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대표 작곡가- 고전 음악 시대 2
바이올리니스트, 비올리스트 겸 칼럼니스트 박소현이 선보이는 브런치 매거진!
클래식이 먼나라 이야기처럼 생각되는 당신!
공연도 가고 싶고, 즐기고도 싶은데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모르는 그대!!
'알쓸신클'을 읽다보면 어느새 클래식을 사랑하는 당신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섹시한 클래식 뇌를 갖기 위한 칼럼
'알'고나면
'쓸'데 많은
'신'나는
'클'래식,
오늘은 오랜만에 시대별 대표 작곡가를 다뤄보려 하는데요.
바로 '혼돈의 시대'로 불리기도 하지만, 1750년 경부터 1810년까지 60여년이라는 조금은 짧은 시기 동안 부흥했던 '고전 음악 (Classical Music)' 시대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초기 고전 시대 (https://brunch.co.kr/@zoiworld/82)'에서도 이야기 나눴듯, '음악의 도시', 오스트리아의 수도 '비엔나 (Vienna/빈, Wien)'를 중심으로 크게 유행한 '고전 음악'은 바로크와 낭만 음악의 과도기라 볼 수도 있지만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음악사에 큰 획을 그은 음악가들이 대거 활동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고 단순하며 보편적인 '예술적인 음악'을 추구하는 고전 음악은 소나타 형식, 그리고 기악 작곡의 발전이 특징적인 시대입니다.
1984년 영화 '아마데우스'로 인하여 천하의 악당으로 전락해버리고 만 '살리에리'는 그러나 당시 높은 명성과 사회적 지위를 자랑하던 이탈리아 출신의 작곡가이자 지휘자였습니다. 또 베토벤이나 슈베르트, 리스트와 같은 음악가들이 살리에리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하이든과도 깊은 음악적 교류를 가졌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리에리는 '타라레 (Tarare)', '여류 문인들 (Le donne Letterate)' 등 43개의 오페라와 실내악, 교회 음악 등을 작곡하였으며 빈 궁정악장과 궁정작곡가로 사망 때까지 활동하였습니다.
모차르트가 어려움에 취하였을 때 오히려 도움을 여러번 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살리에리는 영화 '아마데우스'로 인하여 2인자가 1인에 대한 열등감에 휩싸이는 심리 현상을 '살리에리 증후군 (Salieri Syndrome)'으로 부르게 되며 열등감을 상징하게 된 비운의 고전 시대 음악가라 할 수 있습니다.
'보케리니의 미뉴에트'로 잘 알려진 이탈리아 출신의 첼리스트이자 작곡가 '보케리니' 역시 고전 시대에 활동한 작곡가입니다. 그는 뛰어난 첼로 실력을 자랑하며 첼로 연주법들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 2대의 바이올린과 비올라, 2대의 첼로라는 새로운 구성의 현악오중주를 최초로 사용하여 100곡이 넘는 작품을 작곡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100여곡의 현악사중주와 최소 19개의 첼로 소나타, 30여개의 교향곡들을 작곡하였습니다.
오스트리아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겸 지휘자 '훔멜'은 고전 시대와 낭만 시대의 특징을 모두 지니고 있는 음악가입니다. 훔멜의 전기 작품들은 바로크 느낌을 여전히 품고 있는 고전 음악, 후기 작품들은 초기 낭만 음악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요. 모차르트에게 사사를 받기도 한 훔멜은 피아노 연주 기법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는 그의 피아노 협주곡 2번과 3번, 피아노 소나타 5번, 피아노오중주 등을 통하여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훔멜은 비올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환상곡, 첼로 소나타, 피아노와 플루트 그리고 첼로를 위한 서주와 변주곡, 플루트 소나타 등을 작곡하였습니다.
독일 '본'에서 태어나 오스트리아 '빈'에서 사망한 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 한명인 '베토벤' 역시 고전 음악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입니다.
'음악의 성인' 베토벤은 교향곡 5번 '운명', 교향곡 6번 '전원', 교향곡 9번 '합창' 등 총 9개의 교향곡과 '월광' '비창' '발트슈타인' '템페스트' '장송행진곡' 등 총 32개의 피아노 소나타, 5개의 첼로 소나타, '봄' '크로이처' 등 10개의 바이올린 소나타, '황제' 등 6개의 피아노 협주곡, 16개의 현악사중주, 9개의 피아노 트리오, 서곡 '에그몬트' 등 수많은 명곡들을 우리에게 남겼습니다.
오스트리아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던 체르니는 우리에게 피아노 교본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음악가입니다. 베토벤의 제자이자 리스트의 스승이기도 한 체르니는 1000여곡의 작품으 작곡하였으나, 우리에게 '체르니 100번'으로 알려져 있는 '피아노 연습곡 작품번호 139 (Etude for Piano Op.139)', 체르니 30번으로 출판된 '피아노 연습곡 작품번호 849 (Etude for Piano Op.849)', 그리고 체르니 40번으로 알려진 '피아노 연습곡 작품번호 299 (Etude for Piano Op.299)' 등이 가장 널리 연주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음악의 아버지 '바흐'이 진짜 아들들인 '빌헬름 프리데만 바흐 (Wilhelm Friedemann Bach, 1710-1784)',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 (Johann Christian Bach, 1735-1782)', 가보트로 유명한 벨기에 출신의 프랑스 음악가 '프랑수아 고셰크 (Francois-Joseph Gossec, 1734-2829)' 등이 고전 음악을 이끌어 간 음악가들이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수많은 낭만 시대 음악가들을 다양한 분류로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