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7시 클래식 - 12월 24일 모차르트 마술피리

358. 모차르트 - 오페라 <마술피리>, K.620

by 쏘냥이

매일 저녁 7시에 만나요! 1일 1클래식!

2025년 12월 24일, 오늘은 어린이를 위한 오페라로도 잘 알려져 있으나 음모론의 중심에도 서있는 오페라를 함께 감상하시겠습니다.



https://youtu.be/emzpvT5z5yE?si=D53kfF4QCGz3CqSM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



곡명 : 오페라 <마술피리>, 작품번호 620번 (Die Zauberfloete, KV.620)

작곡가 :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고전주의 작곡가 중 한 명이자, 베토벤, 바흐와 함께 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작곡가가 바로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일 것입니다. 그는 독일어 가사와 레치타티보가 아닌 연극 대사와 같은 연기를 하는 오페라의 일종인 '징슈필 (Singspiel)'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의 대표적인 오페라로는 <피가로의 결혼 (https://brunch.co.kr/@zoiworld/387)>, <돈 조반니 (https://brunch.co.kr/@zoiworld/835)>, <코지 판 투테 (https://brunch.co.kr/@zoiworld/448)>, <이도메네오 (https://brunch.co.kr/@zoiworld/844)> 등이 있죠. 그의 대표적인 징슈필이 바로 그가 죽기 2달 전인 1791년 9월에 완성한 <마술피리>입니다.



Wolfgang-amadeus-mozart_1.jpg 모차르트 [출처: 위키피디아]



프리메이슨의 일원이었던 모차르트가 같은 프리메이슨이었던 친구 취카네더가 자신의 비덴 극장에서 올려질 징슈필을 부탁받고 작곡한 곡이 <마술피리>이기 때문에 프리메이슨의 비밀 의식을 다룬 이 오페라 때문에 모차르트가 살해 당했다는 음모론도 있는 오페라 <마술피리>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시무시한 뱀에게 쫓기다 밤의 여왕의 세 시녀에게 구출된 타미노 왕자는 밤의 여왕의 딸인 아름다운 파미나 공주를 구출하면 그녀와 결혼을 할 수 있다는 말에 파미나 공주를 찾아 현자 자라스트로가 있는 빛의 신전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 여정을 새장수인 파파게노가 함께 합니다. 마술피리를 받은 타미노 왕자와 마법의 종을 얻은 파파게노는 결국 파미나 공주를 만난 타미노 왕자는 진정한 악당이 밤의 여왕이란 것을 알게되고 파미나 공주와 함께 빛의 세계에서 영원한 사랑을 얻게 됩니다.



https://youtu.be/-NDV2WYfE3E?si=qdNg00QqNGg4smMn

모차르트의 대표 오페라 <마술피리>



시종일관 유쾌한 분위기가 매우 재미있는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와 함께 행복한 크리스마스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keyword
이전 27화저녁 7시 클래식 - 12월 23일 베토벤 교향곡 7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