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세 Jul 20. 2024

히든 포텐셜

1. 누구나 숨은 잠재력이 있다. 위대함은 대개 타고나는 것이지 길러지는 게 아니라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신동이 아니어도 대단한 성과를 낼 수 있다. 이 책은 그 잠재력을 실현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다.



2. 성격은 평상시에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이고, 품성은 어려운 때에 내가 어떻게 대응하는지다. 성격은 운명을 결정하지 않는다. 성격은 경향이다. 품성 기량은 그러한 경향을 초월해 내가 지닌 원칙에 충실하게 도와준다. 품성기량은 내가 지닌 기질이 아니다. 그 기질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관건이다. 내가 어디에 있든 내가 당장 품성 기량을 육성하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다.



3. 새로운 언어를 처음으로 사용할 때 무척 불안하고 떨리는 느낌을 경험해 봤으리라, 낯선 단어를 우물거리면서 당혹스럽고 창피한 기분을 느낀다. 실수해서 다른 사람들을 불쾌하게 할까 봐 걱정된다. 바로 이때가 용기가 필요한 순간이다. 외국어 말하기를 연습하려면 실수를 많이 할 각오를 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실수는 다다익선이다.



4. 사회적 스카이다이빙이라는 말이 있다. 새로운 나라에 도착하면 가까이 있는 아무에게나 다가가 말을 걸고 5초 이상 투자한다. 형식상의 대화가 아니라 보다 의미 있는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훨씬 큰 모험을 시도한다.


”내가 보기에 언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하는 가장 중요한 실수 중 하나가 언어 공부는 지식의 습득이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이다. 그렇지 않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일은 소통 기량을 구축하는 일이다. “



5. 새로운 난관에 도전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낄 때까지 기다리면 아예 목표를 추구하지 않게 될지도 모른다. 어느 날 눈을 떴더니 문득 준비된 느낌이 드는 날은 오지 않을지 모른다. 눈 질끈 감고 뛰어내리듯 무턱대고 시작하면 준비된다.



6. 비판하든 응원하든 둘 중 하나를 하기는 쉽다. 그러나 코치가 되기는 훨씬 힘들다. 비판하는 사람은 나의 약점만 보고 치부를 공격한다. 응원하는 사람은 여러분의 장점만 보고 가장 큰 장점만 찬양한다. 코치는 잠재력을 보고 훨씬 나은 사람이 되도록 돕는다.



7. 피드백은 과거 지향적이다. 조언은 미래 지향적이다. 피드백을 구하는 질문을 조언을 바란다는 내용으로 바꿔보자


”내가 개선할 수 있는 게 한 가지 있다면 뭐라고 생각하는가?”


이 질문을 하자 갑자기 사람들은 유용한 조언을 하기 시작한다. 이 단순한 질문이 나를 비판하는 사람과 응원하는 사람 모두 코치역할을 하게 한다.



8. 성공은 내가 얼마나 완벽함에 가까이 근접했는지가 아니라 성공을 향한 여정에서 얼마나 많은 장애물을 극복했는지로 가늠한다는 사실을 깨닫자



9. 우리가 지닌 기량을 개발하려면 오랜 시간 동안 지루하고 따분한 연습을 견뎌내야 한다는 말을 종종 듣는다. 그러나 숨은 잠재력을 끌어내는 최고의 방법은 지루한 일상을 견뎌내기보다 일상적인 반복을 일상적인 즐거움의 원천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음악에서 연습할 때 사용하는 어휘인 ‘연주하다(Play)’라는 단어가 ‘놀다(Play)’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데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10.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실력이 향상된다. 본인의 자신감을 높이려면 다른 사람을 지도해봐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격려하려면 본인의 동기도 유발된다.



11. 성공은 단순히 목표를 달성하는 게 아니다.


우리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실천하는 삶이다.


오늘의 우리보다 더 나은 내일의 우리가 되려는 열망보다 더 높은 가치는 없다.


우리의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는 성취보다 더 위대한 성취는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요한 포옹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