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센딕남 Mar 22. 2016

남들보다 빠르게 성공하는 법

성공의 비결은 자신을 잘 타협하는 자

남들보다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이 있을까


우리 인간에게는 욕심이라는 게 존재해서 무의식 중에 성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성공학에 관련된 책들은 많이 팔리게 되는데. 이런 책들을 아무리 몇백 권을 읽어도 나는 항상 제자리다. 나를 위해 몇만 원을 투자해서 산 책인데 항상 결과와 느낌은 항상 같다.



그러다 보면 우리는 자연스레 마음 수양을 위한 책을 읽게 되고, 작은 것에 감사하는 삶에 대해서 공감을 하게 되고 자신을 뉘우치게 된다. 필자는 작은 것에 만족하는 삶을 살라고 권유는 안 한다.


어차피 인간이라는 생명체는 욕심이라는 것을 가지고 태어났고 만약 누군가가 나의 욕심을 제제하려고 한다면 우린 무의식 중에 내 욕심을 제제하려고 하는 사람을 적으로 생각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책의 방향은 정말 뚜렷하게 정해져 있다.


필자는 스님도 아니고 목사님도 아니기 때문에 욕심을 가지라고 강력하게 추천을 한다. 만약 당신이 욕심을 버리고 현재에 만족하는 삶을 살겠다 라고 한다면 이 책을 읽지 말고 다른 마음 수양 관련 서적을 보길 바란다.


성공의 기준을 필자가 감히 세울 수는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재물이 넘쳐나는 삶을 성공의 기준을 잡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이번 내용은 재물을 넘쳐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열심히 일해서 한 푼도 쓰지 말고 모아라 그래야 부자가 된다"라는 말은 옛날 말이다. 요즘 같은 시대는 예전과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저축을 한다고 해서 큰 돈을 만질 수 있는 게 아니다.


요즘 시대는 투자한 만큼 돌아오는 시대 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아낌없이 투자를 해야 한다. 필자가 말하는 투자는 자신에게 얼마큼 이득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에 중점을 맞췄다.


일단 투자를 하기 전에 자신이 어떤 사람인 지를 파악해야 한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을 못한다면 일단 투자하기 전에 자신을 오랫동안 관찰을 해보고 투자를 해라.


투자할 곳을 제대로 파악을 못한 상태에서 투자를 하게 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나 자신을 컨트롤할 소속사 대표 입장이 되어보기

자신을 제대로 파악을 했다면, 자신이 연예인 소속사 사장이라고 생각을 하고 나를 키운다고 생각해보자. 자신이 원하는 방향과 꿈이 뭔지를 목표를 정해놓고 그 목표로 가기 위해 장애물이 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예상했던 장애물 말고 예상치 못했던 장애물도 곰곰이 생각을 해봐야 한다. 그래야 진행 도중에 예기치 못한 일이 생기면 잘 피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계획을 하나씩 만들다 보면 연결고리가 생기고 굉장히 복잡해진다. 여기에 당황해하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계속 전진해야 된다.

(가요 말고 음악을 듣자, 음악이 뇌의 감정을 쉽게 컨트롤을 할 수 있는 놀라운 연구 결과가 있다.)


만약 자신의 꿈이 말도 안 되는 거라고 할지여도 제대로 된 계획서만 있으면 뭐든 이뤄질 수 있고 행여나 대통령도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계획만 늘어놓고 행동을 하지 않는데 왜 내 꿈은 안 이뤄 질까 라고 고민하는 바보는 없을 거라고 믿는다.


항상 모든 일을 진행할 때 고비와 고난이 온다. 달콤한 것은 짧고 쓴맛은 길다.


"모든지 쉽게 얻어지는 건 없고, 쉽게 얻어지는 건 의심을 해봐야 한다"


쉽게 얻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필자가 맹세코 말하지만 쉽게 얻어지는 거에 대해서 의심을 하지 않고 쉽게 받아들인다면 쉽게 얻어진 물건도 쉽게 잃는 법이다.




계획 잡기

이제 본격적으로 계획을 뚜렷하게 잡아야 한다. 우리가 바둑을 두게 돼도 경우의 수를 몇만 개를 생각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듯, 자신의 계획의 경우의 수를 계산을 해야만 한다.


그래야 자신을 이길 수 있다. 남들과 경쟁하지 말아라. 자신을 이기지도 못하는 자는 남들에게 뒤쳐져 있는 법 이기 때문이다.


예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애물은 "돈"이다. 이 돈만 아니라면 자신이 계획할 수 있는 일은 술술 잘 풀릴텐데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정말 웃긴 게 우리가 계획을 세우고 성공을 하려고 하는 의미가 돈을 많이 벌려고 하는 일인데. 돈 때문에 자신의 목표를 못 따라간다라고 포기해버리는 건 매우 어리석은 말이다.


돈을 벌 줄을 모르는 사람은 돈을 버는 방법을 터득하면 된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다 보면 우리는 더 복잡하고 우울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최대한 생각을 비워두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어떠한 것을 얻기 위해 자신이 희생한다면 그건 너무 행복한 일이지 불행한 게 절대 아니다.



못된 습관 부정적 비교

필자가 언급한 내용 중에 예상치 못한 경우의 수는 바로 "비교"다.


자신 주변에 잘 나가는 집안의 딸이나 아들이 있다면 여러분들은 그 친구들을 보면서 부러워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현재 모습을 한탄을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상치 못한 경우의 수라고 말할 수 있다.


잘 사는 집 자제들은 절대로 굶어 죽지 않겠지만, 만약 그들의 부모가 문제가 생기면 부러워했던 부잣집 자제들은 힘도 못써보고 같이 망하는 꼴이 된다.


그럼 반대로 당신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일궈 냈던 성과물을 쉽게 잃을 수 있을까? 자신이 어렵게 일궈 냈던 성과물은 많은 경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쉽게 망가질 수 없다. 왜냐하면 자신이 누구보다 자신의 성과물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보다 잘난 사람을 보면서 자신과 비교하는 나쁜 습관을 가지게 된다. 이런 생각 하나 때문에 진행을 잘했던 일도 중간에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잘난 사람은 잘난 사람끼리 만나라고 해라. 못난 사람은 못난 사람과 함께 같이 크면 되는 거다. 어차피 인간은 끼리끼리 만나게 되고 자신보다 하수인 사람을 보면서 희열을 느끼는 게 잔인한 인간의 본성이다.


만약 자신이 잘난 사람과 같이 놀고 싶다면 열심히 노력해서 잘난 사람들의 부류에 합류해라. 자신의 주제를 파악하지 못한 체 잘난 사람들의 무리에 끼게 된다면 마음의 상처와 자존심의 상처는 본인이 감당해야 한다.


필자가 앞에서 말했듯 노트에 힘을 빌려야 한다. 자신의 계획을 노트에 옮겨 적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 자신이 판단을 해야 한다. 사람마다 계획의 실현 가능성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잘 판단해야 한다.




어학연수 vs 유럽여행

계획 중에 영어점수나 해외 어학연수가 필요한지 꼭 한번 살펴보자. 왜냐하면 영어점수와 해외 어학연수가 성공의 지름길이 될 거라고 아무도 장담하지 않는데,


요즘 사회적인 분위기가 해외에 나가는 꼴이 되다 보니 아무 계획이나 생각 없이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그래도 계획에 해외 나가고 싶다면 유럽여행을 무조건 가라. 여행 도중에 많은걸 느끼고 깨닫게 된다. 필자는 독일에서 1년 넘게 살아 봤는데 여러 분류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들로 인해 많은 걸 배우게 됐다. 자신이 세상을 조금 더 넓게 보고 싶다면 혼자 유럽여행을 가는걸 반드시 추천한다.


여행이 자신의 계획 중 하나 라면 반드시 실행에 옮겨야 한다.

계획만 늘어놓고 행동에 옮기지 않으면 자기 자신에게 실망을 해 자존감을 깎는 일이다.




물질적인 소비 vs 경험적인 소비


성공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돈을 잘 쓰는 법이다.

돈을 어떻게 활용을 하냐가 관건인데, 흥청망청 쓰는지 아니면 어느 단체에 기부를 하는지 그건 본인이

선택해야 할 몫이다.


하지만, 우리가 보통 돈을 쓰는데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나누어진다.


1. 물질
2. 경험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1번에서 2번까지 보기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겠는가?


필자는 개인적으로 물질적인 소비를 너무나 좋아한다. 애플사에서 나온 맥북, 아이맥, 아이패드, 아이폰 전부다 모으는걸 좋아한다. 하지만 남는 건 아주 짧은 자기만족이고 구매 후 1년이 지나면 새로운 버전의 애플 제품이 나올 때마다 가슴이 쓰라린다.


이렇게 아무런 목적 없이 단순히 구매하는 건 옳지 않다.


물질적인 것을 소비하게 되면 주변 사람들에게 자랑을 할 수 있겠지만, 이것 또한 오래가지 못하고 새로운 물건이 나올 때마다 소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결론은 물질적인 소비는 짧은 자기만족과 보상을 의미하는 거다.


반대로,



내가 경험을 위한 소비를 하게 된다면 물질적인 소비보다 더 짜릿함을 느끼게 된다. 경험을 위한 소비는 성공과 직결해 있다.


경험을 위한 소비는 많은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공감대를 형성을 할 수가 있고, 이걸로 인해 자신의 인생에 큰 전환점이 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여행을 가고 싶다 라고 마음을 먹고 차근차근 돈을 모아서 아프리카를 여행하고 왔다고 해보자.

그럼 주변 사람들이 돈 아깝게 아프리카는 왜 갔냐 라고 물어보면 당신은 그렇게 말한 사람에게 여행 후기를 재밌게 늘어놓게 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이 함부로 뱉은 말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아프리카 여행을 갔다 오면 책으로 쓸 수 있고, 그 계기로 강연도 다닐 수가 있다.


꿈같은 이야기 같지만, 사실이다.


자신의 큰 포부를 가지고 소비를 경험에다가 지출을 하게 된다면 반드시 경험은 나에게 이득으로 돌아오게 되어있다.


좋은 예는 아니지만,

만약에 당신이 경험적 소비를 사기에다가 지출을 했을 경우 많은 이득을 가져다준다.

당신이 금융 사기를 당하게 된다면 돈을 잃음과 동시에 큰 경험을 얻게 된다.

두 번 다시 금융 사기를 당하지 않을 거라고 다짐을 하고 더 큰 돈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어떤 경험이든 자신을 성장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경험의 대한 지출은 아낌없이 써야 한다.

그게 바로 돈을 알차게 쓰는 방법 중 하나다.



남들보다 빠르게 성장해서 성공을 맛보고 싶은가?


모든 사람들이 하나같이 " Yes"라고 대답을 한다.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자신이 호기심을 느끼는 것에 중점을 맞추고 직업으로 선택하라.

혹은 자신이 자신 있는 것을 키우면 남들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노력과 인내가 없다면, 자신의 목표로 갈 수가 없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노트하는 습관을 길러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