 춘천의 한 숙소에서 일 년간의 회고록을 작성하였다. 일 년간 개인의 역량을 올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일 년 전보다 어느 부분이 어떻게 성장하였는지 체크하기가 어려웠다. 때문에 2022년부터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측정할 수 있는 퍼스널 OKR을 설계하기로 했다. 팀 OKR 설계 경험은 많았지만 퍼스널 OKR은 처음이라 레퍼런스를 체크해봤는데 기업이나 팀 OKR 설계에 대한 방법이 대부분이었고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충분히 고민해야만 했다. 임인년, 새로운 목표를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을까?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조직의 목표와 그 결과를 정의하고 추적하기 위한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이다. 하나의 목표 (Objective는 매우 거대하고 이상적인 목표로 설정) 를 세운 후 그 목표를 세우기 위한 지표(수치로 평가) 3가지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Initiative를 (실제로 해야 하는 일) 작성한다.
개인 OKR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가 올해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분류해보는 것이다. 큰 목표는 자기 계발 / 업무 / 건강 / 재테크 / 관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자기 계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예시가 있다.
Objective : 업계 유명 프로덕트 디자이너 되기
이 문장을 보기만 해도 굉장히 설레고 진취적인 느낌이 든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Key results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보통 3가지를 설정하지만, 수는 크게 상관이 없다.
그 대신 위에 언급한 것처럼 핵심 결과들은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결과물이어야 한다. 증가와 감소, 마일스톤, 기한 등으로 추가할 수 있다.
Key result 1 : 작년 대비 2배의 동종업계 인맥 구축하기
Key result 2 : 디자이너를 위한 브런치 북 출간하기
Key result 3 : 온라인 클래스에 튜터로 등록되기
달성을 위한 확률을 작성한 뒤,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Task들을 마련한다. 작년 대비 2배의 동종업계 인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Initiative : 온/오프라인 디자이너 커뮤니티에 참여해 회 2명 이상 링크드인 1촌 추가하기
업계 인맥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나를 알릴 필요성이 있다. 나를 알리기 위해서는 활발하게 SNS 활동을 하거나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고 이 지표들을 성공하기 위해 실제로 할 수 있는 행동들을 마련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OKR설계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람마다, 기업마다 다른 특성의 OKR이 존재한다. OKR에 대한 이해에 필요성을 느낀다면 하단의 책을 추천한다.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존 도어는 실리콘밸리의 성공 방식 OKR을 전파한 인물이며 OKR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만큼 OKR을 수립하는 데 있어 디테일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이 수록되어 있다.
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달려 나가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