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성용 May 14. 2020

상상력은 우릴 비겁하게 만든다


"있잖아. 사람은 말이야. 상상력이 있어서 비겁해지는 거래. 그러니까 상상을 하지 말아 봐. 존나 용감해질 수 있어."


영화 <올드보이>를 좋아한다. 그중에서도 철웅(오달수 분)이 오대수(최민식 분)에게 던지는 이 대사를 좋아한다. 위기 상황에 처한 오대수는 이 섬뜩한 말을 듣고 웃는다. 마치 미친 사람처럼, 바로 1분 뒤에 자신에게 벌어질 일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듯 웃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너무나 상투적인 명언이 떠오르는 장면이다.


나는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항상 결정을 미루어왔다. 미루고 미루다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극한의 스트레스를 받았다. 선택의 고통은 언제나 익숙해지지 않았다. 용기가 필요한 순간에도 나는 합리적이려고 노력했다. 두려움 때문이었다. 정말로 내가 감당할 수 있을까. 더 안 좋은 상황이 생기진 않을까. 후회하게 되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들이 나의 삶을 가득 메웠다. 나는 신중한 사람이었다. 나의 신중함은 몇몇의 위험요소를 피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러나 수많은 아이디어와 잠재성을 물 밑으로 가라앉도록 내버려 두었다.


몇 달 전의 나는 자신감이 떨어진 나머지 "부족하지만 그냥 이대로 살아가는 건 어떨까."라는 말을 어느 카페에서 내뱉었다. 그러자 나의 가장 친구는 내게 실망스럽다는 말을 아주 길게 해 주었다. 포기하지 말고, 지금보다 더 나아지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나는 속상한 한편, 현실에 안주하자는 세력에 너무 많은 힘을 내주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그리 힘들고 어렵게 살기를 자처해.' 그 와중에도 겁이 많은 나의 자아가 끝까지 항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통나무와 개구리 이야기가 있다. 다섯 마리의 개구리가 통나무 위에 있다. 그중에 네 마리가 뛰어내리기로 마음먹었다. 그렇다면 통나무에 남은 개구리는 모두 몇 마리일까? 정답은 다섯 마리다. 마음을 먹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이다. 나는 언제나 마음만 먹고 행동하지 않으며 살아왔다.


최근에 새로운 일들이 시작되었다. 나는 이제 숨을 곳이 없다는 기분이 든다. 마치 벌거벗은 채 광장에 던져진 것처럼, 달리는 자동차가 등 뒤에 다가온 것처럼, 구명조끼도 없이 물에 빠진 것처럼. 이제 나는 무엇이라도 해야만 한다. 더 이상 통나무 위에 남아있는 개구리가 되기 싶지 않다. 그러니 나는 상상력을 잠시 접어두려고 한다. 지금은 존나 용감해져야 할 때인 것 같다.





제가 쓴 글과 브런치 글, 음악 추천을 메일로 보내주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저의 메일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응급실 침대맡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