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세 Feb 27. 2024

딜리버링 해피니스

1. 이제까지 가장 행복했던 시절을 정리해 보니 어느 경우도 돈 덕분이었던 적이 없었다. 나는 무언가를 구축하고 창조적으로 활동하며 무언가를 고안해 낼 때 행복을 느꼈다. 우리 인간들은 사회와 문화에 길들여져 아무 생각 없이 정말 너무나 쉽게, 더 많은 돈이 성공과 행복을 가져올 것이라고 자동적으로 믿어버린다. 사실 궁극적인 행복은 그저 인생을 즐길 때 느낄 뿐인데 말이다.



2. 나는 물질의 소유보다는 경험을 쌓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내 철학에 충실하게 살아왔다.



3. 겸손하라. 초보자의 생각으로는 가능성이 무수하지만, 전문가의 생각에는 가능성이 별로 없다.



4.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나는 개인적으로 어떻게 성장하는가?


직업적으로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나는 어제보다 오늘 더 나아졌는가?


당신의 동료와 부하직원들이 개인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겠는가?


나는 스스로에게 도전하고 나 자신을 밀어붙이는가?


나는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는가?


가고자 하는 곳에 대한 나의 비전이 무엇인가?


어떻게 회사를 성장하게 할 수 있는가?


회사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하여 나는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다른 이들이 성장이란 것을 이해하는 것을 돕고 있는가? 나는 회사의 비전을 이해하는가?



5. 재밌는 것을 하나 알려주겠다.


왜?라는 질문을 거듭해 보자.


“당신은 지금 하는 일을 왜 하고 있나요?”라는 질문에 “왜?”라는 질문을 거듭한 사람들이 대부분 도달했던 대답과 같은 대답을 하게 될 것이다.


결국 우리는 더 행복해지기 위하여 인생의 목표를 추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각기 다른 길을 선택하지만 도달하고 싶은 곳은 하나인 것이다.


‘행복’이란 곳.

매거진의 이전글 66일 자존감 대화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