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성용 Jan 11. 2022

그럼에도 살아간다


평소 부정적인 말을 자주 하는 편이다. 예를 들면, "너무 피곤해.", "회사 가기 싫어", "요즘 재밌는 게 없어."라는 말들이다. 나는 이런 말을 한숨 쉬듯 쉽게 한다. 오히려 한숨이 낫다. 한숨은 위로라도 된다. 이런 말은 오히려 영혼을 좀먹는다. 나는 꽤 오랜 시간 동안 부정적인 기운이 내 마음을 차지하도록 놓아두었다.


초기에 쓴 글들도 장맛날처럼 우중충했다. 어지러운 마음을 쏟아내듯 글을 쓰니 읽는 사람도 불편해했다. 그때마다 아내는 "어둡고 슬픈 이야기도 좋지만 기쁘고 희망적인 이야기를 더 자주 쓰면 좋겠어."라고 말했다. 꾸준한 관심과 격려는 내 마음을 천천히 바꾸어 갔다.


그때부터 밝은 글을 쓰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했다. 그리고 새로운 글쓰기 습관을 들였다. 부정적인 문장 뒤에 '그럼에도'를 붙여보는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다시 살아갈 이유를 찾게 되었다. 접속사 하나로 마음가짐이 달라졌다. 이를테면, '이 일은 힘들다. 잘 해낼 수 있을지 모른다.'에서 끝난다면 우중충한 글이 된다. 그러나 뒤에 '그럼에도 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를 덧붙이는 순간 마법처럼 희망적인 글이 된다.


이 일은 힘들다. 잘 해낼 수 있을지 모른다. / 그럼에도 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이런 식으로 지난 삼 년 동안 글을 썼다. '그럼에도'의 글쓰기는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었다.


좋은 글을 쓰면 좋은 사람이 된다. 글은 생각이기도 하고 말이기도 하며, 동시에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더 나은 자신을 만드는 노력과 동시에 필요한 것은, 현재 처한 상황 속에서 희망을 찾아내는 일이다. 우리는 어찌 됐든, 그럼에도 살아가기 때문이다.




제가 쓴 에세이와 글, 음악 추천을 메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조금 이른 회고(回顧)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