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묵자흑’ 좋은 사람과 어울리면 늘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 반대로 나쁜 사람과 어울리면 자연스레 주변에 나쁜 사람이 모이기 시작한다. 남을 속이거나 다치게 해서 한때 큰돈을 번다해도 언젠가는 역으로 사기를 당하거나 다쳐서 모든 걸 잃을 수 있다.
즉, 나쁜 사람과 어울리면 불행한 인생을 보내게 된다. 좋은 운을 부르고 싶다면 좋은 사람과 어울려야 한다.
2. 내 안에 운을 좌우하는 일곱 가지 마음이 있다. 바로 감사, 보은, 이타, 자비, 겸손, 인척, 천명이다.
천명이란 운 그 자체로 이를 깨우치면 겸손으로 이어진다. 은혜를 느끼기 때문에 보은과 감사가 있으며 이를 아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겸손해진다. 또 자신의 죄의 깊이를 알면 감사와 보은 그리고 겸손한 마음이 생긴다. 이치와 자비는 인덕으로 이어지고 게다가 인덕은 선행과 언행으로 드러나게 된다.
3. 도덕과학에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도덕적 과실을 저지르는 존재’이다. 매일 먹는 음식도 고기나 생선, 채소의 생명을 빼앗고 있는 것이며, 매일 이용하는 철도나 도로도 건설 노동자들의 희생의 산물이다. 이처럼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희생으로 편안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항상 이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도덕과학에서는 이것을 ‘도덕적 부채’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도덕적 부채에 대한 인식 없이 살거나 감사한 마음을 가지지 않으면 운이 달아난다.
4. 자신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의 은혜를 입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오만함은 사라질 것이다. 은혜를 잊지 않는 것. 이것이 사람의 운을 바꾸는 근간이다.
5. 모든 것을 다 얻을 수 있는 여섯 가지 마음
1) “안녕하세요”라는 밝은 마음
2)”네”라는 솔직한 마음
3)”죄송합니다”라는 반성의 마음
4)”제가 하겠습니다”라는 적극적인 마음
5)”감사합니다”라는 감사의 마음
6)”덕분입니다”라는 겸손한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