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직원들과는 이것이 가장 중요해요

by 호세

안전환경팀의 업무는 정부에서 제정한 법에 의거해서 회사에 적용하는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업무마다 적용해야 되는 법이 다르기 때문에 크게 3가지로 세분화해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안전환경팀 업무는 크게 안전, 환경, 소방업무 3가지로 나뉩니다. 보건업무도 있는데 해당업무는 안전업무에 포함됩니다. 업무마다 적용되는 법을 설명하자면 안전은 산업안전보건법, 환경은 회사의 환경배출시설마다 다르지만 대기환경보전법, 물환경보전법, 폐기물관리법, 소방은 소방시설 유지 및 안전관리에 대한 법률에 따라 회사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환경배출시설에 따라 어떤 식으로 달라지는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대기오염물질, 수질오염물질을 대기 및 수질에 배출하는 시설물, 기계, 기구, 그 밖의 물체를 말합니다. 예로 들면 도장시설, 반응시설, 응축시설, 용융시설, 건조시설, 가열 시설등 대기환경보전법 및 물환경보전법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안전환경 팀장으로서 사고를 사전에 막기 위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바로 현장 직원들과의 안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예로 들면 관리자들은 느끼지 못하지만 현장에서 장시간 근로하는 작업자들은 계속 서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작업을 많이 하여 무릎과 허리 같은 근골격계가 좋지 않습니다. 고령의 근로자들이 많은 사업장은 근골격계 질환 환자가 많아 실제로 산업재해로 판정받는 사례가 많아 다치는 사고와 더불어 직원들의 근골격계 질환예방에도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직원들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해 피로예방매트를 구매해 서서 근로하는 직원들의 작업장에 깔아주었고, 근골격계에 통증을 느끼는 직원들에게는 부위에 맞는 보호대를 지급하여 착용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안마의자와 같은 기구를 구매하여 직원들이 틈틈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 안전관리 직무와 연결되어 있는 협력부서와 업체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외국계 본사와 가장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저는 다른 국내회사에 비해 광범위하게 안전, 환경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본사 안전환경 팀에서 제정한 회사의 안전, 환경 규정을 준수하고 지시사항을 이행해야 되는 업무도 추가적으로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예로 들면, 산업안전보건법 내에 지게차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한 회사에서 해야 되는 조치사항을 상세하게 기재해 놨지만, 제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본사에서 제정한 지게차 안전규정도 있어 해당 규정도 추가적으로 지켜야 되는 의무가 있습니다. 참고로 외국계 회사의 안전관리가 더 잘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국내법보다 외국계 본사의 규정이 더 강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생산팀, 설비팀과 협의를 많이 해야 한다는 점에서 생산팀, 설비팀과 가장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현장에서 위험요인을 발굴하면, 해당 요인의 개선을 위해 생산팀 작업자와 인터뷰를 하며 어떻게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가지고 설비팀과 같이 의논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합니다. 한 부서의 작업장에서만 위험요인이 발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산과 연관된 생산관리, 품질관리팀 과도 종종 업무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사실 안전환경팀에서는 안전, 환경 법적인 요구사항을 수행하는 업무를 대부분 진행합니다. 때에 따라서 안전교육과 같이 모든 직원이 참여해야 하는 활동도 있기 때문에 만나지 않는 부서가 없습니다.


안전환경팀은 회사의 법규준수를 위한 업무를 대부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산업안전보건법, 환경은 회사의 환경배출시설에 따라 다르지만 대기환경보전법, 물환경보전법, 폐기물관리법, 소방은 소방시설 유지 및 안전관리에 대한 법률에 따라 회사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안전환경팀은 다른 부서와는 달리 노동부, 환경공단, 소방서와 같은 관공서와도 긴밀하게 얽혀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 환경, 소방 업무에 따라 관공서에 제출하는 정기적인 보고서 및 수시 보고서가 많습니다. 만약 회사에 안전, 환경 사고나 화재가 발생하면 관련 법규의 적절한 양식에 따라 관공서에 보고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관공서에서 회사의 안전 점검을 하게 되면 회사가 사고예방을 위해 법규준수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 안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한 후 이행하지 않았다면 회사에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안전환경 직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큰 부담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안전관리자로서 해야 되는 직무 중에 회사에 적용해야 되는 법적 요구사항 리스트를 나열하여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관련 업무를 하는데 참고하고 있습니다. 예로 들면 지게차 운전 전 작업계획서 작성 유무확인, 지게차 점검 유무확인, 지게차 전조등, 후방등 작동 유무 등 체크해 가면서 확 안 하고 있습니다. 체크를 열심히 하더라도 마음처럼 안될 때가 있습니다.


15년 안전환경 직무를 하면서 관공서의 점검을 수도 없이 받았던 저의 한 가지 사례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제일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로 노동부에서 지게차 안전에 대한 기획점검을 한 사례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지게차 안전 규정에 따라 현 회사에 모두 적용했다 생각해서 노동부 점검 대응에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점검 중에 예상치 못했던 지게차의 전조등, 후방 등이 작동이 안 되는 부분에 지적을 받아서 과태료를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이 강의를 듣는 분들이라면 과태료를 받았다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들 수도 있을 텐데 여러분들이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상사가 안다면 꾸지람을 듣진 않을 것입니다. 저 또한 열심히 해온 것을 팀장님이 알고 있어서 꾸지람은 듣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노동부와 같은 관공서에서 점검을 받는 것 자체가 우리 회사의 문제점을 확인하러 온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모든 회사가 과태료 처분에 대한 예상은 하고 있어야 됩니다. 저는 이 일을 통해 노동부, 환경공단과 같은 관공서 방문점검은 안전환경 팀의 그동안의 업무 이행 역량이나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이제 전체 업무 중 주요 업무 세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안전환경팀의 최종 목표는 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막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주요 업무 세 가지 중 첫 번째는 현장의 위험요인 발굴입니다. 직접적으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사고를 일으킬 만한 요소를 제거하면 됩니다. 두 번째는 안전교육 실시입니다. 실제 제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사고를 분석해 보면 사고의 대부분의 원인이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입니다. 그럼 불안전한 행동을 하는 이유를 분석해 보면 위험요인 인지 부족, 안전의식 결여, 해당 작업에 대한 안전지식이 충분하지 않아서 등 안전교육을 제대로 받았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고들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노동부나 환경공단과 같은 관공서에 정기, 수시로 제출해야 되는 안전환경 보고 업무입니다. 안전과 환경법에 따라 제출해야 되는 보고서가 있습니다. 제출하지 않으면 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게 되어 있어 중요한 업무입니다. 주요 업무에 대한 세부 과업과 필요한 역량들은 다음 연재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ALL·E 2023-12-01 13.11.29 - A webtoon style illustration depicting a safety environment team leader in an industrial setting. The leader is discussing with field employees about .png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309766


keyword
일요일 연재
이전 03화가장 주의해야 할 사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