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틴틴문 Mar 14. 2020

공자의 나라와 베트남

베트남은 그들을 싫어해

베트남 후에


공자의 나라와 베트님

  도로를 달려 베트남 후에(Hoe) 구시가로 향했다. 구시가는 관광객이 잘 찾지 않았다. 오래된 성. 옛 황제의 터에 드믄드믄 관광객이 찾았다. 도중에 갈증이 나서 아이스크림 장수에게 아이스크림 하나를 사서 먹었다. 근처에 하교를 하던 중학생들이 날 신기하다는 듯 보았다. 





  성으로 향하는 길은 생각보다 거리가 멀었다. 다닥다닥 붙은 집들을 지나고 농사를 짓는 곳을 지났다. 마치 치앙마이 구시가처럼 정겨운 모습이 이어졌다. 나는 잠시 숨을 고르기로 했다.





  짧은 휴식을 마치고 황제가 머물던 궁으로 향했다. 처음 궁의 입구를 보고 든 생각은 중국의 영향을 받았겠구나 였다. 베트남과 중국은 위치상 가까운 나라다. 과거엔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했을 것이다. 동남아에 와서 여행을 하면서 생긴 습관 하나는 건축 양식을 살피는 것이다. 물론 건축 양식에 대한 지식이 쥐똥만큼도 없지만 말이다. 과거에 지은 건물 위에 얹어진 지붕의 모습이나 꾸민 외관을 나라 별로 비교하는 건 참 흥미로운 일이다. 태국, 라오스는 뱀 장식이 많았는데, 이곳은 용이나 봉황이 많았다. 





  게다가 이들의 정원은 옛 중국 황제가 산책했을 곳처럼 보였다. 중국의 옛 인공 호수가 있는 공원 모양과 흡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베트남 사람은 중국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영토분쟁 등 붙어 있는 나라 사이에 있을 수 있는 갈등 때문이다. 게스트하우스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쩐과 맥주를 한 잔 하게 되었다. 옛 황제의 궁을 돌아보고 온 뒤 피곤해서 그냥 방으로 가려는 걸 그가 붙잡았다. 나는 쉰내가 나는 두부 요리를 억지로 입에 넣으며 그가 건네는 맥주를 받아 마셨다. 그는 한국을 좋아하지만 중국은 싫어한다고 했다. 욕심 많고 신용이 없다는 게 그 이유였다.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채소와 고기는 방부제가 많이 들어가 몸에 좋지 않다고 했다. 오래된 식품이란 거다. 게다가 베트남 남쪽 해상에 중국이 인공섬을 짓고, 그곳을 지나는 베트남 선박을 공격했다. 중국의 이기적인 행동은 확실히 주변국 사람들에게 비호감을 준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중국인 다수가 다 함께 욕을 먹게 되는 상황이 된 것이다. 공자, 노자의 나라가 말이다. 쩐은 침을 튀기며 베트남인 100%가 중국인을 싫어할 거라고 호언장담을 했다. 강대국이 과도하게 이기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주변국의 신용과 지지를 끌어낼 수 없다. 


  그래도 아이러니한 것은 베트남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국 문화다. 옛 황제의 궁도 그렇고, 이들의 성조 문화도 그렇고. 





  이건 번외지만, 그와 이런저런 많은 얘기를 나눴다. 그는 여자 친구를 사귀고 싶다고 했다. 베트남은 시장경제를 받아들였다. 덕분에 경제성장률이 높아졌다. 하지만 아직 모든 국민이 잘 살진 못 한다고 했다. 그는 하루 종일 게스트하우스에서 일을 한다. 잠도 쪽잠으로 게스트하우스 로비 소파에서 잔다. 그런데 한 달 15만 원 내외로 벌었다. 하지만 물가는 계속 올랐다. 능력 없는 자신은 여자 친구를 사귀지 못할 거라고 한다. 베트남 여성은 좋은 오토바이가 없는 남자와 사귀려고 하지 않는다고 했다. 남자가 여자에게 오토바이도 사주고 마사지도 받게 해주어야 한다고. 자신은 돈이 없어서 오토바이를 사지 못할 거라고 한다. 그런데 좋은 집에서 태어난 놈들은 대학 교육까지 받아서 좋은 직장에서 고소득을 올린다고 했다. 자신과 삶이 아주 달라질 거라고 한숨을 쉬었다. 세상 어딜 가나 빈부의 차가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불편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어리 떼 속의 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