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디짱 Feb 21. 2021

할머니의 자가격리

옥련씨의 자가격리가 끝났다. 눈, 귀, 목, 어깨, 허리, 다리 통증 등으로 2020년을 오롯이 보낸 옥련씨는 음력 12월의 끝자락, 그러니까 설 연휴 전전날 코로나 밀접 접촉자가 됐다. 양력 2020년 액땜은 12월에 끝난줄 알았는데 음력 남았다고 이러기냐. 재수가 옴팡지게 없을지언정 이렇게도 없다니. 우라질놈의 코로나 같으니라고.


옥련씨는 한 달에 한 번 혈압약을 타기 위해 동네의 작은 내과에 간다. 그런데 딱 그 날 그 병원에 확진자가 다녀갔다고 했다. 그저 다녀간 것이었다면 옥련씨도 의사와 간호사처럼 코만 쑤시고 끝날 일이었지만, 그날따라 기운이 없던 옥련씨는 내 엄마의 성화에 못 이겨 수액을 맞았다. 1시간 동안 마스크를 끼고 병원베드에 힘없이 누워있던 옥련씨의 옆 옆 옆 옆 옆 베드에서 확진자도 함께 수액을 맞았다. 확진자와 시간과 공간을 공유한 옥련씨는 영문도 모른채 보건소의 자가격리 안내 전화를 받았다.

 

그 누구보다 코로나 뉴스를 열심히 보던 옥련씨였지만 공무원 나으리의 전화 한 통에 그만 혼이 빠지고 말았다. KBS에서 매일 보았던 자가격리 수칙도, 코로나 대응법도 다 잊어버린 듯 무용지물이었다.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는데 왜 격리가 되어야하는지, 혹시 병원은 가도 되지 않는지, 치료를 위해 의사가 왕진은 와도 되는지 나와 엄마를 붙잡고 물어보았다. 멘붕이 온 건 나와 엄마도 마찬가지였다. 옥련씨가 이미 5일 전 확진자와 접촉했다는데 그 사이 나와 엄마와 옥련씨는 더욱 밀접하게 접촉했기 때문이다. 함께 밥을 먹고, 자고, 부축했다. 그리고 우리는 직장과 시장을 다녔다. 외식은 한 번도 하지 않아 그나마 다행이었다.


옥련씨가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 80번은 차렸을 설 차례상은 파토났다. 문어며 과일이며 장도 다 봤지만 차릴수가 없었다. 이게 머선 129의 연속이었다. 옥련씨와 평소 함께 지내던 나는 그 누구보다 빠르게 옥련씨의 집을 손절하고 엄마집으로 향했다. 역시 검은머리 짐승은 거두면 안된다더니 그 말이 딱 민폐손녀인 나한테 맞는 말이었다. 대신 엄마가 적장의 목을 베러 용감하게 직진하는 장수처럼 코로나 시끼의 목을 베러 옥련씨 집으로 들어갔다. 보건소에서 말한대로 집 안 공간을 단절시켜 마스크를 끼고 비닐을 끼고 옥련씨에게 끼니를 전했다. 옥련씨는 거동이 불편한 몸으로 감옥같은 안방에서 기도만 할 뿐이었다. 어쩌면 감옥보다 더 한 것이었다.


남들은 매일 체온도 체크하고, 집에 잘 있는지 전화도 오고, 구호 물품도 보내준다 하던데 옥련씨에겐 첫 날 격리 안내 말고는 아무런 소식이 없었다. 옥련씨는 성실하게 방역 수칙을 지키면서도 이건 뭐 안 해도 되는데 그저 묵묵하고 미련하게 하고 있는건 아닌지 걱정했다. 혹시 자가격리 결정이 번복된건 아닌지 기대도 했다.


설이 지나자 담당 공무원이 손소독제와 쓰레기봉지와 체온계를 옥련씨 집 앞에 두고 갔다. 확진자와 접촉한 지 10일째였다. 먹을거리가 담긴 구호 물품은 그로부터 이틀이 지난 뒤 왔다. 구호가 된건지, 호구가 된건지 살짝 헷갈렸다. 그것들을 먹을 새도 없이 코를 한 번 더 쑤시고 격리는 해제됐다. 즉석밥, 즉석 카레 등이 담긴 물품 꾸러미는 고스란히 민폐손녀가 차지했다. 딴 사람들은 스팸 받던데 왜 여기는 런천미트 주냐고, 누가 런천미트 먹냐고 민폐손녀는 옥련씨에게 물었다. 옥련씨는 자기가 너무 오래 살아서 이런꼴 까지 본다고 했다. 그 꼴이 리미트 없는 민폐손녀의 싸가지인지, 코로나 자가격리까지 하게 된 자신인지 우리는 알 길이 없다.


정작 자가격리자는 먹지 않은 자가격리 구호물품 ㅋㅋㅋ


매거진의 이전글 할머니의 편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