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 영 Feb 05. 2022

엄마에게 중국 당면, 넷플릭스를 알려주다

이번 명절에는 큰집에 가지 않고, 간단히 엄마만 보러 평택을 가기로 했다. 여느 때처럼 상담을 마치고 쌀쌀한 바람에 코 끝을 시리며 서울역에 도착한 난, 짐이 한가득이었다. 커다란 쇼핑백 안에 든 건 엄마에게 줄 옷 몇 벌과 저녁식사를 만들어줄 요리 재료들이었다. '엄마가 이걸 잘 먹을 수 있을까.' 중국어가 커다랗게 쓰인 당면 봉투를 들고선 엄마가 과연 요즘 애들이나 먹는 커다란 중국 당면을 잘 먹을 수 있을지 고민이 됐다.


평소엔 요리를 곧잘 하면서도 엄마 집에만 가면 떼쟁이가 됐다. 하다 못해 변변찮은 식사도 엄마에게 대접해 준 적이 없는 것 같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엄마에게 요리도 해주고 철 지난 신문물(?)들을 알려주기로 했다. 그중에 하나가 중국 당면면과 로제 닭갈비.  입 짧고 까다로운 엄마 식성을 맞출 수 있을지 고민이었지만, 그래도 밀키트가 요즘은 워낙 잘 나오니 볶기만 잘하면 될듯했다.


커다란 짐때문에 기차 안에서 쪼그려 앉느라 허리가 아팠다. 그래도, 날이 맑아 다행이다.

엄마가 차로 마중 나와 함께 역에서 집으로 향하면서도 내내 뭐 얼마나 멋진 요리를 해준다고 온종일 으스대기 바빴다.


"엄마 이게 중국 당면이라는 건데, 그냥 일반 당면이랑은 완전히 달라. 내가 맛있게 해 줄 테니깐 이번에 한번 먹어봐. 닭갈비랑 같이 섞어서 해줄게."


남이 생색내는 걸 보는 건 싫으면서도, 정작 엄마 앞에서만 서면 한껏 우쭐거리는 내 모습이 지금 생각하면 우습다. 엄마는 내가 어린 시절 무수히 처음 봤던 것들을 새로 알려주면서도 한 번도, 생색내지 않았는데. 하늘에 별, 달, 구름같이 아름다운 게 있다는 것도 모두 다 우리 엄마가 알려준 건데.


요리가 완성되자 나는 냉큼 푹 익힌 중국 당면부터 엄마 접시 위에 덜어주었다. 자기 접시 위에 담긴 중국 당면을 보고 신기해하는 엄마를 보자 꼭 아이 같다고 느껴졌다. 의외로 질기다며 더 이상 안 먹을 줄 알았던 엄마가 곧잘 중국 당면과 로제 닭갈비를 먹으니 새삼, 어른들이 다르게 느껴졌다. 나이가 들어도 새로운 것을 좋아할 수 있고, 이젠 엄마보다 내가 더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졌다는 사실이 느껴지자 감회가 새로웠다.


식사를 하면서 동생이 아빠한테 넷플릭스를 설치해줬다는 게 생각나 엄마 핸드폰에도 설치해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줬다. 별로 관심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엄마가 어쩐 일로 흥미가 동했는지 밥을 다 먹고 침대에 누워 한참 넷플릭스에 있는 콘텐츠 목록들을 뒤져봤다. 그러다 뭔가를 하나 찾아보기 시작한다. 원래도 밥 먹을 때 말고 각자 할 일을 하던 우리라, 이번에도 따로 휴대폰을 보면서 쉬는 시간을 가지고 잠에 들려고 했다.


내 계정과 엄마 계정. 넷플릭스를 새벽까지 시청하는 엄마의 모습이다.

그리고 서서히 눈꺼풀이 무거워지는 순간. 옆쪽으로  고개를 돌리자 꽤 시간이 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엄마는 넷플릭스를 진지한 표정으로 보며 잘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마치 초등학교 시절의 내가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을 처음 알게 되면서 새벽을 지새웠던 것처럼 엄마에게도 중독이라는 시작이 찾아온 것이었다.


'넷플릭스 그게 뭐라고. 좀만 더 일찍 알려줄걸.'


내가 자연스럽게 알고 있으니, 당연히 어른들도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고정관념. 우리들의 소위 '밈'으로 여기는 문화들을 그들은 좋아하지 않을 거라는 아이러니한 믿음. 내 편협했던 생각들이 깨지자 난 엄마에게 조금 미안해졌다. 그동안 내가 간단하게 누렸던 문화들을 엄마는 이제 '나'의 도움을 통해서만 알게 되고 경험할 수 있었던 건데 그걸 난 넷플릭스랑 중국당면이 나온 지 한참이 돼서야 알려주었다.


가슴이 잠시 저릿했다. 그러다 잠시뒤, 앞으로 더 많은 것을 알려주면 된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머리에 자리 잡자 조금 마음이 편해졌다.


나중엔  알려줄까. 유튜브 프리미엄? 쿠팡 로켓배송? 아니면 웹소설?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벌써부터 고민이 되는 몽글몽글한 밤이다.




작가의 이전글 샤갈 전시회와 성수동 데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