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선후 Mar 04. 2021

무엇이 정말 중요할까?

뼈절이게 깊이 고민해봐야 하는 문제.

칼, 솔직해져요.

지금껏 중요한 것들에 너무 소홀해 왔잖아요.

아들도 그렇고.                                               - 몰리 -



지금 난 아빠라고 하기도 뭐 해.

창피한 일이지.                                               - 칼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중요한 것은 시시때때로 바뀐다.




10대 때는 공부와 대학, 친구 간의 관계가 중요했으며




20대 초반에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중요했고




취업을 하고 난 뒤에는 경제관념, 앞으로 미래의 계획 등이 중요했다.




그렇게 20대를 보내고 30대에 들어오면서, 지금 현재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지나간 시절에 나에게 중요한 것들을 생각해보면 그것이 그렇게까지 중요한 것일까?라는 생각이 들 만큼 중요하지 않았던 일들이 많았던 것 같다.




대학이라는 것은 그냥 상표, 즉 나의 겉만 보고 판단하는 하나의 지표 일뿐이었으며,




돈과 물질, 그것이 주는 행복도 잠시 일 뿐 시간이 지나면 허무함만 남았다.





그래도 20대 중반부터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열심히 쫓았던 기억이 지금의 나를 뿌듯하게 했고 행복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그것은 진심으로 내가 원해서 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런저런 많은 중요한 것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구분하여 생각해보니 진짜 나에게 남는 것은




내가 나를 위해, 그리고 나의 행복을 위해 살았던 순간들이다.




정말 그 기억들은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고 아련하고 아프기도 하다. 




왜냐면 그 과정에서 수많은 실패와 고통, 즐거움, 환희, 뿌듯함 등 여러 가지 감정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나 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나머지의 것들, 물질을 쫓았던 기억이나 누군 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쓸데없는 관계에 힘을 쏟았던 그 기억들은 전혀 생각나지 않으며 생각할 필요도 없으며 하기도 싫다.




결국엔 나를 위해 투자하고 노력했던 시간들이 지금의 나를 행복하게 만들고 내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을 알았다. 




이어령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쓰러져 죽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길로 가라"




사랑했던 기억과, 고마운 기억,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았던 기억 모두




나에게는 감사하고 행복한 추억과 기억이지만, 나 자신을 위해 살았던 그 기억이 나에게는 가장 기억에 남고 행복한 순간들이다.





내가 진심으로 행복했던 날들은 결국은 '내 스스로가 원했던 삶을 살 때'였다.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누구의 욕망도 아닌,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길을 가고 있느냐이다.






작가의 이전글 다 알겠고, 그래서 너는 뭘 원하는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