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현직 Nov 26. 2023

메모 덕후가 만든 업무 관리 노션

저는 노션으로 개입 업무와 팀 업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업무 관리 노트앱으로 노션과 옵시디언을 최고로 꼽으시는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노션은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동기화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페이지로 시스템을 확장하거나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어 개인과 팀 업무 관리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이나 유튜브에 검색을 해보면 팀 관리나 팀장을 위한 노션 템플릿이 많지만 막상 쓰게 되는 것은 없더라고요.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1) 일정 관리 템플릿은 많은데 팀 목표나 팀 미팅, 원온원과 관련된 템플릿은 없었어요.

2) 데이터베이스의 연결성을 제대로 활용하는 템플릿은 드물었습니다.

3) 저는 깔끔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을 좋아하는데 그런 템플릿이 잘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제가 직접 템플릿과 시스템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편이에요. 최근에는 팀원이 적어져서 잘 쓰지 않지만 팀원이 많을 때는 팀장의 시간을 아껴주고 팀원들과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최근 모임에서 제가 노션으로 개인 업무 관리, 팀 미팅 관리, 원온원 면담 관리 등을 한다고 하니 신기해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사용하는 노션 시스템을 샘플로 만들어 공유합니다.


Flow 페이지의 첫 화면


Team 페이지의 첫 화면


저는 'Team'과 'Flow'라는 페이지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연동하여 업무를 관리하는데요. Team 페이지는 팀원들이 모두 초대되어 함께 관리하는 팀 업무 관리 페이지를, Flow는 나만 볼 수 있는 개인 업무 공간을 말합니다.


Team 페이지는 노트, 태스크, 프로젝트, 오브젝티브라는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팀 전체의 업무의 현황과 우선순위를 한눈에 파악하고, 건설적인 팀 미팅을 운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Team 페이지를 보고 팀 미팅에 참석한 팀원이 '이번 주에 해야 할 일이 명확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목표로요.


Flow 페이지는 Team 페이지에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팀장인 '내'가 해야 하는 중요한 업무를 관리하고, 추가적인 Private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팀원들과 효과적인 원온원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원온원 미팅을 가진 팀원이 '나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충분한 지원을 받고 있고, 팀장이 나의 성장을 관찰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을 목표로요.


저의 방식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좋은 팀과 개인 업무 관리 솔루션을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Team 샘플 페이지 : https://hyeunjik.notion.site/hyeunjik/Team-5bbf5eb3012841a99854315c3aa5e68e

> Flow 샘플 페이지 : https://hyeunjik.notion.site/hyeunjik/Flow-1679cc0cddf34a03bcab2ca6ae7ba25c

참고로 유튜브에 'notion workspace template'으로 검색하면 전 세계의 다양한 레퍼런스가 나오니 참고해 주세요 :)



더 깊은 이야기는 인스타그램 @zseo_hj, 링크드인 @서현직으로 DM 주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잠재력을 확인하는 한 가지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