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기대하는 팀원의 5가지 제언
현시점은 회사에 매우 중요한 순간입니다.
회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한 자릿수로 시작했던 팀이 몇 배로 늘었습니다. 하루에 인사하지 못하는 동료도 생겼습니다. 우리 서비스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자발적으로 서비스를 알리고 홍보하는 충성적인 고객도 생겼습니다.
그만큼 문제도 늘어났습니다. 함께 해쳐 나가야 할 작업의 스케일이 커졌습니다. 매주 해결해야 할 항목들이 생겨나지만, 워낙 복잡해져서 쉽게 건드릴 수가 없습니다. 어쩌면 이대로 와해돼 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될 때도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우리가 이미 훌륭한 목표를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우리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멋진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이에 회사의 성장을 기대하는 팀원으로 5가지를 제언합니다. 현재 실행하고 있는 것은 지속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재고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사람이 아닌 '원칙'으로 돌아가는 회사를 만드세요. 팀원들이 "OO님의 결정입니다."가 아닌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입니다."라고 말하게 하세요. 모든 팀원이 공감하는 원칙을 만들고 실천하세요. 사람이 아닌 원칙에 권위를 부여하세요.
원칙(Principle)이란,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Value)입니다. 원칙이 없다면, 모두가 다른 기준으로 모든 의사결정하게 되며, 결국 가장 중요한 가치를 놓치게 됩니다. 아마존은 점심을 주지 않습니다. 그들의 원칙이 '검소(Frugality)'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사용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일에 돈을 쓰길 원하고, 자원의 제약이 과정의 효율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불러온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은 '사람은 본래 선하다'는 원칙 아래 조직문화를 구성했습니다. 그들은 회사의 모든 것을 공유하며, 직원이 스스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부터 할 수 있는 자유를 줍니다.
창업자, 또는 대표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좋은 환경은 사무실이나 간식이 아닌, 사람을 의미합니다. 좋은 환경을 만들려면 두 가지를 잘해야 합니다.
첫째, 좋은 사람을 뽑으세요. 사람에 있어서는 절대로 기준을 낮추지 마세요. 아무리 급하더라도,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라는 생각을 경계하세요. 빈자리를 채울 사람이 아닌 인재를 뽑아야 합니다. 시스템은 절대로 좋은 사람을 뛰어넘지 못합니다. a) 회사의 미션과 목표에 공감하고, b) 자기 객관화가 가능하며, c) 협업할 수 있는 사람을 뽑으세요. 채용에 있어서는 무엇과도 타협하지 마세요.
둘째, 조직을 해치는 사람은 과감하게 내보내세요. 힘들지만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일입니다. 로켓이 빠르게 날아오르려면, 연료가 떨어진 연료통은 분리해야 합니다. 최악의 상황은 조직을 해치는 사람이 단단하게 남아있고, 좋은 사람들이 결국 떠나버리는 일입니다. 성과가 낮은 직원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다만, 원칙과 문화를 파괴하는 사람은 주저 없이 내보내야 합니다.
'목표'는 일에 의미를 부여합니다. 목표를 다듬고 효과적인 공유 방법을 고민하세요.
명확한 목표를 공유하세요. 모든 팀원이 스스로 업무를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엇이 회사에 도움이 되고, 되지 않는지,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팀원 모두가 시장 수준에서 자사의 서비스/제품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세요.
설레는 목표를 공유하세요. <설레지 않는 것은 버려라>라는 '곤도 마리에'의 저서와 동명의 넷플릭스 다큐멘터리가 있습니다. 그녀는 물건을 정리하는 기준으로 '설렘'을 제시합니다. 사람을 움직이고 지속시키는 것은 결국 감정입니다. 사람들은 벽돌 쌓는 일이 아닌, 성당 짓는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마이크로 매니징(Micro Managing)'하지 마세요. 동료를 무능한 사람으로 만들지 마세요. 인정하세요. 어느 누구도 당신만큼 회사에 열정적일 수는 없습니다. 100% 자신이 만족하는 결과를 기대하지 마세요. 조직은 '사람'과 '체계'와 '목표'로 성과를 내는 메커니즘(Mechanism)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통해 성과를 만드세요.
팀원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프랜시스 후쿠야마는 '신뢰가 낮은 국가는 큰 사회적 비용을 치러야 한다'말합니다. 지속 가능한 구조와 관계는 '신뢰'로부터 나옵니다. 이는 쉽게 쌓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회복되기도 어렵습니다. 진정성을 통해 팀원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도록 늘 노력해야 합니다.
우주에 다녀온 사람들은 모두 심적인 변화를 겪습니다. 우주에선 중요하지 않은 것은 보이지 않고, 오직 본질만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우주에서 지구를 보았을 때 내가 받은 정신적 충격은 마치 인간의 체내에 있던 박테리아가 체외로 나가 처음으로 인간의 전체 모습을 보고, 그것이 살아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받은 충격과 같은 것이다. 지금 현재 어딘가에서 인간과 인간이 영토와 이데올로기를 위해 피를 흘리고 있다는 사실이 거의 믿기지 않을 정도로 바보 같은 짓처럼 생각된다. 아니, 정말 바보다. 소리를 내서 웃고 싶을 정도로 그것은 바보짓이다." - 『우주로부터의 귀환』 中에서
회사의 성패가 삶의 전부는 아닙니다. 인생은 길고 중요합니다. 인생 전체의 시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고민하세요. 모든 것을 걸지 마세요. 인생의 소중한 것을 포기하지 마세요. 사람과 신뢰를 잃지 마세요. 부담을 나누고 자신의 삶을 돌보세요.
자신을 포함하여, 어느 누구의 인생을 희생시킬 만큼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이 사실을 늘 명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